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들어가기 / 외주제작산업의 개념과 시장분석
1. 외주제작의 개념
2. 드라마 외주제작산업의 시장분석
2.1 분석틀 및 분석방법 소개
2.2 매출액으로 본 시장 집중도
2.3 방영시간으로 본 시장집중도
2.4 진입 및 탈퇴 장벽

Ⅲ. 본론 - 외주제작산업의 구조
1. 드라마 외주제작산업의 과정
2. 외주제작드라마 수익구조
2.1 외주제작산업의 드라마 수익구조
2.1.1 저작권
2.1.2 드라마관련상품판매 및 수출
1) 방송콘텐츠와 드라마의 수출구조
2) 한국드라마수출의 성장요인
3) 드라마 수출에 따른 수익구조
2.1.3 PPL&협찬(제작지원)
1) PPL과 협찬의 개념
2) PPL과 협찬을 통한 수익구조

Ⅳ. 본론 - 드라마 외주제작의 쟁점과 문제점, 그리고 성과
1. 드라마 외주제작의 쟁점과 문제점
1.1 저작권
1.2 PPL 문제
2. 외주제작의 성과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국 드라마는 단순히 한국에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깝게는 일본, 중국에서 시작하여 전세계적으로 널리 수출되어 ‘한류’라는 것이 이제 더 이상 배우와 K-POP에 국한되는 말이 아님을 알 수 있다.또한 수출된 국가에서 좋은 성적을 보이는 한국드라마가 늘어나면서, 드라마 수출시장에서 한국드라마의 가치가 점점 높게 평가받고 있는 상황이다. 즉, 한국드라마가 국내외적으로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있고 드라마 수출이 드라마 산업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하나의 형태로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한국 드라마의 제작과정은 크게 방송사 자체제작과 드라마 프로덕션에 의한 외주제작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외주제작이란 방송사의 프로그램을 방송사가 직접 제작하지 않고 외부 프로그램 제작사에 의뢰하여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1990년부터 국내방송의 제작 유통을 다원화하여 영상산업 발전 도모할 목적으로 외주제작정책 도입되면서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다. 최근 몇 년간 히트한 드라마를 살펴보았을 때, 넝쿨 째 굴러들어 온 당신, 해를 품은 달, 자이언트, 제빵왕 김탁구 등 대부분의 작품 대부분이 외주제작사 작품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외주 제작 드라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본조는 이 보고서에서 외주 제작의 개념과 배경에서 시작해서 최근 외주제작의 현황과 시장분석, 제작과정, 수익구조 등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외주제작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 들어가기

외주제작산업은 방영된 드라마의 수만큼이나 방대하고, 복잡하다. 그렇기 때문에 외주제작 산업에 대해서 자세하게 분석하는 것이 외주제작산업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 될 것이다. Ⅱ장에서는 외주제작산업의 개념과 배경, 외주제작산업의 시장분석을 통해 산업의 모습과 지금의 시장의 구조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년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및 시사점』, 2012
박재복, 『한국 TV드라마 수출요인 및 수입국 시장특성 연구: MBC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2012
김세희, 『TV드라마 PPL광고표현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2012
이문행,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의 구조적 특성』,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2010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수출 성과 분석』, 2005
이문행, 『국내 지상파 드라마 특성에 따른 해외 판매 성과 분석,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2005
이문행, 『아시아 8개국에 수출된 한국드라마 특성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2007
정용균, 『홍성구,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상품 국제유통과 수출 마케팅: 텔레비전 드라마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2009
안의진, 『드라마광고의 개념과 유형-TV광고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2007
차상렬, 『방송사와 독립제작사의 외주제작계약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10
안재형, 『외주제작드라마 관련한 저작권 분쟁사례연구』, SBS 기획실, 2008
문성철, 『외주제작 정책 20년의 성과평가: 프로그램 제작 시장의 변동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11
김관규&정길용, 『지상파방송사 외주정책성과평가: 독립제작사 육성과 프로그램 편성 평가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2009
조준형, 『텔레비전 드라마 외주 제작 과정 연구 : KBS <풀하우스>의 제작 과정의 참여 관찰 결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5, 32쪽
안재형, 『외주제작드라마 관련한 저작권 분재 사례 연구』, 지적재산권, 한국지적재산권법제연구원, 2008
김훈 저, , 한울아카데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드라마 과잉공급, 수출가격 급상승, 대만의 자체제작능력 향상 및 현지의 전반적인 시청률 저하 등에 따라 ‘04년부터 수출이 위축되고 있다. 2) 한류를 이끄는 드라마시장한국 드라마 인기의 효시는 로 1997년 6~12월 CCTV에서 두 번이나 방영되어 폭발전인 인기를 끌었다. 당시 중국인이 한국인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게 만드는 매개 역할을 했다. 이후 대만을 통한 한국드라마의 대륙소개와 진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

  • [한국영화] 한국영화와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 제작관련보험7. 영화진흥법 개정안8. 영화진흥위원회Ⅶ. 한국영화의 향후 전망Ⅷ. 결론Ⅰ. 서론미래정보사회와 뉴미디어산업시대를 주도할 핵심적인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영상소프트웨어이다. 특히, 새로운 첨단 영상매체가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영상부문의 시장수요가 다변화, 다양화하면서 영상소프트 산업은 미래형산업으로서 급격한 발전과 확대를 이뤄 나갈 것으로 보인다. 영화 TV드라마의 연간 외형만도 세계적으로 1천5백60억

  •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 제작활성화, 유통 및 마케팅 그리고 해외진출 등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제 문화콘텐츠산업은 21세기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것인바, 앞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이 세계시장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산업기반을 이루는 인력, 기술, 창의성, 그리고 소재 등이 튼튼하게 갖추어져야 하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정책적 뒷받침이 따라야 할 것이다.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 [문화산업-공연예술산업 ] 공연예술산업에 관한 연구
  • 산업화하는데 있다고 생각됩니다. 김 태 관 추계예술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학과(박사과정-음악축제)제주문화예술 진흥위원회 전문위원, 탐라전국합창축제 사무국장 목 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2. 연구목적 Ⅱ. 본 론 1. 문화경제학과 예술경제학1) 문화경제학의 탄생 2) 예술경제학의 발전 2. 예술경영과 극장경영 1) 예술경영학 개괄 2) 예술경영학의 발전과정3) 예술경영과 극장경영3. 문화산업과 영화산업1) 문화산업의 개괄2) 문화산

  • [독립제작, 독립제작사, 외주정책, 외주제작] 독립제작의 의의, 독립제작의 준비와 방영계획, 독립제작의 현황, 독립제작사와 외주정책, 독립제작의 개선 방안, 향후 독립제작의 활성화 방향 분석
  • 독립제작의 의의, 독립제작의 준비와 방영계획, 독립제작의 현황, 독립제작사와 외주정책, 독립제작의 개선 방안, 향후 독립제작의 활성화 방향 분석Ⅰ. 개요Ⅱ. 독립제작의 의의1. 매체의 증가에 따른 영상 소프트웨어의 원활한 공급의 필요성2. 영상산업의 경제적 특성을 통한 부가가치의 창출3.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장 확대의 필요성Ⅲ. 독립제작의 준비와 방영계획1. 제작준비작업2. 방영 계획Ⅳ. 독립제작의 현황Ⅴ. 독립제작사와 외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