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지적장애 아동이 불필요하게 선생님을 지속적으로 부르는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토큰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지적장애 아동이 불필요하게 선생님을 지속적으로 부르는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목차>
Ⅰ.서론
1.연구대상
2.아동의 실태
3.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연구문제
5.연구의 제한점
Ⅱ.이론적 배경
1. 토큰강화
2. ABAB 반전 설계
Ⅲ.연구방법
1.실험처치
1)표적행동
2)실험설계
3)실험기간 및 방법
4)관찰자
5)행동수정프로그램 처지 및 중재 계획
6)실험설계
Ⅳ.결과 및 해석
1.대상아동의 결과
2.종합적 결과
3.연구의 제한점
4.논의 및 제언
5.맺음말
*참고자료
Ⅰ. 서론
아동의 문제행동은 장애의 유, 무를 떠나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문제행동이 저절로 사라질 수도 있다. 그러나 그 행동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면, 즉각적인 수정이 요구된다.
재희는 지적 장애를 가진 아동으로 선생님이나 친구들뿐만 아니라 대체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자 하는 특성을 지닌 아동이다. 재희의 이러한 특성이 수업시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수업시간에 과제가 주어지면 처음에는 시도 하지만 주교사와 다른 아이에게 신경을 쓰고 있으면 금방 주의가 산만해지고 수행하던 과제를 수행하지 않고 선생님의 관심을 얻기 위하여 불필요하게 교사를 부르는 모습을 보인다.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를 지속적으로 부르는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들의 집중력마저 흐트러져 학습을 방해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토큰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지적장애 아동이 지속적으로 불필요하게 교사를 부르는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설계되었다.
1.연구대상(대상 아동에 대한 기초조사)
1)이 름 : 이 재 희(가명)
2)성 별 : 여
3)나 이 : 9세
4)생년월일 : @@년 5월 15일 (만 8세 7개월)
5)소 속 : 부영 초등학교 2학년
6)거주지역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심리학 자료입니다..
  • 방법이 바로 Psychodrama라고 모레노는 정의하고 있다. (한국싸이코드라마연구회, 1995) 심리극은 개인이 단순히 자신의 문제에 관하여 말하는 대신에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래서 지적으로 열등하거나 경험을 구술적 방법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들(아이들, 정신질환자, 문제아 등)에게 신체적 동작을 통한 즉 신체언어로서 표현을 하도록 해주는 장점도 있다. 또한 정서적 갈등을 명백히 해줄 뿐 만 아니라 인간 잠재력의 발달에도 공헌하

  •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이론적 기반 및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존재로 인식하였다. 그러므로 심리치료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자아의 의지를 강화하고 능동성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후 태프트(Taft)와 로빈슨(Robinson)은 랭크의 이론을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도입하여 기능주의 사회복지 실천을 탄생시켰으며, 이후 기능주의 접근법을 랭크적 접근법이라고 부를 정도로 발전 시켰다. 랭크의 이론은 진단 주의적 접근에 비해 좀더 인본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다.사회복

  • [문제행동관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지원 전략
  • 행동 중재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자폐 아동을 교수하고 그들의 문제행동을 중재하는 데에는 물론 중재 제공자의 인내와 노력의 시간 등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자폐관련 장애를 가진 개별 아동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전문성’이다. 여기서 전문적인 중재란 개별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적절하고 유효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인데 사실 많은 경우, 중재 제공자 개인이 교수절차들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 [인간행동과사회] 행동주의이론- Skinner와 Bandura의 이론을 중심으로
  •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행동주의 이론의 3가지 접근방법고전적 조건화 :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 즉 반응적 행동조작적 조건화 :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 즉 조작적 행동어떤 강화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인지학습이론 :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

  • B F Skinner 스키너 이론
  • 행동의 기술이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 주었다. 그리고 문화공학의 개념이 왜 상당한 반대에 부딪혔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였다. 2. B.F Skinner가 보는 성격 Skinner 에게 있어서 성격 구조란 단지 불필요한 짐으로서, 그것이 빛을 밝혀주기보다는 어둡게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그의 관심은 주로 수정할 수 있는 행동과 그것을 통제하는 환경적 사상들에 있다. 그는 자아, traits, 욕구는 불필요한 개념들이며 조작적 방법들만 가지고 강화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