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학] 영화업계의 전방적수직통합분석- CJ CGV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한국 영화 산업의 발전
1.2 한국 영화 산업의 최근 경향
2. 본 론
2.1 영화 산업의 수직적 통합 유인
2.1.1 상영 업체 규모의 경제
2.1.2 영화 시장의 규모 및 성장성
2.2 CJ Entertainment의 전방적 수직통합
2.3 CJ Entertainment의 전방적 수직통합에 의한 이득
2.3.1 극장사업 자체의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2.3.2 제작사, 극장과의 배급계약에 있어서의 교섭력의 우위
2.4 MegaBox & ShowBox의 수직적 통합
2.5 ShowBox의 전방적 수직통합에 의한 이득
2.5.1 극장사업 자체의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2.5.2 제작사, 극장과의 배급계약에 있어서의 교섭력의 우위
3. 결 론
참고 자료
부 록
본문내용
© 요약
최근 5년간 4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엔터테인먼트 사업 중에서도 가장 각광받는 사업으로 부상중인 영화 산업. 영화산업은 크게 제작, 투자-배급-극장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본력이 강한 기업을 중심으로 각 단계간의 수직적 통합이 일부분 이루어졌고 또한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보고서는 CJ Entertainment 의 CJ CGV 즉, 영화 상영업으로의 수직적 통합에 중점을 두어, 이를 경제학적 및 비용-수익적으로 분석 후 경쟁자인 MegaBox와 ShowBox 역시 살펴보았다.
영화 산업에서 CJE가 수직적 통합을 추구하게 된 것에는 ‘상영 업체 규모의 경제’ 및 ‘영화 시장의 규모 및 성장성’ 의 두 가지 요인이 있다. 1997년까지 소규모 극장들이 지배하던 한국 상영업 시장의 보다 효율적인 운영 및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CJE는 수직적 통합의 개념으로 Multiplex 극장 CGV를 98년 설립 현재 계속 확장해나가며 효율적 자원 배분 및 비용 감소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또한 CJE는 배급 시장 점유율 20%로 충분한 영화 수요와 자금력을 토대로 CGV를 운영하면서 상영 시장 점유율 역시 1위로서 2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CJE가 안정된 규모 및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수직적 통합을 통해 Major 배급 및 상영업체로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 전략과 조직구조(Miles & Snow)
  • 적으로 달성된다는 것이다.두 번째 가설은 기업의 전략과 구조 모두 발전적으로 진행해나간다는 것인데, 미국기업들은 처음에는 합리적인 자원배분을 통해서 자원 축적 전략을 추구하였는데, 시장의 변화로 인해서 제품의 다각화와 자원공급처의 수직적 통합에 대한 필요성이 생기면서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수립이 요구되었고, 이에 따라 자율적인 다중사업부 구조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는 대표적인 구조가 전략을 뒤따르는 사례였던 것이다. 세 번

  • CGV 경영전략분석
  • CGV의 지속적인 브랜드 투자와 관리가 이번 조사에서 타 영화관 브랜드와 지수 격차를 내며 CGV 브랜드 파워를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한 이유로 평가했다고 한다. 이러한 성공적인 마케팅의 성공측면에서 CGV를 선정하게 되어 조사 분석하게 되었다.2.CJ 기업개요1)CJ회사개요eCEM사업군은 21세기 전략사업으로써, 앞으로 CJ 그룹의 성장을 주도할 핵심사업인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e-business 사업들로 구성된다. 국내 1위의 종합 e-비즈니스, 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분석2) 개성 넘치는 자기소개서 13) 개성 넘치는 자기소개서 24) 이력서 컨테스트 수상작13. 이력서1. 한글 이력서 작성 요령2. 영문 이력서14. 면접 성공 원칙15. 대기업 입사 준비 요령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1 업종별 84가지1. 부동산관련 회사2. 법률사무소3. IT 회사 14. IT 회사 25. 기자부분6. 일반사무직-16-1. 일반사무직-26-2. 일반사무직-36-3. 일반사무직-46-4. 일반사무직-56-5. 일반사무직-66-6. 일반사무직-76-7. 일반사무직-87. 화장품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산업과 글로벌 시장-Contents-서론I) 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03-05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본론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생과 발전-05-06I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시장전략06-14 1. 후속시장 전략2. 스타시스템의 활용3.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추가4. 스튜디오 시스템-표준화와

  • [브랜드마케팅] 원거리브랜드확장의 성공사례 - CJ브랜드
  • 분석4. CJ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의 진출5. CJ 브랜드 아이덴티티6. 브랜드 확장의 결과7. 브랜드 확장 실패사례8. CJ브랜드 확장 성공요인1. 브랜드 확장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확장이란?- 현대는 많은 기업들에 의한 브랜드 확장의 시대로서 하나의 브랜드로 여러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추세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브랜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새롭게 브랜드확장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이에 따른 개선과 문제 그리고 전략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