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 비교교육학의 연구방법 특징-비교교육연구에 있어서의 함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구방법상의 함정
(1) 정보 및 자료의 신뢰성
(2) 비교 가능성의 확보
(3) 목적의 동일성
(4) 일반성과 구체성을 위한 기준의 사용
(5) 비교를 위한 제도, 국가 혹은 사례들의 선정에 있어서의 확실한 목적 확립
(6) 개인적인 편견
2. 학문적 발달단계에 따른 함정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세계화에 따른 교육영역 전반에서의 국제적 움직임과 변화는 교육학연구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어 다양한 영역과 분과에서 비교연구의 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그런데 최근 교육학 영역의 국제비교연구는 전통적 학문관심과 인식의 틀을 넘어서서 정치·경제적 차원의 정책 결정 및 국제협력에 긴밀하게 관여하고 있다. 특히 세계체제의 관점에서 시도되는 국제비교연구들은 교육제도, 교육예산, 수업방법, 학교 및 사회교육정책, 교과서의 내용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부분을 국가 간의 비교대상으로 다루고 있는바, 무엇보다 교육행정학 관점의 정책비교연구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이미 세계화가 급속히 퍼져있고, 그에 따라 비교교육이 비중을 더해가는 현실에서 우리는 먼저 비교교육학의 연구방법 특징을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비교교육학의 연구방법들에는 역사적 접근법, 간학문간 접근법, 문제해결적 접근법, 합리적 의사결정의 접근, 사회과학적 접근 등이 있으나, 본 보고서에서는 이런 다양한 연구방법들이 나오게 된 이유, 즉 비교교육학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함정을 보완하기 위함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 설명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비교교육연구에 있어서 도사리고 있는 함정들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비교교육연구가 가지고 있는 과제에 대해서 고찰한 것에 대해 서술 될 것이다.

Ⅱ. 본론
1. 연구방법상의 함정
앞에서도 언급했듯 비교교육의 연구방법상의 함정은 곧 비교교육학의 특징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서술 될 비교교육 연구방법의 함정들을 읽으며 기본적인 비교교육학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무엇인지 도출해 가며 읽기를 권장한다.
참고문헌
비교교육학: 연구방법과 교육개혁(1996), 이득기 외, 문음사

입문 비교교육학(2005), A.R. Tretheway(주삼환 역), 한국학술정보(주)

세계화시대 비교교육학 연구의 문제와 과제 : 국제교육정책 비교 연구의 문제점을중심으로(정영근,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5권 제1호,2010.4), 한독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법 등의 새롭고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여 학문의 영역으로 정착시키고자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노력을 전개해오고 있다는 점에서 확연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교육공학의 관심이 주로 “교육의 목적을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실제에 적용해야 하는가”하는 실천적방법적 측면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은 교육공학의 매력과 함정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은 비교적 최근에 형성되었지만,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연구하고 배우는 일들을 지도하는 일, 넷째로 목회를 실천하고 훈련하는 일이다. 다음 두 번째 의미인 목회의 교육화는 목회를 계획적으로, 단계적으로, 교육적으로 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교육 목회의 범위 또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대해서는 4가지 범위가 있다. 첫째는 복음이며, 둘째는 교회의 이해이다. 셋째는 목회 그 자체에 참여하는 것이고 넷째는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이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방법은 무엇

  • 기독교교육사상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 기독교교육사상기독교교육사상1.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기독교교육은 어떠한 학문인가? 기독교 교육은 어떠한 학문의 특징을 지니는가? 기독교 교육학이라는 용어는 기독교교육 이라는 특수한 교육 행위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차원의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적 영역을 지칭을 하는 말이다. 다양한 정치, 문화 생활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삶의 형태와 사회 경제적 구조 등을 정확하게 인식하게 하며 성서의 내용이 그 인생에 어떠한 의

  • [성차별]대리만족 관점에서 살펴본 만화 속의 남녀 특성
  • 교육학, 신수서원, pp154-166. 교직관은 성직관, 전문직관, 노동직관으로 나뉜다. 성직관은 교직을 인격형성을 돕는 고도의 정신적 봉사활동으로 보기 때문에 교직에 대한 소명의식이 크게 강조된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전문직관이 주로 수용되고 있다.그리고 그는 관례 서열 질서 등을 강조하는 일반적이고 획일적인 사회도덕과는 다소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그는 머리를 물들이고 다소 불량한 복장을 즐긴다. 그는 제자를 구해내기 위해 교통

  • [졸업][유아교육] 생태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자연친화적인 삶을 지향하고 평등한 인간관계와 통합교육을 지향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운영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새로운 보육시설 형태의 보육방법이며 어떠한 질적 향상을 가져오는가를 규명하기 위한 이회현(1996)의 공동육아 협동조합 어린이집 프로그램 운영 실태에 대한 사례연구와 차현진(1997)의 공동육아 dfls이집 나들이 활동의 교육적 의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최근에는 임재택하정연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