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집단학습기법의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태도][교육태도][학습태도][협동학습태도][아동학습태도][수업태도][교육][학습][협동학습][아동학습][수업]교육태도, 학습태도, 협동학습태도, 아동학습태도, 수업태도 분석(태도, 교육, 학습, 협동학습)
- 창의력이 부족하고 틀에 박힌 생각을 하는 아이의 지도 법
-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협동학습 직소우모형, 협동학습 LT(어깨동무학습)모형, 협동학습 교육적성과,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 [영유아교수학습모델]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정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형태 등에 대한 설명)
- 목차
-
Ⅰ. 집단 학습 기법의 특성
Ⅱ. 집단학습의 방법
Ⅲ. 집단학습의 실제
- 본문내용
-
Ⅰ. 집단 학습 기법의 특성
교육이나 훈련 상황에서 집단 학습 기법의 적절성은 코스나 프로그램의 목표나 목적에 따라서 달리 평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언어적 의사소통, 대인관계 기술, 문제해결 능력, 판단 기술, 비판적 사고 능력과 바람직한 태도 개발 등에는 집단 학습 기법이 성과 있으며, 나아가 이 기법은 여러 가지 대집단수업이나 개별 학습 기법보다 훨씬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집단 학습기법은 집단 역동성 기법을 포함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상대방과 상호 작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더구나 교육과 훈련에 대한 체제적 접근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수업 목표가 분명하게 명세화되고 수업 방법이 수업 목표와 일치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1) 구성 면에서의 고려 사항
집단 학습 기법은 효과적인 집단 토론을 촉진할 목적을 띤다는 사실 때문에 각각의 특정 상황에서 적절한 크기의 집단을 필요로 하게 된다. 적절한 집단 크기를 좌우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로는 집단 학습의 목적과 특성, 그리고 다음과 같은 인적 구성에 의해 설정되는 제약들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많은 게임과 시뮬레이션이 고도로 구조화된 경우 특히 참여자의 수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집단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집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효과적 수단이 되려면 한 집단이 10명 이하여야 하며, 4~6명이 이상적이다.
Rowntree(1982)는 저서인『Educational Technology in Curriculum Development』에서 <그림 11-1>과 같은 두 가지 집단 상황에서 일어나는 ‘집단 역동성’을 제시하였다.
- 참고문헌
-
김병성著(1995). 효과적인 학교 학습 풍토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변영계著.교수․ 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주삼환 외 공저(1999). 수업관찰과 분석. 원미사
자료평가
-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 39839***
(2017.12.21 15:2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