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6 / 2015.04.16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부모교육론 행동수정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한 자료로 교육목표, 5가지 기본원리, 부모교육의 실제와 유용성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01 교육목표

02 기본원리
2.1 새로운 행동을 강화시키는 원리
2.2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는 원리
2.3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는 원리
2.4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는 원리
2.5 정서적 반응수정의 원리

03 부모교육의 실제
3.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3.2 프로그램 실시
3.3 방법 및 전략
3.4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 혹은 증가시키는 기법
3.5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04 부모교육으로서의 유용성
본문내용
01 교육목표

* 목적: 자녀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건전한 부모- 자녀 관계 형성
① 지속적인 관찰 통해 자녀 문제행동 정확하게 진단
② 파악한 문제행동 을 강화, 수정 기술 익힘
③ 자녀에게 바람직한 행동 모방을 위한 부모의 행동모델 되기

02 기본원리

1) 새로운 행동을 강화시키는 원리
-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제거 하고 새로운 바람직한 행동 강화
- 강화: 특정행동을 한 후 어떤 결과가 뒤따를 때 이 후 비슷한 상황에서 행동을 더욱 잘하게 되는 결과
- 정적 강화: 보상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 증가
- 부적 강화: 불쾌한 자극의 제거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 증가
(예: 선물(보상)을 주어 방 청소 / 잔소리(불쾌한 자극) 듣기 싫어 방 청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차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발달장애 아동의 자리이탈 감소에 미치는 효과
  • “ 차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발달장애 아동의 자리이탈 감소에 미치는 효과“ Ⅰ.서론1.연구대상2.아동의 실태3.연구의 필요성과 목적4.연구문제5.연구의 제한점Ⅱ.이론적 배경Ⅲ.연구방법1.실험처치1)표적행동2)실험설계3)실험기간 및 방법4)관찰자5)행동수정프로그램 처지 및 중재 계획6)실험설계Ⅳ.결과 및 해석1.대상아동의 결과2.종합적 결과3.연구의 제한점4.논의 및 제언5.맺음말*참고자료Ⅰ. 서론아동의 문제행동

  • 장애영유아의 행동관리 및 수정 - 타임아웃 중재법을 통한 수업시간을 방해하는 언어 및 행동의 감소 효과
  • 타임아웃 중재법을 통한 수업시간을 방해하는언어 및 행동의 감소 효과♣목 차♣Ⅰ.서론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연구 대상1) 아동의 인적 사항2) 아동의 현행수준Ⅱ.이론적 배경1.행동수정의 개념과 특징2.타임아웃 이론Ⅲ.연구방법1.실험처치1)표적행동2)실험설계3)실험기간 및 방법4)관찰자5)행동수정프로그램 처지 및 중재 계획6)실험설계Ⅳ. 결론1. 대상아동의 연구 결과2. 종합적 결과3. 연구의 제한

  • 아동의 이상행동
  • 행동에 두었는데 현재는 이런 가설이 지지를 받지 못하고 두뇌의 특정 부분의 이상으로 인한 장애로 보인다는 가설들이 지지를 받고 있다. 자폐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성격특성, 결혼의 적응상태, 가족의 상호작용에 있어 다른 부모들과 별로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자폐는 완치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Bettelheim(1967)의 자폐아들을 위한 학교 운영과 Lovaas(1973)의 행동수정프로그램 치료법이 얼마간 성공을 거두었다.

  • 부모교육이론중 Gordon의 PET와 행동수정이론을 약술하고 이와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서술
  • 부모교육이론 중 Gordon의 PET와 행동수정이론을 약술하고 이와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서술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이론 중 Gordon의 PET2. 부모교육이론 중 행동수정이론3. Gordon의 PET과 행동수정이론과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1) Gordon의 PET과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2) 행동수정이론과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Gordon은 부모가 자신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 행동수정 프로그램
  • 행동수정 프로그램목차행동수정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실제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1. READ 프로그램2. 어린이와 함께 살기3. 반응적 부모훈련 프로그램2) 프로그램 실시3) 방법 및 전략1. 목표행동 선정2. 관찰기록3. A-B-C 행동분석4.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 혹은 증가시키는 방법5.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참고문헌행동수정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실제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1) READ프로그램READ 프로그램은 정신지체 아동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