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드라마 외주제작산업이란?

2.산업구조분석

3.산업행위분석 및 쟁점

4.시장성과분석

5.결론
본문내용
외주제작산업?

당해 방송사업자가 아닌 자가 제작한 텔레비전방송프로그램(영화 제외)

드라마 편수 증가
제작 여건의 어려움 증가

방송사의 수직적 독점체계
- 획일적 방송 우려

외주제작산업의 등장

2012년 현행 방송법 시행령(제58조 1항, 2항)
지상파 PP(프로그램공급자)는 외주제작 프로그램을 매 분기 전체 방송시간의 4% 이상 편성하고, 전체 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의 21% 이내에서 특수관계자가 제작한 방송프로그램을 편성

2002-2011년 방영시간

2012년 가을 한국방송학회, <드라마 외주제작시장의 경쟁과 구조변화>(김정현)
2002년부터 2011년까지 지상파에서 방송된 외주 드라마들의 제작사 별 총 방영시간
- 총 154개 제작사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2조(정의) 20.“방송영상독립제작사"(이하 "독립제작사"라 한다)란 방송영상물을 제작하여 「방송법」에 따른 방송사업자·중계유선방송사업자·음악유선방송사업자·전광판방송사업자 또는 외국방송사업자(이하 "방송사업자 등"이라 한다)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신고한 자를 말한다.”

제11조의2(독립제작사의 폐업 및 직권말소) ① 독립제작사가 폐업한 때에는 14일 이내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신고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드라마 과잉공급, 수출가격 급상승, 대만의 자체제작능력 향상 및 현지의 전반적인 시청률 저하 등에 따라 ‘04년부터 수출이 위축되고 있다. 2) 한류를 이끄는 드라마시장한국 드라마 인기의 효시는 로 1997년 6~12월 CCTV에서 두 번이나 방영되어 폭발전인 인기를 끌었다. 당시 중국인이 한국인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게 만드는 매개 역할을 했다. 이후 대만을 통한 한국드라마의 대륙소개와 진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

  • [한국영화] 한국영화와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 제작관련보험7. 영화진흥법 개정안8. 영화진흥위원회Ⅶ. 한국영화의 향후 전망Ⅷ. 결론Ⅰ. 서론미래정보사회와 뉴미디어산업시대를 주도할 핵심적인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영상소프트웨어이다. 특히, 새로운 첨단 영상매체가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영상부문의 시장수요가 다변화, 다양화하면서 영상소프트 산업은 미래형산업으로서 급격한 발전과 확대를 이뤄 나갈 것으로 보인다. 영화 TV드라마의 연간 외형만도 세계적으로 1천5백60억

  •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 제작활성화, 유통 및 마케팅 그리고 해외진출 등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제 문화콘텐츠산업은 21세기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것인바, 앞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이 세계시장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산업기반을 이루는 인력, 기술, 창의성, 그리고 소재 등이 튼튼하게 갖추어져야 하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정책적 뒷받침이 따라야 할 것이다.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 [문화산업-공연예술산업 ] 공연예술산업에 관한 연구
  • 산업화하는데 있다고 생각됩니다. 김 태 관 추계예술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학과(박사과정-음악축제)제주문화예술 진흥위원회 전문위원, 탐라전국합창축제 사무국장 목 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2. 연구목적 Ⅱ. 본 론 1. 문화경제학과 예술경제학1) 문화경제학의 탄생 2) 예술경제학의 발전 2. 예술경영과 극장경영 1) 예술경영학 개괄 2) 예술경영학의 발전과정3) 예술경영과 극장경영3. 문화산업과 영화산업1) 문화산업의 개괄2) 문화산

  • [독립제작, 독립제작사, 외주정책, 외주제작] 독립제작의 의의, 독립제작의 준비와 방영계획, 독립제작의 현황, 독립제작사와 외주정책, 독립제작의 개선 방안, 향후 독립제작의 활성화 방향 분석
  • 독립제작의 의의, 독립제작의 준비와 방영계획, 독립제작의 현황, 독립제작사와 외주정책, 독립제작의 개선 방안, 향후 독립제작의 활성화 방향 분석Ⅰ. 개요Ⅱ. 독립제작의 의의1. 매체의 증가에 따른 영상 소프트웨어의 원활한 공급의 필요성2. 영상산업의 경제적 특성을 통한 부가가치의 창출3.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장 확대의 필요성Ⅲ. 독립제작의 준비와 방영계획1. 제작준비작업2. 방영 계획Ⅳ. 독립제작의 현황Ⅴ. 독립제작사와 외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