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역사를 고대에서부터 20세기 최근에 이르기까지 흐름과 시대별 아동관을 나열하고 학습자 본인이 유아기의 발달특징 중 가장 강조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2 / 2015.06.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의 역사를 고대에서부터 20세기 최근에 이르기까지 흐름과 시대별 아동관을 나열하고 학습자 본인이 유아기의 발달특징 중 가장 강조하고 싶은 영역이 무엇인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대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아동발달의 흐름과 시대별 아동관
1) 고대
2) 중세기
3) 17세기
4) 18세기
5) 19세기
6) 20세기에서 최근까지
2. 본인이 유아기 발달특징 중 가장 강조하고 싶은 영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고대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아동발달의 흐름과 시대별 아동관
1) 고대
아동발달 역사는 고대 그리스의 관점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그 영향은 중세기 내내 지배적인 것이었으며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주목할 만한 것이다. 고대에서 아동발달에 관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플라톤을 들 수 있다. 플라톤은 ‘국가’에서 인간발달에는 세 가지 국면이 있는데 그것은 욕망, 정신, 그리고 신성이라고 하였다. 가장 낮은 수준의 욕망은 오늘날 본능, 욕구, 충동으로도 표현되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말하는 원초아의 개념과도 비슷하다. 플라톤에 의하면 3세까지 유아는 공포나
.
.
2. 본인이 유아기 발달특징 중 가장 강조하고 싶은 영역
본인이 유아기 발달특징 중 가장 강조하고 싶은 영역은 바로 사회정서 영역이다. 왜냐하면 유아기에는 활동반경이 넓어짐에 따라 인간상호관계에 따른 정서적 긴장이 심하게 나타나며 유아기에 와서 활짝 꽃피우는 언어
참고문헌
- 김순화, “아동권리에 대한 아동보호전문기관 실무자 인식에 관한 연구”, 숭실대,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1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사상과 역사 그리고 보육에 가장 영향을 끼친 사상가을 본인의 의견으로 선정
  • 보육의 사상과 역사에 대해 정리하여 보고, 가장 영향을 끼친 사상가는 누구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견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Ⅰ . 서론보육에 관하여서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장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즉 영유아에 대한 적절한 보살핌과 적절한 교육은  영유기 뿐만 아니라 그 후 성장과 발달에도 매우 큰 영향을 준다는 주장들이 보육사상가에 의해서 제기되고 이의 실현을 위하여 시대와 그 시대의 상황에 따라 다양

  • [기독교] 아동관과 가족관
  • 아동관 - 21Ⅰ. 정의 21Ⅱ. 시대별 아동관 - 211) 고대의 아동관 - 212) 중세사회의 아동관 - 22 3) 르네상스 - 234) 근세사회(17~18C) - 235) 19~20C초

  • 사회변화와 아동복지의 발달
  • 사회변화와 아동복지의 발달아동복지사회변화와 아동복지의 발달아동복지1. 사회변화와 아동18세 미만의 정신적 신체적으로 성장 중에 있는 성장기의 인간생활기반을 부모와의 공동생활에 두고 있으며 그 생존과 교육을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는 존재산업혁명 본격화20세기 전후 아동에 대하여 더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다.01사회변화와 아동Kadushin 의 아동에게 영향을 준 변화의 모습01 사회의 경제적, 정치적 상황의 변화산업혁명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역사적 배경을 살펴 보면 헤드 스타트 운동 이후 유아교육의 관심이 사회에서 혜택받지 못한 아동에게 옮겨짐에 따라 불우한 아동들이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프뢰벨, 몬테소리와 같은 이론가들처럼 능동적 학습자로서 유아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사회성 발달보다는 인지발달이론에서 중시하는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이들과 차이를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중세시대에 아동은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난다고 믿어 왔다.중세의 인간관에 반기를 들고 시작된 인본주의와 계몽사상은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겼던 기존의 지배적인 아동관을 변화시켰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일반인에게 공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16세기 자연과학의 발달은 경험을 통한 감각 교육이라는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코메니우스는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에 가장 크게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