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 동서식품 ‘카누’ 마케팅 관리 성공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3 / 2015.02.23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동서식품 ‘카누’ 마케팅 관리 성공사례 연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프렌치 카페,네슬레,동서식품-맥심,커피시장분석,커피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동서식품,마케팅잔략,커피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스타벅스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연구] 스타벅스 마케팅사례와 서비스 성공요인분석및 스타벅스 향후전망 레포트
- 맥심 모카골드 마케팅 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변화, 특징, 현황, 사례, 마케팅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1.상황분석
2.커뮤니케이션 목표
Ⅱ 본론
1.마케팅전략
2.실행전술
3.경쟁사
4.문제점
Ⅲ 결론
1.결과
2.시사점
- 본문내용
-
Ⅰ서론
1. 상황분석
1) 급변하고 있는 국내 커피 시장 구조
한국의 커피시장은 최근 5년 동안 20%이상의 꾸준한 성장을 유지해왔다. 아래의 그림은 AC 닐슨에서 국내 커피시장현황을 조사한 그래프이다. 그림에서 현재 국내커피시장은 크게 고급 원두커피를 취급하는 커피전문점, RTD(Ready to Drink)커피로 불리는 즉석 캔 커피, 사무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스틱으로 포장된 인스턴트커피 3종류로 분류된다. 국내에 웰빙 열풍을 타고 스타벅스, 카페베네와 같이 고급원두커피를 취급하는 대형 커피전문점 의 성장으로 인하여 해가 갈수록 인스턴트커피와 점유율 격차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다. 이는 커피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트렌드와 함께 전체 커피시장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전통적으로 강세를 띄었던 인스턴트커피의 시장점유율은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표1 - 국내 커피 시장 현황 >
<그림1 - 좌측부터 커피전문점, 캔커피, 커피믹스>
2) 이제는 다양한 연령층의 일부분이 되어버린 커피
커피전문점이 성장하기 이전의 커피를 즐겨 찾는 주 고객들은 회사에서 일하는 직장인들 그리고 여성들이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인스턴트커피가 국내 커피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였기 때문에 주로 커피는 회의나 손님을 접대할 때 마시는 경향이 짙었다. 스타벅스, 카페베네 등 다양한 커피전문점, 카페의 출현과 함께 커피는 기존의 접대 그리고 딱딱한 이미지를 지닌 음료를 벗어나 사람들에게 다가가게 되었다. 직장 어른들 이외에도 카페에서 친구들 혹은 연인끼리 마시는 커피는 대화의 촉진제가 되어 주고, 식사를 하고 난 후 자연스럽게 테이크아웃을 하여 강의실로 들어가는 대학생들을 볼 수 있다. 또한, 공부를 하다가 잠을 쫓기 위해 캔 커피를 자연스럽게 자판기에서 꺼내드는 모습도 익숙하다. 이러한 커피가 더욱 더 보급되면서 집에서 직접 원두를 사다가 핸드드립 커피를 만들어 먹는 가정들 그리고 이러한 커피를 만들기 위해 학원을 다니는 모습들도 생겨났다. 커피는 사람들의 관심 속에 점점 문화가 되어가고 있고 어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연령층과 직업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만나볼 수 있게 되어버린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논문
윤여랑(2006), <웰빙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애호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호텔경영학연구 20권
최영임(2011), <커피전문점 소비자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마케팅 믹스(4p)를 적용하여>, 성균관대 대학원
뉴스기사
이철영(2012), <인스턴트 원두커피 경쟁 ‘후끈’, 알고 마시나요?>, 스포츠서울닷컴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1114448.htm
이관범(2012), <120ml 컵용 원두커피 ‘카누 미니’ 인기몰이>, 문화일보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04535
박지혜(2012), <동서식품, 120ml 컵 기준 ‘카누미니’ 출시, 종이컵 사용에 영향 미치나>, 메디컬투데이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04535
최승근(2012), <커피전문점, 인스턴트 원두커피 시장 진출, 독인가 약인가>, 뉴스토마토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79176
장시복(2012), <남양 새 커피 ‘루카’, 동서 ‘카누’ 말뒤집기?>,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70216270473328&outlink=1
장전훈(2012), <누군가에겐 쓴만뿐, 지지고 볶는 커피 믹스, 중앙일보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aid/2012/12/03/9667453.html?cloc=olink|article|default
조슬기나(2012), <‘공유’ 커피CF 나오더니 설마 이렇게까지>, 아시아경제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22421094497744&nvr=Y
안경호(2012), <2012 경향광고대상, 식음료 우수상-동서식품 ‘카누’>,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12042105475&code=920401
이정희(2011), <커피카격 올라도 커피 소비량 증가 “왜?”>, 뉴스웨이
http://www.newsway.kr/news/articleView.html?idxno=127448
신현우(2012), <동서식품 ‘카누’ 개발 뒷이야기>, 동아닷컴
http://news.donga.com/3/all/20120619/47127844/1
조현정(2012), <광고계 공유앓이? 공유, 동서식품 카누와 2년 연속 계약>, 스포츠서울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1046219.htm
강구귀(2011), <‘카누’인기 어디까지? ‘팝업스토어’ 부산서 오픈>,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11&idxno=517766
맥심 카누 홈페이지
www.maximkanu.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