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학습과제 문헌연구 결과(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영역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07 / 2022.11.0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원자격취득 교직소양 '교직실무' 과목, PBL(문제중심학습) 개별과제 수행결과입니다.
문제 내용은 ‘학급경영전략 특강을 위한 강의자료’를 작성하는 것이고,
개별과제 내용은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영역에서의 문제상황과 사례를 조사하는 것이었습니다.
* 출처, 주요내용, 시사점, 참고자료 등 포함

학습과 과제 수행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목차
1. 담임교사로서의 교직실무: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3. 전국 청소년 상담내용 및 대상 현황
4. 남녀 청소년의 학업중단 사유: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5. 직업?진로정보 제공: 워크넷
6. 진로체험 지원: 꿈꾸는 아이들의 길라잡이
[참고1]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직실무’ 교재내용 요약)
[참고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영역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교재내용 요약)
[참고3] 청소년 상담현황
[참고4] 남녀 청소년의 학업중단 사유 (언어 네트워크 시각화 결과)
[참고5] 워크넷 > 청소년 심리검사
[참고6] 꿈길 > 진로체험 운영체계 / 진로체험버스 /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 진로체험 운영 우수사례
본문내용
<전국 청소년 상담내용 및 대상 현황>
?청소년 고민, 고충 등 상담내용과 대상에 대한 연도별 현황
- 청소년*들이 주로 상담받고자 호소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총 11개 영역**으로 구성
* 청소년기본법 상의 9~24세 청소년
** 가정, 일탈/비행, 학업/진로, 성, 대인관계, 성격, 정신건강, 생활습관태도, 활동, 컴퓨터/인터넷, 단순 정보 제공
- 통계출처: 여성가족부 ?청소년백서 및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통계?
?전국 청소년 상담내용 현황(2021년 기준)
- 대인 관계(21.9%), 정신 건강(22.2%), 학업 및 진로(12.1%), 가정(9.5%), 일탈 및 비행(9.0%) 등
?전국 청소년 상담대상 현황(2021년 기준)
- 초등학생 26.2%, 중학생 25.8%, 고등학생 19.9%, 대학생 3.8%, 기타(무직 청소년, 학부모 등) 24.4%
참고문헌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직실무(신재흡, 이종식, 동문사, 2017)
학교상담과 생활지도(3판, 김계현 등, 학지사, 2020)
e-나라지표(통계청, https://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00)
한국교육개발원(한국교육, Vol.48 No.3 2021.10.)
한국고용정보원 ‘WORKNET’(www.work.go.kr)
교육부 ‘꿈길’(www.ggoomgil.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학습자를 존중하는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을 실현하려는 교육과정 정책의 변화는 국가 수준에 집중되어 있던 교육과정 기준의 결정 범위와 수준을 조정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조정의 결과로 ‘학교 재량 시간’이라는 새로운 영역이 처음으로 교육과정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에 있어서 이러한 학교 자율 재량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더욱 성숙되어 ‘재량 활동’이라는 새로운 명칭

  • [인적자원개발론] 교육훈련 체계(기업사례중심)
  • 및 기업체 현황1) 국내기업의 동향 및 기업체 현황 2) 해외기업의 동향 및 기업체 현황 3. 기업체 사례1) 현대 자동차 사례 2) 도요타 사례 3) 기업체 비교사례 Ⅲ. 결론 1. 시사점 및 의의 2. 참고문헌 3. 평가&Feedback Ⅰ. 연구배경 및 목적연구의 대상범위는 국내 또는 해외의 기업이나 조직들의 교육훈련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며, 이에는 기업들 간의 교육훈련체계를 조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그에 대한 문제점의 도출 및 발전방향 등에 대한 논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학습의 안내자, 촉진자로서의 교사Ⅴ-3. 평가자로서의 교사Ⅴ-4. 전문가로서의 교사Ⅵ. 문제중심학습의 장․단점과 중요성Ⅵ-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Ⅵ-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Ⅵ-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Ⅶ.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과평가 및 수정Ⅶ-1. PBL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Ⅶ-2. 개발한 문제의 평가와 수정Ⅷ.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Ⅸ. 문제중심학습의 실제 적용 사례Ⅹ.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Ⅸ-1. 지

  • 삼성(삼성그룹)의 역사, 성장, 삼성(삼성그룹)의 소유구조, 삼성(삼성그룹)의 인터넷 고객관계관리(E-CRM), 삼성(삼성그룹)의 직무적성검사(SSAT), 삼성(삼성그룹) PBL(문제중심학습), 삼성(삼성그룹) 구조조정
  • 생활연구소와 같은 곳을 이용하여 사전에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것은 검사의 유형을 사전에 받아봄으로써 자신감을 줄뿐만 아니 라 성격상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얻은 요인에 대해서 사전에 끊임없는 노력으로 개선 할 수 있는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9) 검사받는 태도-이중 첵크 -공란 -신뢰도 -일관성 -명확한 답변(정답) -「Lie Scale」 Ⅶ. 삼성(삼성그룹)의 PBL(문제중심학습)1. PBL과정 전반의 주요활동 및 주의사항PBL과정 전반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