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발달장애 아동의 자리이탈 감소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차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 방법이
발달장애 아동의 자리이탈 감소에
미치는 효과“
<목차>
Ⅰ.서론
1.연구대상
2.아동의 실태
3.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연구문제
5.연구의 제한점
Ⅱ.이론적 배경
Ⅲ.연구방법
1.실험처치
1)표적행동
2)실험설계
3)실험기간 및 방법
4)관찰자
5)행동수정프로그램 처지 및 중재 계획
6)실험설계
Ⅳ.결과 및 해석
1.대상아동의 결과
2.종합적 결과
3.연구의 제한점
4.논의 및 제언
5.맺음말
*참고자료
Ⅰ. 서론
아동의 문제행동은 장애의 유, 무를 떠나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문제행동이 저절로 사라질 수도 있다. 그러나, 그 행동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면, 즉각적인 수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의 자리이탈 행동이 초등학교 진학에 방해가 되는 문제를 중재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설계되었다.
1.연구대상(대상 아동에 대한 기초조사)
1)이 름 : 장00
2)성 별 : 남
3)나 이 : 9세 (생활연령 - 7세 11개월)
4)생년월일 :
5)소 속 : Y어린이집(통합어린이집이지만 일반유아보다 장애유아가 더 많음)
6)거주지역 :
7)장애유형 : 발달장애 1급
8)가족관계 : 부모님, 누나2명(큰누나 19살, 작은누나 13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법으로 그 개념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에 의해서 보면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 및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 대상자로는 크게 정신지체아동, 특정학습장애 아동, 언어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시각장애아동, 지체장애아동, 행동장애아동으로 구별한다. 전체 국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
  •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목 차Ⅰ. 행태주의의 전개과정과 이론Ⅱ. 행태주의의 응용사례1. 사례 #1 : 토큰강화와 반응대가가 자폐유아의 부적절한 언어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2. 사례 #2 : 구조화된 소집단 놀이 활동과 정적 강화가 정신지체아의 비사회적 행동에 미 치는 효과3. 사례 #3 : 공격적인 영화가 행태변화에 미치는 영향4. 사례 #4 : 중,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연구 5. 사례 #5 : 그림의 떡도 먹을 수 있다?6.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

  • 가족 및 아동복지
  • 아동들에게 가정은 단지 신체적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보호의 역할을 한다. 가족의 영향력이 너무나 강해서 전문가들은 아동의 기본적인 성향은 가족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4-5세때 가장 많이 발달한다고 말한다이 책은 가족에 중심을 맞추었으며 책의 많은 부분은 아동의 개인적 집단적 행동에 미치는 가족의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특히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거나 대체하기 위한 결혼과 가족 상담 서비스와 아동 복지 서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 행동을 점차 굳혀 가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런 부적응행동 특성을 가진 아동들은 지속적인 타인의 기본권리를 침해하고 질서와 규칙을 위반하며 소란, 거짓말, 싸움, 불복종, 무단결석, 도벽, 가출, 방화 등의 청소년 비행과 같은 반사회적인 행동을 한다. Wend(1978)에 의하면 주의산만하고 과잉행동(품행장애)을 하는 아동은 교실에서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번번이 자리에서 이탈하거나 동료들과 오랫동안 놀지 못하고 쉽게 흥미를 상실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