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집단학습기법의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 학습 기법의 특성
Ⅱ. 집단학습의 방법
Ⅲ. 집단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Ⅰ. 집단 학습 기법의 특성

교육이나 훈련 상황에서 집단 학습 기법의 적절성은 코스나 프로그램의 목표나 목적에 따라서 달리 평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언어적 의사소통, 대인관계 기술, 문제해결 능력, 판단 기술, 비판적 사고 능력과 바람직한 태도 개발 등에는 집단 학습 기법이 성과 있으며, 나아가 이 기법은 여러 가지 대집단수업이나 개별 학습 기법보다 훨씬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집단 학습기법은 집단 역동성 기법을 포함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상대방과 상호 작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더구나 교육과 훈련에 대한 체제적 접근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수업 목표가 분명하게 명세화되고 수업 방법이 수업 목표와 일치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1) 구성 면에서의 고려 사항
집단 학습 기법은 효과적인 집단 토론을 촉진할 목적을 띤다는 사실 때문에 각각의 특정 상황에서 적절한 크기의 집단을 필요로 하게 된다. 적절한 집단 크기를 좌우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로는 집단 학습의 목적과 특성, 그리고 다음과 같은 인적 구성에 의해 설정되는 제약들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많은 게임과 시뮬레이션이 고도로 구조화된 경우 특히 참여자의 수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집단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집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효과적 수단이 되려면 한 집단이 10명 이하여야 하며, 4~6명이 이상적이다.
Rowntree(1982)는 저서인『Educational Technology in Curriculum Development』에서 <그림 11-1>과 같은 두 가지 집단 상황에서 일어나는 ‘집단 역동성’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병성著(1995). 효과적인 학교 학습 풍토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변영계著.교수․ 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주삼환 외 공저(1999). 수업관찰과 분석. 원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 39839***
    (2017.12.21 15:27:25)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의 변천 과정
  • 교육□ 근대의 교육□ 현대의 교육■ 결 론(가장 최근의 교육과 미래의 교육방향)■ 이야기를 열며;인간발달과 교육교육방법의 적용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는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접합자(zygote)를 형성하고 이것이 분열하여 인간의 형태를 갖추고 태어나서 성장을 하고 노년기에 이르러 사망에 이를때까지 인간은 많은 변화를 겪는다. 이 부분에 대하여 밀접한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분야는 발달 심리학이라

  • [아동심리학, 아동발달,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기말시험 대비 요점정리
  • 학습은 고전적 조건화원리에 이해서도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모방이나 관찰학습에 의해서도 가능.1)연령에 따른 변화; 직접적, 구체적>추상적. 대상물과 관련된 공포>신체상해의 공포. 공포의 발달은 아동의 인지발달은 물론 사회적 및 성격발달과 밀접하게 관련.2)학교공포증2.심리 생리적 장애(정서적 긴장에 의해 야기된 신체증상이나 질병을 의미)천식, 섭식장애(신경성 식욕 감퇴증과 비만야기,3.아동기의 정신병정신병; 현실과의 접촉능력

  • 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
  • 수업의 실제1)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1) 대상 : (2) 단계별 활동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도덕적 토론의 도입→도덕적 토론의 심화→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3) 과정안단 원3. 우리 함께 지켜요교과서54~58쪽차시2 / 3일 시2012. 11. 26.(월) 1교시장소6-1 교실대상학생 30명(남 15, 여 15)학습모형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지도교사초등교육과 4조학습목표♣ 규칙을 지키는 일과 관련하여 바르게 판단하고, 그 근거를 말할 수

  • 도덕과 연구 - 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 방안
  • 기법을 개발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추병완, “도덕과 교육학의 새로운 방향”, 경기도 초등도덕교과연구회, 경기도 교육청, 2001, 경기초등 도덕교과 연구 보고서, 「도덕과 수업모형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안 작성」, pp. 10-12.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 유용한 놀이의 종류를 탐색하고 놀이를 활용한 도덕과 수업을 전개하여 인지적, 사회 도덕적 및 정서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서 왕성한 정신적 활동을 하고

  • 상담기법 활용하기
  • 기법1. 개념과 방법 상담은 일반적으로 목적 없이 말하는 대화나 잡담과는 달리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의 문제점, 욕구 등 많은 정보를 탐색해야 하기 때문에 준비 없이는 상담 진행이 불가능하다. 원활한 상담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 및 연습한 후에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상담의 기법은 상담의 이론마다 다양하고 다르지만, 포괄적이고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몇 가지 상담 기법이 존재한다. 심리학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