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7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2.전반적 발달 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자폐증(autistic disorder)
소아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아스퍼커 장애(asperger’s disorder)
레트 장애(Rett’s disorder)

3.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품행 장애(conduct disorder)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4.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
읽기 장애(reading disorder)
산술 장애(mathematics disorder)
쓰기 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5.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표현성 언어장애(expressive language disorder)
혼재형 수용 – 표현성 언어장애(mixed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disorder)
음성학적 장애(phonological disorder)
말더듬기(stuttering)

6.틱 장애(tic disorder)
뚜렛 장애(Tourette’s disorder)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chronic motor or vocal tic disorder)
일과성 틱장애(transient tic disorder)

7.배설장애(elimination disorder)
유뇨증(enuresis)
유분증(encorpresis)

8.급식 및 식이장애(feeding and eating disorders)
이식증(pica)
반추장애(rumination disorder)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feeding disorder of infancy or early childhood)

9.운동기술장애(motor skills disorder)

10.기타의 아동/청소년기 장애(other childhood and adolescence disorder)

본문내용
정신지체
mental retardation

지능이 나이에 비해서 비정상적으로 낮아
학습 및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


주요 증상 및 특징

* 6세 이하의 아동이 지속적으로 먹지 않아 1개월 이상 심각한 체중감소가 나타나는 경우
* 안절부절 못하며 먹는 동안에 달래기가 어려움
* 정서적으로 무감각하거나 위축되어 있고 발달지체를 보이는 경우가 많음


DSM-IV 진단기준

심하게 평균 수준 이하인 지적 기능 : 개별적으로 실시된 지능 검사에서 70이하의 지능지수(유아의 경우는, 지적 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이하라는 임상적 판단.)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항목에서 현재의 적응 기능 (예: 개인의 연령이나 문화 집단에서 기대되는 기준을 만족시키는 개인의 효율성) 결함이나 장해를 동반.
의사소통, 자기-돌봄, 가정 생활,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적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관리, 기능적 학업 기술, 여가, 건강 및 안전

C. 18세 이전에 발병.


D. 기능 장해의 수준을 반영하는 심각도에 근거한 진단 부호

317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 : 지능지수 50~55에서 약 70까지
318.0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 : 지능지수 35~40에서 약 50~55까지
318.1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 지능지수 20~25에서 35~40까지
318.2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 지능지수 20 또는 25 이하
319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정신지체 : 정신지체라는 강한 심증은 있지만, 표준화 검사에 의해 지능을 측정할 수 없는 경우



유전자 이상
임신 중 태내환경의 이상
예) 태아 알코올 증후군
임신 및 출산과정에서의 이상
후천성 아동기 질환
열악한 환경


신경학적 평가 & 심리평가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

참고문헌
[논문참고]
1.
감각통합치료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자기자극행동에 미치는 영향 (2012.2)
노 금 미
( 지도교수 :보건학 박사 김 경 미)
인제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석사과정
 
2.
소아夜尿치료에대한최신연구동향
- 침구치료, 정신요법, 카이로프락틱중심으로 (노영희․김기봉)
 
3.
<미술치료가 분리불안 장애아동의 정서안정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Separation Anxiety Child’s Emotion Stability)-
임상미술치료학연구 Vol.5 No.1 33p ~ 41p 1975-3012, 김향숙(2010)>
 
[뉴스 기사]
1.
ADHD 치료에 운동이 도움(국민일보 쿠키뉴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cul&arcid=0006839274&cp=nv
2.
배설장애란 무엇이며,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

[뉴스]
http://cafe.naver.com/balancebrain/688
http://cafe.naver.com/inoon1052/4260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p/disorders/disorders13.html
http://cafe.naver.com/balancebrain/688
http://blog.naver.com/tpfusehlek?Redirect=Log&logNo=30161027982
 [도서]
현대 이상 심리학 (권석만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 - 아동기 정신병리, 특수아동의 이해, 문제행동, 이상발달의 정의, 이상발달의 분류와 진단
  •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이상심리학은 일탈 행동 및 발달단계에 맞지 않는 이상행동이 무엇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분류 • 진단하며, 또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설명하여 이러한 증상을 토대로 치료하는 것이다. 아동 • 청소년 이상심리학의 이상행동은 행동장애, 행동의 역기능, 행동 문제, 심리적 문제, 부적응 행동, 손상, 결함, 정신병리 등의 명칭으로도 불리고 있다(김경희, 2007).대부분의 아동기, 청소년기들이 같거나 유사한 상황에서

  • 정신건강이란 정신장애 분류 정신질환자의 현황 정신의료기관의 현황 보수교육 현황 정신건강문제
  • 장애 다양한 성격 특질들이 전반적인 기능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주는 경우주요 증상:편집적 성격장애정신분열성 성격장애정신분열형 성격장애반사회적 성격장애경계선적 성격장애히스테리성 성격장애2. 개념 정의 및 유형3) 연령에 따른 정신건강문제아동기 정신건강문제원인: 기질적 요인 / 가정환경 요인주요증상: 정신지체, 유아자폐증, 학습장애,의사소통장애, 전반 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등청소년기 정신건강문제

  • [간호학] Chronic Schizophrenia(정신분열병)에 대해 사례연구
  • 정신분열병이 선천적 대사 장애라고 할 때 왜 어려서 발현되지 않고 청소년기에 나타나느냐, 정신분열병의 아형이나 환자의 병전성격, 관해를 어떻게 대사 장애만으로 성명하느냐 하는 의문이 제기된다. 또한 대사이상이 발견된다 하더라도 그것이 정신분열병의 원인인지 또는 감정적 장애의 신체적 부수현상이냐 하나는 문제도 아직 미해결의 과제이다.② 도파민 및 관련 신경전달물질 가설근년 신경전달물질에 대한 새로운 지견, 환각을 일으키는

  •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
  • 정신병리의이론과 연구에서 주요한 쟁점은 한 시점에서 다른 시점으로 장애가 지속되는 연속성을 보이는지와 아동장애와 성인장애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4) 발달적 경로 : 정신병리에서 연속성과 비연속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5) 위험과 적응유연성 : 위험에 놓여있는 상당한 비율의 아동들이 후에 문제를 발달시키지 않는 경우에 대한 이해 및 연구가 필요하다.6) 맥락 영향 : Messick(1983)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정신병리는 세 가지

  •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정의, 개념, 의의, 이념 등에 대하여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 2017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