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5-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8 / 2015.03.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6-1]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생활속의 심리학
-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2. 현대 교육 사조
1)실용주의
2)진보주의
3)본질주의
4)항존주의
5)재건주의
6)실존주의
3. 현대 교육 과정 유형 비교
1)인간중심 교육과정
2)활동중심 교육과정
3)중핵 교육과정
4)학문 중심 교육과정
5)경험 중심 교육과정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가 배워왔던 모든 교육은 즉흥적으로 실시된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과 설계과정을 거쳐서 탄생했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교육일지도 모르지만, 교수자들은 각고의 노력으로 만든 교육과정인 것이다. 이렇듯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할 때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하게 된다. 각 학교마다 교육과정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교육과정은 학습자를 최우선으로 교려하여 설계된다.
교육과정은 각 시대의 철학,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내용이나 구성 등 그 설계과정도 변화된다. 그러므로 시대별 교육 사조를 들여다보는 것은 그 시대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현대의 교육사조와 교육과정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의 교육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과정 중에서도 현대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현대의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알아보면서 그 특징들을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교육과정에 대해서 명확하게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은 구체적 대상이기 보다는 매우 포괄적 개념(강현석,주동범 2005)이기 때문이다. 교육을 하는 현장에서는 몇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교과과정은 학습 시 사용되는 교과서에 담긴 내용, 학교 내에서의 학생들의 경험, 학교 교육활동을 위한 활동 계획,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과제들, 등이 교과과정이다. 이 밖에도 교과과정을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되어질 수 도 있다.
홍순정, 김재춘(2012)은 교육과정을 ‘인간, 학생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경험할 모든 교육적 내용의 총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포괄적인 의미에서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서 인간들의 계속적인 경험으로 구성된다.’ (홍순정, 김재춘 2012)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인간이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하도록 도와서 자기실현의 성취를 이루도록 해주는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현석,주동범 (2005)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김귀성, 노상우 (2002) 현대 교육 상상 서울 : 학지사
김희태,곽노의,백혜리(2010)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홍순정,김재춘 (2012) 교육과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