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11 / 2022.02.1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1. READ 프로그램
2. 어린이와 함께 살기
3. 반응적 부모훈련 프로그램

2) 프로그램 실시

3) 방법 및 전략
1. 목표행동 선정
2. 관찰기록
3. A-B-C 행동분석
4.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 혹은 증가시키는 방법
5.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1) READ프로그램

READ 프로그램은 정신지체 아동 및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들을 위해 미국 아동건강 및 인간발달 연구소(The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의 후원을 받아 Baker, Brightman, Heifetz와 Murphy가 개발한 행동주의 부모훈련 프로그램이다(Baker & Heifetz, 1976). 이 프로그램은 부모가 강화 및 보상 등의 행동수정 기법을 통해 자신의 자녀에게 자조, 사회적 기술 및 연어를 가르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이러한 모든 내용은 전문가의 안내나 지도 혹은 개입 없이 부모 스스로 독서를 통해 행동과 기술을 습득하고 행동원칙을 적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큰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지적장애 아동이 불필요하게 선생님을 지속적으로 부르는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Ⅰ.서론1.연구대상2.아동의 실태3.연구의 필요성과 목적4.연구문제5.연구의 제한점Ⅱ.이론적 배경1. 토큰강화2. ABAB 반전 설계Ⅲ.연구방법1.실험처치1)표적행동2)실험설계3)실험기간 및 방법4)관찰자5)행동수정프로그램 처지 및 중재 계획6)실험설계Ⅳ.결과 및 해석1.대상아동의 결과2.종합적 결과3.연구의 제한점

  • 차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발달장애 아동의 자리이탈 감소에 미치는 효과
  • “ 차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발달장애 아동의 자리이탈 감소에 미치는 효과“ Ⅰ.서론1.연구대상2.아동의 실태3.연구의 필요성과 목적4.연구문제5.연구의 제한점Ⅱ.이론적 배경Ⅲ.연구방법1.실험처치1)표적행동2)실험설계3)실험기간 및 방법4)관찰자5)행동수정프로그램 처지 및 중재 계획6)실험설계Ⅳ.결과 및 해석1.대상아동의 결과2.종합적 결과3.연구의 제한점4.논의 및 제언5.맺음말*참고자료Ⅰ. 서론아동의 문제행동

  • 장애영유아의 행동관리 및 수정 - 타임아웃 중재법을 통한 수업시간을 방해하는 언어 및 행동의 감소 효과
  • 타임아웃 중재법을 통한 수업시간을 방해하는언어 및 행동의 감소 효과♣목 차♣Ⅰ.서론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연구 대상1) 아동의 인적 사항2) 아동의 현행수준Ⅱ.이론적 배경1.행동수정의 개념과 특징2.타임아웃 이론Ⅲ.연구방법1.실험처치1)표적행동2)실험설계3)실험기간 및 방법4)관찰자5)행동수정프로그램 처지 및 중재 계획6)실험설계Ⅳ. 결론1. 대상아동의 연구 결과2. 종합적 결과3. 연구의 제한

  • 아동의 이상행동
  • 행동에 두었는데 현재는 이런 가설이 지지를 받지 못하고 두뇌의 특정 부분의 이상으로 인한 장애로 보인다는 가설들이 지지를 받고 있다. 자폐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성격특성, 결혼의 적응상태, 가족의 상호작용에 있어 다른 부모들과 별로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자폐는 완치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Bettelheim(1967)의 자폐아들을 위한 학교 운영과 Lovaas(1973)의 행동수정프로그램 치료법이 얼마간 성공을 거두었다.

  • 부모교육이론중 Gordon의 PET와 행동수정이론을 약술하고 이와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서술
  • 부모교육이론 중 Gordon의 PET와 행동수정이론을 약술하고 이와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서술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이론 중 Gordon의 PET2. 부모교육이론 중 행동수정이론3. Gordon의 PET과 행동수정이론과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1) Gordon의 PET과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2) 행동수정이론과 관련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Gordon은 부모가 자신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