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계획] 혁신적 계획의 의의(개념정의)와 내용, 혁신적계획의 공유와 추진조직, 혁신장애와 저항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1 / 2015.06.2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혁신적 계획

I. 혁신적 계획의 의의
1. 혁신적 계획의 정의
2. 혁신적 계획의 필요성
3. 혁신적 계획의 성공조건

II. 혁신적 계획의 내용
1. 혁신아이디어의 창출
2. 비전과 목표설정
3. 추진전략의 마련
4. 과제도출 및 실행계획의 수립
5. 과정관리와 성과평가

III. 혁신적 계획의 공유와 추진조직
1. 혁신교육 및 공유
2. 혁신추진조직체계 구축
3. 혁신리더십의 확보

IV. 혁신장애와 저항관리
1. 혁신장애
2. 효과적인 저항관리
본문내용
혁신적 계획

I. 혁신적 계획의 의의

1. 혁신적 계획의 정의

혁신(innovation)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혁신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상이하다. 이는 혁신의 내용적 이질성과 다양성에 기인한다. 예컨대, Becker와 Whisler(1967)는 혁신을 새로운 생각이나 형태의 채택으로 정의하고 있고, Merritt(1985)는 혁신을 새로운 사상 ․ 방법 ․ 도구의 도입으로 보고 있으며. Deutch(1985)는 새로운 형태 ․ 행위 ․ 연쇄적 기대로 보고 있다. 그리고 Harhs와 Kinney(2003)는 업무과정, 산출, 형태, 프로그램, 기술 등에서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과정 및 결과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있고. 우리나라의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에서는 묵은 제도나 방식을 새롭게 고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혁신은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과정과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과정은 발명(invention), 혁신(innovation), 그리고 확산(diffusion)이라는 세 가지의 다른 형태로 구성된다(P. Cooke, 1996). 이러한 혁신의 개념을 동적인 측면에서 광범위하게 정의할 경우 혁신이란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발명은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단계이고. 혁신은 창출되어 현존하는 새로운 것을 처음으로 응용하는 단계이며. 그리고 확산은 새로운 것을 광범위하게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혁신적 계획(innovative planning)은 사회체제 내에서 현존하는 문제를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변동을 창출하기 위해 의도된 사회적 행위양식으로써 조직적 틀 내에서 계획의 형성과 집행을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혁신적 계획은 매우 특이한 현상이 아니라 모든 사회체제에서 언제나 도입될 수 있는 것인 바, 혁신적 계획은 모든 지역과 다양한 영역에서 도입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의의 및 내용Ⅶ.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동기부여이론Ⅷ. 가드너의 비범성 연구와 인적자원개발Ⅸ. 사례1 - 마이크로소프트(MS)1. 조직 전략 유형1) 기술과 사업을 함께 이해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발굴2) 작은 규모의 복합 기능 전문팀 구성3) 기회를 선정하고 거대시장 창출4) 일정 인원을 한정된 제품개발에 배치함으로써 창조성 집중5) 동시에 병렬 형태로 모든 작업 추진6) 지속적인 자기 성찰, 피드백, 정보공유로 자기 개발7) 미래를 공략2. 종

  • 경영혁신기법의 성공전략 및 사례
  • 혁신의 속도는 더욱 가속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정세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종래의 경영방법으로는 불충분하고, 따라서 혁신적인 변화가 요구된다. 대외적으로는 예측 조사 계획에 오퍼레이션 리서치(operation research:OR)와 같은 과학적 기법을 사용하여 신제품의 조사 개발(R&D)을 강화하고, 대내적으로는 사무의 합리화, 간접부문 합리화, 무결점운동(無缺點運動:ZD)이나 탄력적 조직의 채택 등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안팎의 체제를 일원화하는

  • [경영학] 우리은행 금융그룹 G-CRM 도입 분석, 경영전략, 스포츠마케팅에 따른 성공요인 분석
  • 와 열린마음을 바탕으로 조직문화 실행열정Passion정직Integrity존중Respect고객신뢰ConfidenceAbout 우리금융 – 경영이념ONTRI우리금융 중장기 전략글로벌경영, 브랜드가치향상, 경영혁신 지속 추진, 경영체제 구축, 상품경쟁력 강화 등 5대 중장기 전략을 수립글로벌경영브랜드가치경영상품경쟁강화디자인경영경영혁신상품경쟁력을 키워 최고의 제품 전세계 유수브랜드와 경쟁세계 NO.1 메이커로 도약. 글로벌 경영전략 미래준비공격마케

  • [인적자원관리론] LG전자의 우수기업 사례 분석
  • 혁신활동을 펼치기 위해 TDR(Tear Drop Redesign)라는 조직을 만들었다.눈물을 흘릴 정도로 확실하게 공장 설계를 다시 하겠다는 뜻이다.LG필립스LCD에는 이처럼 극한에 도전하는 태스크포스팀이 50개나 된다.대표적인 사례로 공정 라인 반뚝을 들 수 있다.현재 60m에 이르는 LCD 모듈 조립라인의 길이를 반으로 줄일 목적으로 모든 생산 공정의 철저한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라인을 반으로 줄인다는 것은 제품 생산속도를 배가하는 것으로,생산성을 두 배

  • 도시와 대학 보고서
  • 공유를 이루었다. 이와 같은 대학과 기업의 교류를 통한 실적은 긍정적이다. 그러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기업의 발전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다. 문화도시와 대학문화도시란?(수업내용)‘형태적인 문제가 아니라 시민들이 능동적으로 주체가 되고 정체성이 뚜렷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말한다.’위 내용을 토대로 본다면 ‘대학’이라는 곳에서 발현, 파생되는 공동체는 도시를 변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대학의 진정한 의미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