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기능] Halliday가 주장한 언어의 기능 7가지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1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의 기능] Halliday가 주장한 언어의 기능 7가지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Halliday의 의사소통 기능
2. Halliday가 분류한 언어의 기능 7가지
1) 도구적 기능(instrumental function)
2) 통제적 기능(regulatory function)
3) 표상적 기능(representational function)
4) 상호작용적 기능(interactional function)
5) 개인적 기능(personal function)
6) 발견적 기능(heuristic function)
7) 상상적 기능(imaginative function)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언어의 기능] Halliday가 주장한 언어의 기능 7가지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Halliday의 의사소통 기능
2. Halliday가 분류한 언어의 기능 7가지
1) 도구적 기능(instrumental function)
2) 통제적 기능(regulatory function)
3) 표상적 기능(representational function)
4) 상호작용적 기능(interactional function)
5) 개인적 기능(personal function)
6) 발견적 기능(heuristic function)
7) 상상적 기능(imaginative function)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의 기능] Halliday가 주장한 언어의 기능 7가지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의사소통이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언어행위 즉, 화행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볼 때 의사소통 행위의 의도나 목적은 무엇이며 어떤 언어형태를 사용하여 목적을 달성하느냐 하는 문제를 밝히기 위해 여러 학자들이 의사소통 기능을 분류하고 있다. 이중 Halliday는 문법적 현상을 사회적 맥락과 관련하여 설명하려 한 학자 중 한 사람으로, 언어의 자립성보다 언어의 도구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언어의 ‘의미잠재력', 즉 화자가 행할 수 있는 것은 의미할 수 있고, 말할 수 있다는 ’화자, 청자에게 사용 가능한 의미에 있어서의 취사 선택의 집합‘을 내세워 언어의 사회의미론적 측면과 언어사용을 강조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의 특징 7가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Halliday의 의사소통 기능

2. Halliday가 분류한 언어의 기능 7가지
언어의 의미와 기능을 중시하는 Halliday는 언어가 가지는 7가지의 기본기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도구적 기능(instrumental function)
2) 통제적 기능(regulatory function)
3) 표상적 기능(representational function)
4) 상호작용적 기능(interactional function)
5) 개인적 기능(personal function)
6) 발견적 기능(heuristic function)
7) 상상적 기능(imaginative function)
이를 요약해보면, 첫째는 환경을 조작하고, 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도구적 기능이다. “This court finds you guilty.” “On your mark, get set. go!” 또는 “Don’t touch the stove.” 등은 도구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둘째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어떤 사건을 통제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통제적 기능이다. “ I pronounce you guilty and sentence you to three years in prison.”이라는 문장은 도구적 기능이지만, “Upon good behavior, you will be eligible for parole in ten months.”라는 문장은 통제적 기능이다. 사람들 사이의 통제-승인, 비승인, 행동통제, 법과 질서의 설정 등은 언어의 통제적 특징이다.
셋째로 정보 전달을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표현적 기능이다. 진술, 사실과 지식의 전달, 설명, 보고 등을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기능, 즉 사실을 표현하는 기능이다. “The sun is hot.” “The world is round.”와 같은 문장은 표현적 기능이다.
넷째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사회적 관계 유지를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상호작용의 기능이다. 성공적인 상호작용적 의사소통 능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속어, 전문어, 농담, 향토색 짙은 말, 문화적 관습어, 예절, 공식성 및 사회변화에 대한 핵심사항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중략>..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한성(2012), 의사소통능력과 맥락, 한국문화사
이차숙(2004),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이영숙(2005), 어린이를 위한 언어 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교육학]중등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관한 방안
  • 언어적, 사회문화적 지식을 종합한 것을 의사전달능력의 정의로 설정하였으며, 이와 같은 개념은 Chomsky가 문법적인 능력으로 본 언어능력과는 달리 더 광범하고 포괄적이다.Halliday(1970)는 언어능력과 언어수행의 양단법으로 구별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언어의 모든 기능과 의미는 언어사용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거기에 초점을 맞출 수 있으므로 언어학이란 speech act나 text의 기술과 관련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Halliday와는 달

  • 국어지식영역의 지도
  • 언어지도의 본질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현재 국어 교육에서 국어 지식 분야와 언어 사용 기능 분야는 상호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 되어 있다. 그런데 국어 지식 영역의 지식 내용은 인간의 선천적인 문법 능력과 구별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언어 생활이 문법을 후천적으로 배워야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문법 능력은 이미 선천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학교 교육에서 얻어지는 설명적 성격의 문법 지식은 후천적 지식에 불과하다. 따

  • [문학텍스트, 카프카의 텍스트, 르 클레지오의 텍스트, 문학텍스트의 평가, 텍스트, 카프카, 르 클레지오] 문학텍스트의 중요성과 카프카의 텍스트, 르 클레지오의 텍스트 및 문학텍스트의 평가 고찰
  • 가지 요소의 융합을 실현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17, 18세쯤 스스로 만화에 대한 재능이 없다고 여기고 꿈을 포기하게 되지만, 그의 육필 원고에는 옆의 그림과 같은 많은 그림들과 지저분한 잡문들이 그득하다. 추상적이고 시각적인 이마쥬들이야말로 문자언어보다 훨씬 오래 각인되며, 상상의 폭까지 넓혀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스타인버그의 옆 작품은 어떤 이야기를 설명하는 삽화로서가 아니라 문자 없이 그림 언어로 옮겨 놓고 다시 그것을

  • 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 배경, 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 장단점, 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 이론과 수업절차
  • 언어를 많이 사용한다.(student-centered)(5) 언어는 의사전달을 위한 것이다.(6) 모국어는 특별한 역할이 없다.(7) 평가 : 유창성을 강조하면서 정확성도 강조한다. Intergrative test(통합 테스트)(8) 기교: 진짜 자료들(authentic language), 흩트려진 문장들, 그림이야기, 역할놀이, 문제 해결 활동을 한다.(9) 문체와 다양성을 강조한다.(10) 기능적 의미를 중시한다.(11) 교사의 역할 : 조절자, 충고자, 공동 대화자 역할을 한다.2. 의사소통 접근법의 장점(1) 교수요목

  •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가지는 중요한 도구이며, 인지와의 밀접한 관계로 사고 구조가 정교할 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할 수 없다.언어는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사고를 촉진하고 계발하는 능력을 담당한다. 그러나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에 대해 사고가 언어에 의해 달라진다는 주장과 사고에 따라 언어가 달라진다는 주장간의 고전적인 논란이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