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연구-`이웃집 토토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미야자키 하야오’는 누구인가?

2.‘이웃집 토토로’를 만든 배경은?

3.‘이웃집 토토로’의 줄거리

4.‘이웃집 토토로’ 분석

5.‘이웃집 토토로’를 보고 난 후 …
본문내용
‘미야자키 하야오’는 누구인가?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거장.
1941년 1월 5일 일본 도쿄 출생.
고등학교 때 이미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로 결심하였으나, 대학에서는 경제학을 공부함.
1963년 졸업 후 도에이 동화에 입사
뒷날 동업자가 된 다카하타 이사오의 작품에 메인 스태프로 근무
이후 A프로덕션으로 옮겨 TV애니메이션 <미래소년 코난>(1978)으로 데뷔

1년 후 연출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루팡 3세 : 칼리오스트로성의 비밀>과 다음 작품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1984)의 흥행 성공으로 확실한 입지를 구축한 미야자키는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스튜디오 지브리〉를 설립하여 <천공의 성 라퓨타>(1986)와 1980년대 최고의 애니메이션으로 꼽히는 <이웃집 토토로>(1988), 사춘기 소녀의 심리를 묘사한 <마녀 우편배달부 키키>(1989), <붉은 돼지>(1992) 등을 연이어 발표.

특히, <마녀 우편배달부 키키>와 <붉은 돼지>는 상영된 그 해 일본 최고의 흥행성적을 기록,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하여 만든 <원령공주>(1997)는 제작비 20억 엔을 투자하여 1400만 명 이상의 관객 동원.
그 외의 작품으로는 국내관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벼랑 위의 포뇨> 등이 있음.


‘이웃집 토토로’를 만든 배경은?


1945년 미군의 토쿄 대공습 이후 ,
군수 공장 ‘미야자키 비행기’는 몰락하고 미야자키 집안의 가계가 흔들림

미야자키는 전쟁의 혼란기를 통한 인간의 죽음과 삶 에 대한 고찰을 했다.
이후 ‘인간을 생각하며 살자.’‘정직하게 살자’ ‘순수로 돌아가자’등이
자신의 인생관을 만든 원점으로 마음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다고 증언하기도 하였다.


“타버린 자리엔 텅 빈 창고만 우뚝 서 있었고,
주변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았다.
매미만 맴맴 울었고 타일은 떨어져 나갔으며 유리는 녹아서
곤죽이 되어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 일본문화개방에 관한 찬반양론
  • 일본 문화가 내년 1월부터 완전 개방되면 지난 98년부터 점진적으로 이뤄졌던 개방 일정이 사실상 마무리되는 셈이다. 물론 그 동안 뿌리깊은 반일감정, 저질 퇴폐문화 확산과 일본 자본의 국내 문화산업 잠식 우려 등 일본 문화의 개방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문화의 국경이 사라진 21세기입니다. 실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일본 문화 개방 영향 분석 및 대응 방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본문화 3차 개방 이

  • [일본, 영화, 방송, 문학] 일본의 영화산업(일본영화의 역사, 주제와 일본영화의 영향력), 일본의 방송산업(일본방송의 구조, 특징과 일본방송의 현황), 일본의 문학(일본근세문학과 일본근대문학) 심층 분석
  • 분석해 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이 모든 아시아 국가들에게도 일반화된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후속연구를 위하여 다른 아시아 국가들로부터의 영화산업 자료를 토대로 홈마켓 모델을 적용시켜 봄으로써 각 국가의 자국 시장 점유율과 영화보조창구의 발전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일본의 경우에도 영화무역의 흐름은 경제학적인 요인들 이외에도 정치, 사회, 문화적인 환경에 의해 결정되었을 가능성도 배

  •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 일본영화의 무덤, 대한민국 73.1. 빚 좋은 개살구?! . 73.2. 인디 계열 문화 73.3. 원인 분석 . 7제 4 장 일본 영화의 흥행 분석

  • [졸업] [일본어 교육학]일본어 교과서의 문화소개 내용 분석
  • 일본어 교과서의 문화소개 내용 분석-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Ⅰ교과서 12종을 중심으로 - 소비자주거학 / 일어일본문화200221465이승은목 차1. 서 론 ­­­­­­­­­­­­­­­­­­­­­­­­­­­­­­­­­­­­­­­­­­­­­­­­­­­­­­­­­­­­­­­­­­­­­­­­­­­­­ 11.1. 연구의 목적 및 방법 ­­­­­­­­­­­­­­­­­­­­­­­­­­­­­­­­­­­­­­­­­­­­­­­­­­­­­­ 11.2. 선행연구 ­­­­­­­­­­­­­­­­­­­­­­­­­­­­­­­­­

  • 오타쿠(Otaku)와 아니메(Anima)를 통한 일본문화의 이해
  •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명진출판, p 86오타쿠의 가장 큰 장점을 말하자면, 뭔가에 깊이 푹 빠져서 열정을 다한다는 것이다. 생산형이든 소비형이든, 오타쿠는 그들이 갖고 있는 열정과 해박한 지식으로 그 분야를 윤택하게 해준다. 특히, 오타쿠는 애니 산업과 그에 따른 부속 문화 산업을 급속도로 발전시켰다. 일본은 애니 산업에 있어서는 세계 1위로 훌륭한 애니가 넘쳐난다. ‘이웃집 토토로’,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같은 감동 적인 애니 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