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컨설테이션 및 학부모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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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사 컨설테이션
2. 학부모상담
3. 청소년상담 관련기관
본문내용
1) 학부모상담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

학부모의 심리상태: 학생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동일시. 불편한 마음을 갖기도 함.
‘내가 뭘 잘못했지’, ‘남들이 어떻게 볼까’, ‘다 내 탓이야’ / ‘나보다 어린 게 뭘 안다고 나한테 훈계야’ 등
교사의 태도: 부모의 불편한 심정을 충분히 이해, 배려, 존중해야 함.
질책이 아닌 협조하겠다는 모습을 분명히 보이도록.
학생에게 제대로 관심을 갖지 않는 부모라고 하더라도, 너무 단정적·평가적으로 보지는 말아야 함.

2) 학부모 내담자의 유형
①자녀를 돕고자 하는 보호자로서 ‘고객 유형’ 학부모
- ‘스스로’ 상담을 요청
- 적극적, 실천의지 강함. 기꺼이 교사와 협조.

②부모 자신의 문제를 상담받고자 하는 내담자로서의 학부모 (드문 경우)
- 학부모 자신의 문제를 안 상태 혹은 학생 문제 의논 중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교사에게 상담 요청.
- 교사(상담자)의 준비도(특히 지속적 상담일 경우 숙고), 부모의 자원 여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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