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사회적발전,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사회발전과 교육
1. 사회화의 개념
2. 사회화 기관
3. 사회화 방법
4. 예기적 사회화 ․ 재사회화 ․ 탈사회화
5. 교육의 사회적 기능
6. 사회 변화와 교육
7. 사회 계층과 교육
8. 사회 집단과 교육
6. 교육과 사회 발전과의 관계

◎문화발전과 교육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특징
3. 문화 기대
4. 문화와 관련된 개념
5. 문화적 재생산 이론(Bourdieu, Bernstein)
6.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Apple)
7. 문화적 발전과 교육과의 관계
본문내용
1. 사회화의 개념

사회화란 인간이 그가 태어난 사회나 집단의 삶의 방식을 배우면서 그 사회의 한 사회성원으로 되어가는 과정이다.
⑴ 사회적인 측면 : 사회화는 그 사회가 옳다고 보는 사고방식과 행동, 가치 및 태도를 배워서 자기의 것으로 내면화하여, 그 사회가 요구하는 생활방식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과정이다.
⑵ 개인적인 측면 : 또한 사회화는 한 개인이 소속한 집단의 규범을 내면화하면서 독특한 개체로서의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2. 사회화 기관

사회화 기관이란 개인의 사회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집단이나 조직을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화 기관으로서는 가족, 학교, 친구집단, 대중매체 등을 들 수 있다.
⑴ 가정
① 일차적이고 원초적인 사회화의 장으로써 1차적 사회화의 대행기관
② 0~6세 경의 가정교육의 중요성은 이론적․실증적으로 증명
③ 일반적 사회화의 형태는 모방
④ 가정의 구조와 형태, 가족 구성원의 관계 등은 어린이의 사회화 행동특성에 영향
⑤ 부모의 양육양식에 따라 억압적 사회화와 참여적 사회화로 분류
⑵ 학교
① 제2차적 사회화의 대행기관
② 계획적․합리적․의도적인 사회화를 시도
③ 공교육과정을 통하여 일반적 지식, 생활태도, 기술 등을 습득케 함
④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적 역할을 습득
⑤ 학교의 사회화 기능의 종합
문화유산의 전달․계승․발전의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과 계속적 성장을 위한 전문적 교육을 필요로 함 ⑧ 전문직은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인 지위와 경제적인 보상을 요구Ⅱ. 교사의 전문성 ‣ 김미숙(2001); 교사의 전문성을 교육공동체 혹은 교육의 생활세계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 교육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홍재호, 2012:111).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와 관련된 주제를 탐구한다. 이 장에서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사회학적 사상의 발달과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1. 교육사회학 이론의 발달교육사회학 연구의 발달은 두 주류를 이루는데, 실천지향적 연구와 이론지향적 연구가 그것이다. 실천지향적 연구는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사회학적 지식체계로서 대체로 교육학자들이 발전

  • 교육사회-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각 시대마다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역사적, 사회적 조건이 가해온 제약에 대응하면서 그 모습을 만들어 간다. 혹독한 일제 식민지의 무력지배 하에서 조차도 이 땅의 주민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교육을 만들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었다.   이 장에서는 이와 같은 학교제도의 발전과정과 아울러 학교제도 개혁론을 사회문화적

  • 교육사회학] 한국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 한국사회에서학교가갖는의미를과거 현재 미래의관점에서설명           ,  ,     하시오목차학교의 역사적 변천과 중요성 1.과거의 관점에서 학교의 의미 2.국민교육체제의 발전과 사회 진입을 위한 필수 장치 2.1사회적 계층 구분과 교육 기회 부족 문제 해결 2.2현재의 관점에서 학교의 의미 3.지식과 기술 전달 및 인재 양성의 중심지 3.1인간성 발달과 사회화를 위한 공간 제공자 3.2미래의 관점에서 학교의 의미 4.융합적 창조적

  • [교육학]신교육시대의 열쇠, 평생학습도시
  • 발전계획과 연계되는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을 통하여 해당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 단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의 육성과 개발을 지향하고 지역의 경쟁력 강화는 주민자치, 경제 활성화, 문화적 발전 등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 할 수 있다.3) 사회적 통합 증진 : 지역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주민 공동참여를 통한 평생학습은 지역 주민 간의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