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반 교사의 일과운영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0 / 2015.05.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반 교사의 일과운영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반 교사의 일과운영
2. 일과운영에서 교사의 역할
1) 등원(도착시간)
2) 실내 자유놀이
3) 정리ㆍ정돈
4) 실외 자유놀이
5) 간식과 식사
6) 낮잠과 휴식
7) 배변 및 씻기
8) 귀 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 보육 프로그램은 영아기의 발달을 충실화할 수 있는, 발달에 적합한 보육내용과 활동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영아기는 부모와의 애착 관계, 신뢰감 형성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특히 가정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보육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영아 보육 프로그램은 가정의 아늑한 분위기가 유지되는 모성의 보육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은 단순히 3~4세 유아를 위한 기존의 유아교육과정의 단순화 및 하향화로 간주해서는 안 되며
.
.
2. 일과운영에서 교사의 역할
1) 등원(도착시간)
영아들이 도착하는 대로 비형식적으로 따뜻하게 맞이하는 것으로부터 하루 일과가 시작된다. 부모와의 격리는 심리적인 불안감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영아가 부모와 잘 헤이질 수 있도록 영아에게 관심과 사랑의 표현을 하는 등 적절히 배려한다.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간 밤 또는 시설에 오기까지 아침에 있었던 일을 전해 듣고 중요한 정보는 게시판의 개별 사항 기록부에 기록한 후, 영아의 건강 상태를 점검한다.
2) 실내 자유놀이
영아들이 모두 등원하면 교
참고문헌
- 김연진외, “아동건강교육”, 동문사, 2009
- 김선희, “집단 활동에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 배제대, 2008
- 허은희, “만1세 영아들의 놀이 속에 나타난 영아-교사 및 영아-여아간의 상호작용 모습과 변화에 대한 연구”, 배재대, 2010
- 유가효외, “보육학개론”, 동문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62789***
    (2018.03.21 00:21:42)
회원 추천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년 2학기 과제물「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 2번, 3번 선정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 ●중간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대집단 활동① 주요개념② 교사의 역할③ 유의 사항2) 소집단 활

  • [유아교육] 보육과정 운영계획및 계획안 작성
  • 작성한다. 이 때 각 연령의 유아에게 필요한 영양권장량, 계절, 경제적인 효율성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그 밖의 개별 유아의 특별한 상황(질병, 알레르기)이나 음식에 대한 공동의 기호 등을 반영하기 위해서 담당교사와 의견을 교환한다.둘째. 교사는 각 유아의 하루 식사량이나 식사 내용을 점검하여 영양과 열량이 편중되지 않도록 조절한다. 셋째. 보육시설의 월 단위 식단은 서신으로 가정에 전달되어 영양섭취가 균형을 이루도록 하며 가정

  • [아동안전관리] 생활안전교육의 개념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상 안전교육유형, 안전사고 대처체계, 아동 학대와 성폭력
  • 운영표준보육과정(2006)은 0~1세, 2세, 3~5세의 연령집단에 각각 사회적 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신체, 기본생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기본생활에서의 영역은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 생활의 소영역을 다루고 있다.2) 영아반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내용기본생활 영역에서 안전한 생활에서는 영아의 안전하게 놀잇감을 탐색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에 대해 알게 하고 점차

  • [가정학과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 영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만 3세 미만의 영아들에게 교사는 영아 주변에 칼이나 가위와 같은 날카로운 물건을 두지 않고 단추, 구슬, 동전 등은 영아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작은 부품으로 나눠지는 놀잇감은 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영아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교사는 위험한 장소나 물건의 주변에는 보호대를 두르고 계단의 위아래 그리고 복도나 현관문에는 안전장치는 해둔다.만 3세 영아들에게 교사는 영아가 차례대로

  • 영유아 안전. 건강교육4~14장 정리
  • 역할놀이, ④ 실험 및 요리활동, ⑤ 식물 재배 활동, ⑥ 현장견학과 전문가 초빙, ⑦ 시청각 자료, ⑧ 게임활동3) 영유아 건강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 지침- 건강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 교사 지침의 내용을 숙지하여 건강한 교육 환경 구성 및 영유아 건강지도에 이를 반영하여 영유아가 안전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아 / 유아를 위한 교사 지침=> ① 건강 관찰 및 점검, ② 기본 생활 습관 지도, ③ 영양과 식습관 지도, ④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