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사회적발전,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사회발전과 교육
1. 사회화의 개념
2. 사회화 기관
3. 사회화 방법
4. 예기적 사회화 ․ 재사회화 ․ 탈사회화
5. 교육의 사회적 기능
6. 사회 변화와 교육
7. 사회 계층과 교육
8. 사회 집단과 교육
6. 교육과 사회 발전과의 관계
◎문화발전과 교육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특징
3. 문화 기대
4. 문화와 관련된 개념
5. 문화적 재생산 이론(Bourdieu, Bernstein)
6.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Apple)
7. 문화적 발전과 교육과의 관계
- 본문내용
-
1. 사회화의 개념
사회화란 인간이 그가 태어난 사회나 집단의 삶의 방식을 배우면서 그 사회의 한 사회성원으로 되어가는 과정이다.
⑴ 사회적인 측면 : 사회화는 그 사회가 옳다고 보는 사고방식과 행동, 가치 및 태도를 배워서 자기의 것으로 내면화하여, 그 사회가 요구하는 생활방식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과정이다.
⑵ 개인적인 측면 : 또한 사회화는 한 개인이 소속한 집단의 규범을 내면화하면서 독특한 개체로서의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2. 사회화 기관
사회화 기관이란 개인의 사회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집단이나 조직을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화 기관으로서는 가족, 학교, 친구집단, 대중매체 등을 들 수 있다.
⑴ 가정
① 일차적이고 원초적인 사회화의 장으로써 1차적 사회화의 대행기관
② 0~6세 경의 가정교육의 중요성은 이론적․실증적으로 증명
③ 일반적 사회화의 형태는 모방
④ 가정의 구조와 형태, 가족 구성원의 관계 등은 어린이의 사회화 행동특성에 영향
⑤ 부모의 양육양식에 따라 억압적 사회화와 참여적 사회화로 분류
⑵ 학교
① 제2차적 사회화의 대행기관
② 계획적․합리적․의도적인 사회화를 시도
③ 공교육과정을 통하여 일반적 지식, 생활태도, 기술 등을 습득케 함
④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적 역할을 습득
⑤ 학교의 사회화 기능의 종합
문화유산의 전달․계승․발전의 기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