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이 부족하고 틀에 박힌 생각을 하는 아이의 지도 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창의력이 부족하고 틀에 박힌 생각을 하는 아이는 어떻게 지도하나?
1.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여기서 환경이란 물리적 환경 뿐 아니라 정서적 분위기, 심리적 안정감 및 물리적·정신적 조건 모두를 말한다. 학급 내에서 어떤 틀이나 절차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학습분위기를 조성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얻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면에 정답이나 논리성, 규칙준수를 강조하는 분위기와 비현실성, 분명하지 못한 것, 놀이, 바보같은 행동을 거부하는 분위기, 실수를 두려워하는 분위기, 자신의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되면 포기하는 분위기, 자신이 창의성의 소유자임을 부인하는 분위기 등 창의력을 저해하는 환경 요소를 제거한다.
창의력을 신장할 수 있는 심리적 요소를 격려한다. 창의력은 운수나 선천적인 문제가 아니라 노력으로 향상될 수 있다는 생각, 자신은 창의적이며 또 향상될 수 있다는 심리, 해결책이 반드시 있다는 신념 등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학습집단의 규모가 큰 다인수 학습에서는 개성적 사고의 신장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소집단 학습, 개별학습을 사용해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하는 방법 내지는 창의적 사고 장면을 조성하여 학습시킬 수 있다.
2.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창의력은 자유로운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얻는 여러 기법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동에게 직접 가르침으로써 신장될 수 있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얻는 기법의 유형으로는 오스번의 브레인스토밍, 고든의 발견적 문제해결법, 크로포드의 속성열거법, 코빙턴의 생산적 프로그램, 드 보노(de Bono)의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런 프로그램이나 방안을 별도로 학습할 수도 있으나, 시간 확보가 어렵다는 등의 실정을 고려하여 수업 중에 수업 내용과 관련지어 자연스러운 창의력 수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3.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발문 전략을 사용한다.
발문을 통하여 아동의 내부에서 갈등을 계획적으로 유도해 내고 아동이 의식하지 않았던 것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게 하거나, 사고 활동의 유발, 표현 활동 및 창의적 행위를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이나 다른 활동 중 이러한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을 사용해 아동의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4. 창의력은 생활의 전 영역에서 교육과 훈련에 의해 신장될 수 있으나, 학교에서의 수업활동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수업활동 중 창의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스로 시행하고 궁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없이 완성된 결과로서의 지식이나 정보를 가르쳐서 배우게 하는 일방적 학습보다는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찾아 배우도록 하고 과정을 중시하는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및 발견학습 등에서 창의력은 신장될 수 있다.
둘째, 창의력은 아동이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 신장된다는 것이다. 즉 열린수업 활동에서 아동이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주체가 되었을 때 창의력은 신장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아동의 창의력 신장을 위해서는 인지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인지적 갈등은 발문이라는 매개를 활용하여 유발할 수 있다.
넷째, 수업이 이루어지는 풍토가 허용적, 지원적이며 즐거운 학습이 가능할 때, 수업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과 표현도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미술 연간월간계획안0
  • 법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 없고, 형식적이며, 틀에 박힌 기존의 미술교육을 탈피하고, 어린이들이 마음껏 상상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유아미술 교육과 효율적인 유아미술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1. 교육과정 표현 생활 영역의 미술 활동 지도 중점유아미술교육이란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개방적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하도

  • [조직행동] 창의력 분석
  • 생각해 보자. 주어진 프로젝트가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닌 구성원의 창의성을 요구한다면, 필연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단계가 바로 ‘브레인스토밍’이다. 브레인스토밍이란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회의형식을 채택하고,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 독창력을 신장하라, Alex F. Osborne(1953)을 말하는데,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의견이 어떤지’에 대한 스스로 또는 구성원 간의 검열 또

  • [교육학] 수학 교수-학습 방법과 수학적 창의성
  •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지적정의적신체적 요인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다.▪ 수학교육은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을 개발하고 신장시키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현재 창의력 신장에 초점을 맞춘 교육 과정, 도구가 대부분 초등과정에 국한되어 있어서 앞으로 중, 고등과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참고문헌우리교육(1999). 365일 열린 교실을 위한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서울: (주)우리교육전경원 외(

  • 한국 공교육은 왜 비판 받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이유 정리하기
  • 법적 보호가 필요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참된 교육은 획일화 된 협소한 영역의 것은 결코 될 수 없다. 따라서 가정과 사회의 교육적 역할과 기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다.수잔 쉐퍼 맥콜리(2008, 32-36)는 학교에서 배우는 학생들이 틀에 박힌 것을 배우고 틀에 박힌 것에 맞춰져 가는 것에 대하여 반대하고 있다. 그녀는 교육이 피상적이거나 단편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각 학생들은 각각 생각과 행동이

  • [인적자원관리] 한국공교육의문제점과대안
  • 지도방법에 대한 만족도 역시 굉장히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높은 학업성취도와 낮은 만족도, 이것은 수치로 표현되는 학업 성취가 모든 것을 말해줄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수치들은 앞서 언급한 창의력과 사고력을 반영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며, 또한 수치로 나타나는 이러한 성과가 우리나라의 사교육 시장의 크기를 반영하였을 때, 전적으로 공교육의 질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믿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