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의 영역과 방법 ; 학급경영의 목표와 교사의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6 / 2015.04.2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급경영의 영역과 방법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학급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위주로 하였고, 담임교사의 역할과 학급경영의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 목차
-
1. 학급경영이란?
2. 학급경영의 원리
3. 학급 경영의 성격
4. 학급경영의 구성요소
1) 학습지도
2) 생활지도
3) 행정능력
4) 대인관계
5) 교육철학
5. 학급경영의 영역
1) 학급경영목표
2) 학급조직
3) 학급활동
4) 학급경영평가
6. 학급경영을 위한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1) 학습지도
2) 생활지도
3) 학급관리
4) 인간관계
7. 학급경영의 방법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학급경영이란?
학급은 교사와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으로, 학급담임교사와 학생들의 역할이 설정되고, 학생들 간의 공식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을 구성한다. 학급은 교사와 학생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과업을 분담하고 상호관계를 유지해 나아가는 소집단으로서 학교교육 조직의 최소단위이면서도 학교교육의 중요한 과제인 교수 학습이 직접 이루어지는 유의적인 사회조직의 한 단위이다. 또 학급은 교수작용과 학습장이라는 의식적인 공동목표 하에 활동이 전개되는 곳이며 학급의 구성원들은 학급의 조직과정에서 대부분이 자의보다는 타의에 의해서 편성되면서도 조직된 학급 내 활동은 비교적 서로가 친밀해지고 정서적이며 전인격적인 인간관계가 형성되는 곳이다.
학급집단은 일정한 장소에서 동시에 교육되는 동일 학년 학생으로서 비교적 계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집단 활동을 통하여 교과학습활동뿐만 아니라 상호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경험을 쌓아 가는 변화의 장소이다. 특히, 현대에 와서는 학급을 학교조직의 한 단위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생활의 장으로 보려는 것이다. 즉 학급이나 교실은 단순히 교과교육만을 위한 학습지도의 장소일 뿐 아니라, 생활지도의 장소로 그 모습을 바꾸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새 학급의 특성은 학생들의 생활과 학습이 함께 이루어지는 학습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
권기욱(1996)은 학급개념을 집단·조직·체제의 관점에서 정의하였다. 먼저 집단의 관점에서 학급은 교사와 학생들이 학급에서 공식적·비공식적 지위와 역할을 가지며, 교수-학습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 집단의 기능과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생활 집단의 기능을 갖는다고 하였다. 특히 생활 집단으로서 학급은 교사 및 학생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바람직한 사회화를 도모하기도 한다. 둘째로 조직의 관점에서 학급은 능력별 집단구성이나 학년별구성과 같이 다양하게 조직되며, 규범·연령·교육내용의 계열 등에 근거하여 학생들을 소집단화 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권기욱, 학급경영론, 도서출판 원미사, 1996.
김영인, 학급특성연구를 위한 이론적 관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박찬준, 초등학생의 학급경영 요구 분석,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백정현, 인간중심교육의 관점에서 본 공업고등학교 교육의 개선 방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2.
서정화, 학교경영, 갑을출판사, 1989.
송미정, 초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경영에서의 담임교사 역할, 남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정태범, 학교경영계획론, 양서원, 2000.
우성숙, 초등학교 교사의 학급경영 자기평가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임창재,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1991.
차진녕, 초등학교 교사의 학급경영에 대한 학부모의 기대와 정보습득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최용상, 초등교사의 성격특성과 학급경영활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4.
자료평가
- 좋은 자료로 활용하게 되었어요~~~~`
- chsy***
(2016.04.26 13:05:29)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rlawlsdn***
(2015.06.09 14:22:36)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교육계획][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IEP,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목표, 법적근거, 수립, 개별화교육계획(IEP,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정 전달체제, 개별화교육계획(IEP,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과제, 개별화교육계획(IEP)의 평가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표, 학급운영(학급경영)의 필요성,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칙,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놀이활용,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노래활용,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 학급운영(학급경영) 관련 제언
- [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운영(학급경영)의 의미,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표,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리와 영역, 학급운영(학급경영)의 기초조사,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담임교사 역할과 업무 및 제언 분석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