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Lewin의`장이론`과 Tolman의 `기호형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머리말 PAGE 1
▶ 본문
<Kurt Lewin>
1. 생애
2. 장이론의 개념 및 특징
① 이론의 개요
② 주요 개념 PAGE 2
③ 장이론의 특징
3. 장이론의 이론체계
① 미시적 장이론 PAGE 3
* 참고 : <그림 1> Lewin의 개인적 생활공간
<그림 2> 생활공간에서의 개인과 심리적 환경의 관계
② 거시적 장이론 (실험적 실행연구) PAGE 4 ∼PAGE 5
③ 메타 이론 PAGE 6 ∼PAGE 7
4. 장 학습이론 PAGE 8
① 학습의 정의
② 인지구조와 동기
③ 학습 과정
④ 학습 원리
5. 장이론과 교육 PAGE 9
① 인간의 이해
② 교육학의 과제
③ 교육의 방법
6. 장이론의 교육적 의의 PAGE 10
7. 장이론의 교육현장에의 적용
"소집단 협력학습 (cooperative learning)"
8. 장이론의 공헌점 및 비판점 PAGE 11
① 공헌점
② 비판점
<Edward Chace Tolman> PAGE 12
1. 생애
2. Tolman의 기호형태설
① 이론의 개요
② 실험 PAGE 13
③ 주요 이론적 개념 PAGE 14
④ 기호-형태의 특징
3. 기호-형태 학습설
① 학습의 개념
② 기본 전제 PAGE 15
③ 학습 원리
④ 학습 법칙 PAGE 16
⑤ 학습 이론
⑥ 학습의 과정 PAGE 17
⑦ 학습의 종류
* 참고 : <그림 3> Tolman과 Honzik의 실험결과 -잠재학습
<그림 4 >Tolman의 장소학습장치 표
⑧ 기대 이론 PAGE 18
⑨ Tolman의 행동 변인
* 참고 : <그림 5> Tolman의 행동변인 표
4. Tolman 이론의 평가 PAGE 19
① 공헌
② 비판점
5. 교육현장에의 적용
⇒“상담에의 활용과 잠재적 교육과정”
▶ 맺음말 (소감) PAGE 19 ∼ PAGE 20
▶ 참고문헌 PAGE 20
- 본문내용
-
2. 장이론의 개념 및 특징
① 이론의 개요
㉠ Lewin은 초기에 형태심리학적 원리에 입각한 기억과 동기의 역학적 연구를 하였다.
㉡ 그 후에 위상심리학을 발전시키고 인지적 구조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장이론(field theory)를 주장하였다.
② 주요개념
㉠ 위상심리학 : 어떤 순간에 처해 있는 생활공간의 구조에서 어떤 행동이 일어날 수 있으며 어떤 행동이 일어날 수 없는가를 연구하는 심리학이다.
㉡ 벡터 심리학 : 현실에서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강한 행동이 일어나는가를 연구하는 심리학이다.
㉢ 장(field) : 유기체의 행동을 결정하는 모든 요인의 복합적인 상황을 말한다.
장은 역동적인 상호관계의 체제이며 부분들은 다른 모든 부분에 영향을 끼 친다. 즉 장이란 부분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전체형태라고 할 수 있다. 장은 일반적으로 우리 주위를 둘러싼 생활공간 전체를 말한다.
㉣ 생활공간 : 행동을 지배하는 그 순간의 시간적, 공간적 조건으로 개인과 환경으로 구성 되어 있다.
- 참고문헌
-
·『場理論』 -朴秉基 著- <敎育科學社>
·『學習理論과 그 現場適用』 - James M. Royer 著- <敎育出版社>
·『학습심리학』 -Hergenhahn B.R 著- <博英社> P. 409 ∼ P. 443
·『최신교육학종합특강』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P. 278 ∼ P. 280
·『現代敎授-學習論』 -김학수 著- <敎育科學社> P. 84 ∼ P. 87
·『New mind map 교육학』 -조화섭 著- <학지사> P. 852 ∼ P. 857
·『교육학』 -김철진 著- <한국고시회> P. 399 ∼ P. 402
·『조화섭 교육학』 -조화섭 著- <교육마을> P. 920 ∼ P. 924
·『전용선 교육학』 -전용선 著- <도서출판 예응> P. 206 ∼ P. 208
·『교육학 上』 <서울고시각> P. 905 ∼ P. 909
자료평가
- lewin과 tolman의 이론의 교육학적 의의와 적용 예시가 담겨있습니다.
- 54238***
(2018.05.08 23:47:18)
- 도움 되었습니다^^
- free***
(2006.04.17 08:56: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