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이 부족하고 틀에 박힌 생각을 하는 아이의 지도 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창의력이 부족하고 틀에 박힌 생각을 하는 아이는 어떻게 지도하나?
1.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여기서 환경이란 물리적 환경 뿐 아니라 정서적 분위기, 심리적 안정감 및 물리적·정신적 조건 모두를 말한다. 학급 내에서 어떤 틀이나 절차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학습분위기를 조성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얻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면에 정답이나 논리성, 규칙준수를 강조하는 분위기와 비현실성, 분명하지 못한 것, 놀이, 바보같은 행동을 거부하는 분위기, 실수를 두려워하는 분위기, 자신의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되면 포기하는 분위기, 자신이 창의성의 소유자임을 부인하는 분위기 등 창의력을 저해하는 환경 요소를 제거한다.
창의력을 신장할 수 있는 심리적 요소를 격려한다. 창의력은 운수나 선천적인 문제가 아니라 노력으로 향상될 수 있다는 생각, 자신은 창의적이며 또 향상될 수 있다는 심리, 해결책이 반드시 있다는 신념 등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학습집단의 규모가 큰 다인수 학습에서는 개성적 사고의 신장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소집단 학습, 개별학습을 사용해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하는 방법 내지는 창의적 사고 장면을 조성하여 학습시킬 수 있다.
2.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창의력은 자유로운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얻는 여러 기법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동에게 직접 가르침으로써 신장될 수 있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얻는 기법의 유형으로는 오스번의 브레인스토밍, 고든의 발견적 문제해결법, 크로포드의 속성열거법, 코빙턴의 생산적 프로그램, 드 보노(de Bono)의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런 프로그램이나 방안을 별도로 학습할 수도 있으나, 시간 확보가 어렵다는 등의 실정을 고려하여 수업 중에 수업 내용과 관련지어 자연스러운 창의력 수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3.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발문 전략을 사용한다.
발문을 통하여 아동의 내부에서 갈등을 계획적으로 유도해 내고 아동이 의식하지 않았던 것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게 하거나, 사고 활동의 유발, 표현 활동 및 창의적 행위를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이나 다른 활동 중 이러한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을 사용해 아동의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4. 창의력은 생활의 전 영역에서 교육과 훈련에 의해 신장될 수 있으나, 학교에서의 수업활동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수업활동 중 창의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스로 시행하고 궁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없이 완성된 결과로서의 지식이나 정보를 가르쳐서 배우게 하는 일방적 학습보다는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찾아 배우도록 하고 과정을 중시하는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및 발견학습 등에서 창의력은 신장될 수 있다.
둘째, 창의력은 아동이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 신장된다는 것이다. 즉 열린수업 활동에서 아동이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주체가 되었을 때 창의력은 신장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아동의 창의력 신장을 위해서는 인지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인지적 갈등은 발문이라는 매개를 활용하여 유발할 수 있다.
넷째, 수업이 이루어지는 풍토가 허용적, 지원적이며 즐거운 학습이 가능할 때, 수업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과 표현도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