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의 기업문화와 조직분석-샤인 이론, 이해관계자이론, 환경적 상황 의존 이론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CJ 대한통운 기업소개
2. 한국 물류산업의 특징 및 동향
3. 인터뷰 대상선정 이유 및 분석방향 등
Ⅱ. 이해관계자 이론
1. 이해관계자 이론에 대한 시각
2. 이론 적용
3. 판단 근거
4. 시사점
Ⅲ. 환경적 상황의존 이론
1. 환경적 상황의존 이론에 대한 시각
2. 이론 적용 및 판단 근거
3. 시사점
Ⅳ. 샤인이론
1. 샤인(Edgar H. Schien) 이론에 대한 시각
2. 이론 적
3. 판단근거
4. 시사점
Ⅴ. 결론
< 부 록 >
본문내용
Ⅰ. 서 론
1. CJ 대한통운 기업소개
CJ 대한통운은 CJ그룹의 유통, 물류 중심의 계열 회사이자 대한민국의 종합물류기업이며, 1930년 11월 15일 모태인 조선미곡창고를 시작으로 하여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온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이다. 대한통운은 이전에 동아 그룹,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계열사였으나 CJ그룹에 편입된 후 2012년 3월에 CJ 대한통운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2013년 4월 3일 CJ GLS와 통합을 실시하여 ‘물류의 공룡’이라 불릴 정도로 대형 운송회사로 탈바꿈 하였다. 국내 물류업체 중 최대인 16개국 71개의 해외 거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2년 기준으로 매출액 4조 5,450억을 달성하였으며 사원수는 5,700명에 육박한다. 사업분야로는 CL(Contract Logistics), 포워딩, 항만하역, 해운, 택배, 국제 특송, Integrated Solution, 물류 신기술, IT 솔루션, 환경사업, 유류판매사업, 정비와 특장차 사업 등이 있다.

2. 한국 물류산업의 특징 및 동향
한국 물류산업은 급속한 경제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경제현상이 물류산업에 반영되어 여러 가지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 한국은 GDP에서 국가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선진국에 비하여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물류산업은 제조업에서 운송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가 연계되어 있는 복합산업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물류산업과 관련 인프라간의 연계성이 미흡하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첫째, 물류기업이 소규모라는 점에 근거하여 기업운영의 전근대성을 보이며 둘째, 운송서비스 공급을 담당하는 화물자동차는 급속히 증가하였으나 물동량의 증가는 제한적이라는 물동량의 수급불균형 문제가 있다. 셋째로는 다단계와 불공정 거래관행이 있어 산업과 수송구조가 불합리성이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물류 인력 및 R&D의 부족현상을 보인다. 다음으로 한국 물류산업의 동향으로는 물류분야에 대한 기업과 국가의 인식 제고 등 물류산업의 위상은 크게 높아졌으나 국제 경쟁력 측면에서는 그다지 개선되지 못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하여 99년 이후 업체 수는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나 개별기업의 수익구조는 악화되었고 도로운송 중심의 구조가 심화되며 자가 또는 2자 물류 위주의 운영구조를 취하고 있어 전체 물류산업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 상황에 직면해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문화시설 계획, 국제 business town조성-다수의 외국인 거주, 40여 개의 대사관 위치, 외국인 학교 신설-세계 최대규모의 전자상가, -우수한 자연조건(한강, 남산)-다양한 문화관광 기관(국립극장, 백범 기념관, 이태원, 삼성 리움 미술관) 약점-용산 민족공원 조성계획에 대한 건설 교통부와 서울시의 대립 -많은 계획에도 불구하고 개발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문화관광조직의 부재-행정구역상 용산구는 한강로를 중심으로 동서로 분단되어 양분화된 느

  • 생활속의마케팅(중간고사 1~7주차 분량)
  • 이해할 것입니다. 셋째, 기업의 전략으로서 마케팅의 시장접근법을 살펴볼 것입니다. 넷째, 현대 마케팅의 핵심인 상품, 가격, 유통, 판촉의 4P 개념을 분석함으로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할 것입니다. 다섯째, 마케팅이 얼마나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인터넷, 문화, 스포츠, 도시, 기술, 사회 등 다양한 제 영역들을 중심으로 마케팅의 영향력을 살펴볼 것입니다. 본 과정을 마치시고 나면 마케팅을 이해하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대한 비합리적이고 부정적인 신념 및 사고는 자신을 학대하고 자기를 파괴하도록 하면서 술을 마시게 하는 경향이 있다. ⑤ 대인관계적 요인 대부분의 알코올 중독자들은 대인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소외감이나 거리감을 호소하며, 이러한 대인관계에서 오는 좌절이나 대처능력의 부족을 주지화나 합리화를 통하여 방어하거나 상대방이 상황의 문제로 투사하는 경우가 많았다.⑥ 사회․문화적 원인 알코올 중독자는 음주나 음주 문제

  • [간호관리] 간호업무의 공유관리 및 논문요약
  • 중심정감중심큰 것 선호작고 아름다운 것 선호양적가치질적 가치빈틍 없는 업무수행창의성 발휘정치논리시장원리지배논리창의적 경쟁력5) 조직의 가치관과 행동- 조직가치는 기업철학이나 기업이념, 경영전략, 기업문화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기업문화를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가치는 기업이 표방하는 모토로 나타난다.① 애플 컴퓨터사의 조직 가치고객이해성취 및 공격성적극적인 사회공헌혁신과 비전 개인적 업무성과팀 정

  • 한일 기업의 협력과 교류
  • 기업의 놀라운 성장은 천연자원이나 원자재 등 물질적인 생산요소보다는 인력과 기술 등 조직경영 및 행동요소에 기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1. Z 이론일본기업문화에 대한 중요한 연구의 하나로 Ouchi의 연구를 들 수 있다. Ouchi는 일본의 여러 기업체를 연구하여 일본 기업경영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것을 Z이론이라는 명칭 하에 효율적인 기업경영방법으로 제시하였다. Z이론에 의하면 생산성과 효율성은 기업체의 자금이나 시설 또는 근면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