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의 심리와 행태(공무원의 조직문화, 공무원의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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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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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의 심리와 행태
Ⅰ. 조직에서 조직인의 문제
1. 조직인과 조직의 일반적 관계
2. 공무원의 행위체계
3. 공무원의 다양성
Ⅱ. 공무원의 동기부여
1. 동기부여의 의의
2. 욕구이론
3. 과정이론 : 기대이론과 공정성이론
4. 동기부여 수단
Ⅲ. 조직에서 심리적 상태
Ⅳ. 조직에서 집단 관리
1. 조직의 집단 문제
2. 조직에서 갈등
Ⅴ. 조직문화
Ⅵ. 조직에서의 리더십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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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의 심리와 행태
1. 조직에서 조직인의 문제
1) 조직인과 조직의 일반적 관계
조직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극대화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반해, 조직인은 개인의 욕구충족을 극대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조직은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그들이 가진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헌신적으로 기여해줄 것을 기대하고, 조직의 규범에 순응해줄 것을 요구한다. 한편 조직구성원은 조직이 자신이 한 일의 댓가로 많은 것을 제공해줄 것을 기대하며, 조직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양자 간에는 서로 갈등과 대립의 관계도 있지만 조화와 공존의 관계도 있다. 그들의 목표가 일치할수록, 조직의 규범에 적합한 사람이 많을수록 공존의 가능성은 커진다.
그러나 대부분의 조직은 많은 구성원을 갖게 되므로 개개인간의 다양성을 고려하여야만 조직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조직구성원은 개인대로 인간적 측면을 살릴 수 있다. 조직은 보통 통일성을 원하나 조직인은 다양성이 있으므로 어느 선에서 이들을 조화시킬 것인가가 문제이다.
정부조직과 공무원의 관계도 조직과 조직인의 일반적 관계가 대체로 원용된다.
2) 공무원의 행위체계
조직에서 공무원의 행위는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개인행위로도 존재하며, 집단행위로도 존재한다. 열심히 근무하거나 게으름을 피우기도 하며, 다른 동료들과 싸우기도 하고 협조하면서 근무하기도 한다. 상관의 지시를 잘 따르기도 하지만 이에 반대하거나 아예 무시하기도 한다. 이런 공무원의 행위는 결과적으로 근무실적(performance)으로 나타나 전체로서 정부조직의 활동 결과와 목표 달성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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