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독립성과 자율성 이론
(Theories of independence and autonomy)

2.교수의 산업화 이론
(theories of industrialization of teaching)

3.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 이론
(Theories of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Ⅲ. 원격교육과 전공과목의 접목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낯설었던 원격교육이라는 단어에 조금 익숙해 지다보니 그 안에 바탕이 되어 주고 있는 이념에는 무엇이 있을까 하는 호기심으로 인해 이 주제를 택하기로 하였다. 또한 교육을 전공하는 입장에서 배워 온 교육의 이념과 무엇이 다르고 참고할 만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 궁금했다.

150년을 넘긴 긴 역사를 가진 원격교육의 발전이 더디게 된 원인의 하나는 원격교육자들이 보다 거시적인 시각을 가지지 못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교육의 한 형태로서 원격교육을 서술하고, 규정하려는 노력의 부족, 교육의 다른 분야와의 관계 속에서 원격교육이 구분되는 요소들에 대한 이해와 부족, 그리고 원격교육의 교수- 학습과정상의 결정적 요인들에 대한 이해 등이 부족하였다는 것이다.
키칸(Keegan, 1988)은 원격교육에서 이론의 부족이 원격교육이라는 영역에 대한 정체성의 위기를 가져왔으며, 전문가 사이의 소속감을 저하시키는 데 작용했다고 지적하면서 더 나아가 원격교육에서 받아들일 만한 이론의 부족은 원격교육 자체를 약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한바 있다.
이론의 부족함이 지적되어오면서도 몇몇 원격교육 학자들은 나름대로의 이론적 체계를 제시하여 원격교육의 주요한 측면들을 설명하였다.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델링(Delling, 1966), 웨더마이어와 무어(Wedemeyer, 1973; 1977 ; Moore, 1975; 1977; 1993)는 원격교육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공부하는 특성을 강조하여 원격교육을 자학자습(independent study)으로 설명하고 있다. 피터즈(Peters, 1983; 1991)는 원격교육 교재의 생산, 분배 과정 및 조직 차원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원격교육을 교수-학습의 산업화된 형태(industrialized form of teaching and learning)로 설명한다. 홈버그(Holmberg, 1989)는 원격교육을 교훈적인 대화 (didactic conversation)라고 보았으며, 스와트(Sewart, 1980)등도 원격교육을 상호작용 측면에서 설명하는 이론적 틀을 제시한다.
키간의 분류를 따라 지금까지 축적된 원격교육의 이론적 체계들을 세 가지 입장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Keegan 1986)
참고문헌
Otto Peters 지음(2000), 원격교육학 개론 : 정보사회의 열린원격교육, 교육과학사
김희수(2003), 원격교육론 : 원격교육 교수 학습을 위한, 한올출판사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양영선 ․ 조은순 공역(1998), 원격교육의 이해와 적용, 예지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웹기반)원격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
  • REPORT(웹기반) 원격교육효과성과 목:원격교육활용론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 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2. 웹 기반 원격교육3. 선행연구 Ⅲ. 결론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 구성원의 인지적 기호, 취향, 가치관, 그리고 욕구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정한 시간과 공간을 전제로 하고 있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으로는 피교육자의 사회 환경에

  • 원격교육과 ICT활용교육에 대해서
  • 원격교육과 ICT활용교육에 대해서1. 원격교육에 대해서2. ICT활용교육3. 인터넷 활용수업4. 원격매체 선정기준1. 원격교육에 대해서• 공간적으로 격리된 곳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과거 전통적으로 이루어졌던 교육 → 집합교육- 동일 장소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서로 얼굴을 마주보며 진행- 시공간적 제약 존재•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원격 교육 등장→ 학습자는 소요되는 시공간적 제약 극복이 가능• 원격교육의 장점- 시공간적 제약에

  • [원격교육] 원격교육매체에 대해서
  • 원격교육레포트- 원격교육매체 -학 과: 학 번: 이 름: Ⅰ. 서론컴퓨터와 관련된 여러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사용자들이 접하게 되는 교육환경도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원격교육의 출현으로 강의실 없는 교육,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한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

  • [원격교육] e-learning에 대해서
  • 교육업체의 경우 97년과 98년까지는 교육업체의 수가 그리 많지 않았다. 99년부터 교육업체들이 시장진입이 가속화되어 2000년에 가장 많은 업체들이 설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2001년에도 교육업체들의 시장진입이 계속 있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 국내 교육시장의 전망이 긍정적인 것을 알 수 있다. 국내 디지털 교육업체의 사업전망에 대해서는 69.8%가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하였다.디지털교육업체들이 사업하면서 가장 시급한 정부지원책은 자금지원책(38

  • 원격교육과 ICT활용교육
  • 원격교육과 ICT활용교육1. 원격교육에 대해서2. ICT활용교육3. 인터넷 활용수업4. 원격매체 선정기준1. 원격교육에 대해서공간적으로 격리된 곳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거 전통적으로 이루어졌던 교육 → 집합교육- 동일 장소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서로 얼굴을 마주보며 진행- 시공간적 제약 존재과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원격 교육 등장→ 학습자는 소요되는 시공간적 제약 극복이 가능1. 원격교육에 대해서원격교육의 장점- 시공간적 제약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