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학] 영화업계의 전방적수직통합분석- CJ CGV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1.1 한국 영화 산업의 발전
1.2 한국 영화 산업의 최근 경향
2. 본 론
2.1 영화 산업의 수직적 통합 유인
2.1.1 상영 업체 규모의 경제
2.1.2 영화 시장의 규모 및 성장성
2.2 CJ Entertainment의 전방적 수직통합
2.3 CJ Entertainment의 전방적 수직통합에 의한 이득
2.3.1 극장사업 자체의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2.3.2 제작사, 극장과의 배급계약에 있어서의 교섭력의 우위
2.4 MegaBox & ShowBox의 수직적 통합
2.5 ShowBox의 전방적 수직통합에 의한 이득
2.5.1 극장사업 자체의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2.5.2 제작사, 극장과의 배급계약에 있어서의 교섭력의 우위
3. 결 론
참고 자료
부 록
- 본문내용
-
© 요약
최근 5년간 4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엔터테인먼트 사업 중에서도 가장 각광받는 사업으로 부상중인 영화 산업. 영화산업은 크게 제작, 투자-배급-극장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본력이 강한 기업을 중심으로 각 단계간의 수직적 통합이 일부분 이루어졌고 또한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보고서는 CJ Entertainment 의 CJ CGV 즉, 영화 상영업으로의 수직적 통합에 중점을 두어, 이를 경제학적 및 비용-수익적으로 분석 후 경쟁자인 MegaBox와 ShowBox 역시 살펴보았다.
영화 산업에서 CJE가 수직적 통합을 추구하게 된 것에는 ‘상영 업체 규모의 경제’ 및 ‘영화 시장의 규모 및 성장성’ 의 두 가지 요인이 있다. 1997년까지 소규모 극장들이 지배하던 한국 상영업 시장의 보다 효율적인 운영 및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CJE는 수직적 통합의 개념으로 Multiplex 극장 CGV를 98년 설립 현재 계속 확장해나가며 효율적 자원 배분 및 비용 감소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또한 CJE는 배급 시장 점유율 20%로 충분한 영화 수요와 자금력을 토대로 CGV를 운영하면서 상영 시장 점유율 역시 1위로서 2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CJE가 안정된 규모 및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수직적 통합을 통해 Major 배급 및 상영업체로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