[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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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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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2.전반적 발달 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자폐증(autistic disorder)
소아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아스퍼커 장애(asperger’s disorder)
레트 장애(Rett’s disorder)
3.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품행 장애(conduct disorder)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4.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
읽기 장애(reading disorder)
산술 장애(mathematics disorder)
쓰기 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5.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표현성 언어장애(expressive language disorder)
혼재형 수용 – 표현성 언어장애(mixed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disorder)
음성학적 장애(phonological disorder)
말더듬기(stuttering)
6.틱 장애(tic disorder)
뚜렛 장애(Tourette’s disorder)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chronic motor or vocal tic disorder)
일과성 틱장애(transient tic disorder)
7.배설장애(elimination disorder)
유뇨증(enuresis)
유분증(encorpresis)
8.급식 및 식이장애(feeding and eating disorders)
이식증(pica)
반추장애(rumination disorder)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feeding disorder of infancy or early childhood)
9.운동기술장애(motor skills disorder)
10.기타의 아동/청소년기 장애(other childhood and adolescence disorder)
- 본문내용
-
정신지체
mental retardation
지능이 나이에 비해서 비정상적으로 낮아
학습 및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
주요 증상 및 특징
* 6세 이하의 아동이 지속적으로 먹지 않아 1개월 이상 심각한 체중감소가 나타나는 경우
* 안절부절 못하며 먹는 동안에 달래기가 어려움
* 정서적으로 무감각하거나 위축되어 있고 발달지체를 보이는 경우가 많음
DSM-IV 진단기준
심하게 평균 수준 이하인 지적 기능 : 개별적으로 실시된 지능 검사에서 70이하의 지능지수(유아의 경우는, 지적 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이하라는 임상적 판단.)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항목에서 현재의 적응 기능 (예: 개인의 연령이나 문화 집단에서 기대되는 기준을 만족시키는 개인의 효율성) 결함이나 장해를 동반.
의사소통, 자기-돌봄, 가정 생활,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적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관리, 기능적 학업 기술, 여가, 건강 및 안전
C. 18세 이전에 발병.
D. 기능 장해의 수준을 반영하는 심각도에 근거한 진단 부호
317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 : 지능지수 50~55에서 약 70까지
318.0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 : 지능지수 35~40에서 약 50~55까지
318.1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 지능지수 20~25에서 35~40까지
318.2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 지능지수 20 또는 25 이하
319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정신지체 : 정신지체라는 강한 심증은 있지만, 표준화 검사에 의해 지능을 측정할 수 없는 경우
유전자 이상
임신 중 태내환경의 이상
예) 태아 알코올 증후군
임신 및 출산과정에서의 이상
후천성 아동기 질환
열악한 환경
신경학적 평가 & 심리평가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
- 참고문헌
-
[논문참고]
1.
감각통합치료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자기자극행동에 미치는 영향 (2012.2)
노 금 미
( 지도교수 :보건학 박사 김 경 미)
인제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석사과정
2.
소아夜尿치료에대한최신연구동향
- 침구치료, 정신요법, 카이로프락틱중심으로 (노영희․김기봉)
3.
<미술치료가 분리불안 장애아동의 정서안정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Separation Anxiety Child’s Emotion Stability)-
임상미술치료학연구 Vol.5 No.1 33p ~ 41p 1975-3012, 김향숙(2010)>
[뉴스 기사]
1.
ADHD 치료에 운동이 도움(국민일보 쿠키뉴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cul&arcid=0006839274&cp=nv
2.
배설장애란 무엇이며,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
[뉴스]
http://cafe.naver.com/balancebrain/688
http://cafe.naver.com/inoon1052/4260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p/disorders/disorders13.html
http://cafe.naver.com/balancebrain/688
http://blog.naver.com/tpfusehlek?Redirect=Log&logNo=30161027982
[도서]
현대 이상 심리학 (권석만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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