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Lewin의`장이론`과 Tolman의 `기호형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머리말 PAGE 1

▶ 본문

<Kurt Lewin>
1. 생애

2. 장이론의 개념 및 특징
① 이론의 개요
② 주요 개념 PAGE 2
③ 장이론의 특징

3. 장이론의 이론체계
① 미시적 장이론 PAGE 3
* 참고 : <그림 1> Lewin의 개인적 생활공간
<그림 2> 생활공간에서의 개인과 심리적 환경의 관계
② 거시적 장이론 (실험적 실행연구) PAGE 4 ∼PAGE 5
③ 메타 이론 PAGE 6 ∼PAGE 7
4. 장 학습이론 PAGE 8
① 학습의 정의
② 인지구조와 동기
③ 학습 과정
④ 학습 원리

5. 장이론과 교육 PAGE 9
① 인간의 이해
② 교육학의 과제
③ 교육의 방법

6. 장이론의 교육적 의의 PAGE 10

7. 장이론의 교육현장에의 적용
"소집단 협력학습 (cooperative learning)"

8. 장이론의 공헌점 및 비판점 PAGE 11
① 공헌점
② 비판점

<Edward Chace Tolman> PAGE 12
1. 생애

2. Tolman의 기호형태설
① 이론의 개요
② 실험 PAGE 13
③ 주요 이론적 개념 PAGE 14
④ 기호-형태의 특징

3. 기호-형태 학습설
① 학습의 개념
② 기본 전제 PAGE 15
③ 학습 원리
④ 학습 법칙 PAGE 16
⑤ 학습 이론
⑥ 학습의 과정 PAGE 17
⑦ 학습의 종류
* 참고 : <그림 3> Tolman과 Honzik의 실험결과 -잠재학습
<그림 4 >Tolman의 장소학습장치 표
⑧ 기대 이론 PAGE 18
⑨ Tolman의 행동 변인
* 참고 : <그림 5> Tolman의 행동변인 표

4. Tolman 이론의 평가 PAGE 19
① 공헌
② 비판점

5. 교육현장에의 적용
⇒“상담에의 활용과 잠재적 교육과정”



▶ 맺음말 (소감) PAGE 19 ∼ PAGE 20



▶ 참고문헌 PAGE 20
본문내용
2. 장이론의 개념 및 특징
① 이론의 개요
㉠ Lewin은 초기에 형태심리학적 원리에 입각한 기억과 동기의 역학적 연구를 하였다.
㉡ 그 후에 위상심리학을 발전시키고 인지적 구조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장이론(field theory)를 주장하였다.
② 주요개념
㉠ 위상심리학 : 어떤 순간에 처해 있는 생활공간의 구조에서 어떤 행동이 일어날 수 있으며 어떤 행동이 일어날 수 없는가를 연구하는 심리학이다.
㉡ 벡터 심리학 : 현실에서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강한 행동이 일어나는가를 연구하는 심리학이다.
㉢ 장(field) : 유기체의 행동을 결정하는 모든 요인의 복합적인 상황을 말한다.
장은 역동적인 상호관계의 체제이며 부분들은 다른 모든 부분에 영향을 끼 친다. 즉 장이란 부분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전체형태라고 할 수 있다. 장은 일반적으로 우리 주위를 둘러싼 생활공간 전체를 말한다.
㉣ 생활공간 : 행동을 지배하는 그 순간의 시간적, 공간적 조건으로 개인과 환경으로 구성 되어 있다.
참고문헌
·『場理論』 -朴秉基 著- <敎育科學社>
·『學習理論과 그 現場適用』 - James M. Royer 著- <敎育出版社>
·『학습심리학』 -Hergenhahn B.R 著- <博英社> P. 409 ∼ P. 443
·『최신교육학종합특강』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P. 278 ∼ P. 280
·『現代敎授-學習論』 -김학수 著- <敎育科學社> P. 84 ∼ P. 87
·『New mind map 교육학』 -조화섭 著- <학지사> P. 852 ∼ P. 857
·『교육학』 -김철진 著- <한국고시회> P. 399 ∼ P. 402
·『조화섭 교육학』 -조화섭 著- <교육마을> P. 920 ∼ P. 924
·『전용선 교육학』 -전용선 著- <도서출판 예응> P. 206 ∼ P. 208
·『교육학 上』 <서울고시각> P. 905 ∼ P. 9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lewin과 tolman의 이론의 교육학적 의의와 적용 예시가 담겨있습니다.
  • 54238***
    (2018.05.08 23:47: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 되었습니다^^
  • free***
    (2006.04.17 08:56:15)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요약
  • 과정, 즉 인지구조의 변화과정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학자와 이론 : Kohler(통찰설), Lewin(장이론), Koffka(형태이조설), Tolman(기호형태설), Klahr와 Wallace(정보처리적 접근)인본주의 심리학특징 : 미래를 중요시하며, 인간의 현재 행동은 그가 지니고 있는 이상, 이념, 목적, 가치관 등이 결정해 준다.학자와 이론 : Allport(성격에 관한 특성이론), Maslow(욕구위계이론, 현상학적 성격이론), Rogers(인간중심적 상담이론)교육심리학적 연구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론5). 강화 계획6).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과 그 활용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리1) 행동주의(Behaviorism)(1) 이론적 윈리(2) 교육적 시사점Ⅲ.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논의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2. (Gestalt)이론 즉 형태이론 1) 유사성의 법칙 2) 근접성의 법칙 3) 폐쇄성의 법칙 4) 연속성의 법칙 5) 욕구의 작용 6) 의미부여에 따른 지각 3. 통찰이론 (Insight Theory) - 퀄러4. 장이론(Field Theory) - 레빈5. 기호형태이론 (Sign-gestalt Theory) - 톨만6.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 [인지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이론, 정보처리이론, 사회학습이론, 통찰이론 분석
  • 과정의 변화로 정의한다.세 번째 기본전제는 학습동기에 관한 것으로,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학습의욕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본다. 따라서 외부적으로 강화가 제공되지 않더라도 환경과 계속적으로 상호작용하여 그의 지각과정을 변화시켜 나간다. 인지주의 심리학에서는 유아의 주변 환경이 아동의 학습의욕을 오히려 저하시키며 성공적인 학습 자체가 학습의욕을 증진시킨다고 보고 있다.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이론1. 기본개념① 학

  • [교육행정]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
  • 론; operant conditioning theory)(4)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인지이론적 접근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2. 인지주의 학습이론들(1) 통찰학습이론(insight learning theory)(2) 장학습이론(field theory of learning) : 장이론(3) 기호-형태 학습이론(sign-gestalt learning theory)(4) 정보처리적 학습이론(information-processing learning theory)(5) 신경망 학습이론(neural network learning theory)※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