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학급경영, 교사컨설테이션과 부모상담에서의 청소년 지도사의 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급경영, 교사컨설테이션과 부모상담에서의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과 자세
목 차
Ⅰ. 서론
.........
p.2
Ⅱ. 학급경영
1. 학급경영
.........
p.2
2. 학급경영과 상
.........
p.5
3. 학급경영에서 벌 사용
.........
p.6
Ⅲ. 교사컨설테이션 및 학부모상담
1. 교사컨설테이션
.........
p.8
1. 학부모상담
.........
p.10
Ⅳ. 사례
.........
p.14
Ⅴ. 결론
.........
p.19
Ⅰ. 서론
이번 장에서는 학급경영과 교사컨설테이션과 부모 상담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이 세 가지가 어떤 단계로 이루어지고 그 가운데서 청소년지도사가 어떤 역할 및 자세를 가지고 개입해야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청소년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그 한 대상으로만 지도해서는 효과가 크게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청소년이 속해 있는 학교에서의 학급이나 교사,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데 학교는 청소년이 24시간 중 절반의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올바른 인간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교육시키며, 사회적인 인간관계를 기를 수 있도록 학급 가운데서도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또한 청소년이 밀접하게 생활하는 가정 가운데서도 부모가 청소년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며 학교에서의 역할과 마찬가지로 청소년이 사회구성원으로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진로, 정서적 등으로 지지하는 역할을 부모들이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을 여러 가지 각도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학급경영
‘학급경영’은 ‘학급운영’ ‘학급관리’라고도 한다. 학급경영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담임교사의 학급경영이고, 다른 하나는 수업교사의 학급경영이다.
1.학급경영
1)두 가지 학급경영
(1)담임교사의 학급경영
담임교사는 자기 학급 학생들의 학교생활 지도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다. 학급경영자로서 담임교사의 대표적 임무는 출결석 관리, 교실환경 관리, 학생들의 학력 관리, 품행지도, 진로지도, 각종 행사지도와 문서관리 등 다양하다. 그리고 학교에서 학부모들에게 전달하는 사항을 중재하는 역할도 담당하며, 그것을 거두어서 학교에 전달하는 것 또한 담임교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학생들의 품행과 행동문제에 대해서도 일차적으로 담임교사가 책임을 진다.
(2)수업교사의 학급경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경영/사무/기획/신입)7. 자기소개서(경영/일반사무/신입)8. 자기소개서(경영/재무/세무회계/신입)9. 자기소개서(경영전략/기획/마케팅/신입)10. 자기소개서(구매물류 분야/영업관리/신입)11. 자기소개서(기획/사무/경영/신입)12. 자기소개서(비서/기획/사무/경력)13. 자기소개서(사무/경영지원/신입)14. 자기소개서(사무직/무역업/중소기업)15.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영업/사료영업/영업관리/경력)17. 자기소개서(영업/중국해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역 학생보다는 읍․면학생들의 만족도가 더 낮다.(2) 진로의식수준 분석1) 장래에 직업에 대한 자각은 중학교가 제일 많았으며 도시지역학생이 읍․면지역 학생보다 진로의식이 빨리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 진로선택에 대한 논의는 아주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3) 진로에 대한 상담대상은 친구와 선배 및 부모형제로 나타나 교사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문계 남학생들의 진로상담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4) 진로결정시 상담실의 활용

  • 대구월성초등학교 방문기
  • 역내 수급자 및 저소득가정으로써 아래 우선순위에 의해 선정하며 선정시, 지역사회 교육전문가 및 담임교사 및 지역사회 월성2동동사무소 담당자, 월성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상담 및 교육복지운영협의회의 대상자 선별회의를 거친 아동들을 기준으로 한다.- 우선순위 -․1순위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의 아동으로 중식지원대상 학생 ․2순위 : 저소득 가정으로써 부모가 경제활동을 하며 방임 및 방치의 우려가 있는 보호가 필요한 아동 (한부모,

  • [복지행정론] 다문화 가족 - 2세 중심으로
  • 부모의 모국어를 배워 다문화가정의 자긍심을 키움으로써 국제화시대의 선교사역에 필요한 언어를 체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교육 과정을 통해 태어난 나라 문화와 한국문화간의 차이를 극복하고 한국사회에의 정착을 돕기 위해 의. 식. 주문화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결교육과 화장실문화의 중요성, 일주일에 한 번씩 급식실 청소와 설거지 봉사를 통해 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한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Ⅰ. 서론 1Ⅱ. 본론 11.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 11) 청소년의 개념 12) 청소년의 발달 33)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 42. 청소년복지의 이해 51) 청소년복지의 개념 52) 청소년복지의 성격 63)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복지 84)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내용 85)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143. 청소년복지정책의 이해 15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152) 청소년복지정책의 대상 및 연령 163) 청소년 정책의 형성과정 164) 한국 청소년 복지 정책의 발달과정 17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