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들은 생존에 필요한 대부분의 지식과 기술, 능력 등을 놀이를 통해서 발달시킨다. 그리고 놀이를 통해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이루어간다.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며 유아들의 활동 중에서 가장 중시되어야 한다
목차
Ⅰ. 놀이의 정의와 특성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특성
3. 놀이와 교육
4. 유아의 연령별 놀이 발달과 특징

Ⅱ. 영유아의 놀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사회적 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2. 물체를 가지고 하는 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3. 상상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4. 신체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Ⅲ. 놀이지도의 실제
★ 놀이지도의 십계명
★ 영,유아를 위한 오감 발달 놀이 지도
* 컵 쌓기 - 연령: 18-23개월
* 공 주워오기 - 연령: 18-23개월
* 스티커 붙이기 - 연령: 18-23개월
* 춤을 추다 멈춰라 - 연령: 18-23개월
* 개구리처럼 펄쩍! - 연령: 18-23개월
* 펀치로 뽕뽕! - 연령: 18-23개월
* 이불로 점프! 점프! - 연령: 18-23개월
* 미끄럼 볼링 - 연령: 18-23개월
* 짝꿍 찾기 - 연령: 18-23개월
* 어느 쪽 사탕이 좋아? - 연령: 18-23개월
* 닮은 꼴 찾기 - 연령: 18-23개월
* 같은 도형 찾기 - 연령: 18-23개월
* 내 뚜껑 찾아줘 - 연령: 18-23개월
* 종이 공 축구 - 연령 3∼5세,
* 박스로 집(로봇) 만들기 - 연령_ 3∼8세,
★ 유아 미술활동 지도
* 손 찍 기 (손 나무 - 공동작업)
* 종이 구기기 · 찢기
* 펀치 구멍 뚫기
* 스폰지 그림
* 봄 나무 (모루 찍기)
* 나비 (데칼코마니 )
* 물 그림
* 신문지 옷

참고자료
본문내용
* 이불로 점프! 점프! - 연령: 18-23개월준비물: 이불① 푹신한 이불을 바닥에 깝니다.② 아기에게 의자나 침대 또는 낮은 받침대에 올라서서 이불을 향해 뛰어내리게 합니다. 뛰어내릴 때의 짜릿한 쾌감과 함께, 푹신한 이불 위로 떨어졌을 때의 푸근한 느낌이 아이를 더욱 즐 겁게 만듭니다. ③ 처음에는 베개에서 뛰어내리기부터 시작해 유아용 의자, 식탁 의자, 침대 등으로 높이를 바꿉니다.# 어떤 효과가 있나요? 높이가 달라짐에 따라서 뛰어내리는 강도가 어떻게 달라지며, 뛰어내렸을 때의 균형이 어떻게 달라지 는지를 몸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온몸의 균형 감각과 조정 능력, 점프력이 향상됩니다.

* 미끄럼 볼링 - 연령: 18-23개월준비물: 페트병 여러 개, 공 1개① 미끄럼틀 아래에 장난감 볼링 핀이나 빈 페트병을 여러 개 세워 둡니다. 이도 저도 없다면 공을 세워 놓아도 OK.② 아이와 미끄럼틀 위에서 공을 밑으로 굴려, 맞추는 놀이를 합니다. 떼구르르 굴러 떨어지는 공과 와르르 무너지는 목표물을 보면서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습니다.# 어떤 효과가 있나요? 거리측정 능력과 운동신경 발달에 도움이 되며, 목표물을 맞추면서 성취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 짝꿍 찾기 - 연령: 18-23개월 준비물: 양말, 신발, 장갑, 귀고리 등 짝을 이루는 물건. ① 양말이나 머리핀 등 짝을 이루는 물건을 엄마와 아이가 한 짝씩 나누어 갖습니다. ② 엄마가 물건을 들어 보이며 "이 양말의 짝은 무엇일까 찾아볼까?”라고 말하고 아이가 그 짝을 찾아 보게 합니다
참고문헌
영유아 놀이지도 박정옥, 김미량 외 1명 저 | 양서원
영유아 놀이지도 김지영, 성연승 외 1명 저 | 교육아카데미
영유아 놀이지도 고태순, 성영화 저 | 태영출판사
영유아 놀이지도 곽노의(교수), 김명희(교수) 외 3명 저 | 교문사
놀이지도 (영유아를 위한) 채종옥, 이경화 외 2명 저 | 양서원
창의적 놀이지도 (영유아를 위한) 이영미, 조수경 저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구성 및 일과 운영
  • 영 시 고려사항일과운영의 실제연세대학교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 종일반 하루 일과의 예 (30-35개월)A 어린이집 운영일과표 및 평가B 어린이집 운영일과표 및 평가영유아기 성장이 빠른 시기☞ 환경요인 중요행동, 사고,정서, 상호작용, 놀이에 영향 ☞ 물리적 환경 중요환경구성의 중요성① 영∙유아의 신체 크기와 키에 맞게② 교실을 잘 조직하고 어수선하지 않게 정리③ 영∙유아의 움직임을 고려,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제공④ 대 근육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 고대의 유아교육, 중세의 유아교육, 근세의 유아교육, 19세기의 유아교육, 19세기 이후의 유아교육, 현대 유아프로그램의 경향
  • 유아프로그램의 경향(1) 헤드스타드 프로그램(2) 영유아프로그램의 모형참고문헌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후대 학자들이 선대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교육사상을 받아들여서 프로그램 유형이나 모형들이 다양하게 갈라진다. 교육 사상과 교육활동을 개괄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이해의 바탕에 도움이 된다. 훌륭한 교육자의 사상과 실제 활동을 연구함으로써 연구 실적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론이나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0k
  •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을 탐색하고 평가함으로써 영유아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교수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실제 교육에 필요한 교수방법과 효율적인 지도 능력을 갖출 수 있다.수

  • [보육학] 어린이집 설립 운영계획안
  • 놀이시설 견학-물품바자를 통해 시장놀이소방안전교육교통안전교육2월설날행사졸업식(신입)학부모 오리엔테이션2월~-제1회 졸업식-제2회 신입 학부모 오리엔테이션-새로운 보육인력 오리엔테이션소방안전교육성 안전교육약물안전교육10. 평가- 보육평가의 대상은 크게 보육시설, 보육프로그램, 보육인력과 보육대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1) 보육시설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의 토대가 되는 보육의 질은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직접 경험하

  • 부모교육 이론 중 적극적 부모역할훈련APT의 책임감을 발
  • 배려라는 점에서 부모의 태도나 자녀의 성장 및 발달에 매우 큰 필수요건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자녀이해 및 발달지원을 위한 부모역할 프로그램의 의미, 이경화, 김연진, 2009, 한국영유아보육학민하영 외(2002). 부모교육. 도서출판 양지.김영숙(2003). A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추수 프로그램 개발방향에 관한 질적연구. 한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김성화(2002).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