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하고 또한 원격 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에 관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01 / 2015.03.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원격교육론]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하고 또한 원격 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에 관해 설명하고 각각 어떤 형태로 이러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지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격의 의미와 원격교육의 시초가 되는 통신학습
1) 원격의 의미
2)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
3) 원격교육의 시초가 되는 통신학습

2.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와 그 형태
1)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
2)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의 형태
(1) 실시간 채팅
(2) 화상회의 시스템
(3) 화이트보드 시스템
(4) 인스턴트 메신저

3. 원격교육에서의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와 그 형태
1) 원격교육에서의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
2) 원격교육에서의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형태
(1) 이메일
(2) 공개토론방
(3) 게시판
(4) 온라인 저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격교육은 면대면 교육을 할 수 없거나, 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자 및 피교육자의 공간적 및 심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다중매체의 장점을 이용하는 교육제도 및 방법이다. 교사와 학생이 거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지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어서 학생들이 강의실에 오기 힘든 상황일 때, 서로 매체를 통해 학습 자료와 결과를 교환하고 상호작용하는 교수 학습 진행과정을 원격교육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하는 응용 분야로 원격 교육은 획기적인 교육 형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분야로 거론되고 있다. 우편시스템을 이용한 초기 형태에서 방송과 오디오, 비디
참고문헌
염명숙 외(2005). 원격교육활용론. 남두도서.
백영균(1999). 웹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김영환 외(2003). 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 교사와 전문가들은 촉진자, 보조자, 안내자로서 행동할 수 있다. 그들은 동기적, 그리고 비동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지원, 피드백, 그리고 지도/안내를 제공할 수 있다. 비동기적인 커뮤니케이션(예 : 전자우편, 리스트서브 등) 은 시간 독립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한편, 동기적 커뮤니케이션 (예 : (화상)회의 도구) 은 실시간(live) 상호작용을 한다. 둘째, 멀티미디어적 특성으로 웹 기반 교육 코스는 텍스트, 그래

  • 가정간호총정리
  • 및 점막, 갈증등• 저칼륨혈증(3.5이하) : 대사성 알칼리증시, 인슐린, 베타 작용제, 알도스테론증가로 칼륨 세포내 이동 및 배설 촉진=> PR간격 길어지고 U파 출현, 근력저하, 피로, 얕은 호흡, 신기능 손상, 다뇨증등• 고칼륨혈증(5.0이상) : 신기능 상실, 광범위한 세포손상, 대사성 산증, 인슐린감소, 오래된 혈액 수혈, 용혈빈혈시,알도스테론 호르몬 결핍시, 고혈당시, 칼륨보존이뇨제 투여시- 10 -=> PR, QT간격 짧아짐, QRS 폭 넓어짐, T파 증가, 심정지,

  • [원격교육] 원격교육에 대해서
  • 원격교육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공부하는 특성을 강조하여 원격교육을 자학자습(independent study)으로 설명하고 있다. 피터즈(Peters, 1983; 1991)는 원격교육 교재의 생산, 분배 과정 및 조직 차원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원격교육을 교수-학습의 산업화된 형태(industrialized form of teaching and learning)로 설명한다. 홈버그(Holmberg, 1989)는 원격교육을 교훈적인 대화 (didactic conversation)라고 보았으며, 스와트(Sewart, 1980)등도 원격교육을 상호작용 측면에서 설명하는 이론

  •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하시오
  •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최종 학습 결과를 인증하는 교육을 뜻한다. 인쇄매체 중심의 통신 교육을 시작으로 이루어진 원격교육은 라디오, TV, 오디오 등 전파매체를 이용한 단방향 교육에서 컴퓨터 관련 정보매체를 이용하는 양방향 교육으로 발달되면서 원격교육의 개념도 변모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원격교육이란원격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ARCS교육,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ARCS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분석Ⅰ.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의 필요성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1. 자가 학습형 WBI2. 자료제시형 WBIⅢ.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1. 비실시간 원격교육1) 인터넷 방식2) EOD방식2. 실시간 원격교육1) 원격영상강의 방식2) 화상강의/원격 CAI 코스웨어 통합방식3. 실시간 및 비실시간 통합 원격교육Ⅳ. ARCS교육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