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TCO의 한국진출 성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기업선택동기
·기업 소개

2. 본론
·기업환경분석
-거시적 환경 분석
-미시적 환경 분석
-경쟁사 분석
-STP 분석
-SWOT 분석

·성공전략

3. 결론
·개선점
본문내용
서론

1. 기업 선정 동기
한국에 있는 대형 할인 매장은 대표적으로 홈플러스와 e-마트, 그리고 Costco Wholesale 등이 있다. 이중에 포춘이 선정한 500대 기업에 속하는 Costco Wholesale은 우리나라에 진출하여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여타 다른 외국 대형할인 매장(월마트, 까르푸)등의 한국 진출 실패에 반하여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초점을 두어 Costco Wholesale은 어떻게 살아남기 힘든 우리나라에 진출하여 이처럼 성공을 이어나가고 있는지, 다른 외국 대형할인 매장들과는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우리나라에 진출 한 것인지 다양한 방면을 조사해보고자 Costco Wholesale을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Costco의 진출 성공 사례들이 향 후 우리나라 기업이 외국에 진출하고자할 때 어떻게 하면 Costco처럼 안전하게 다른 나라에 진출 할 수 있는지를 배워보고자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Costco Wholesale는 다른 대형 할인 매장과는 달리 회원제를 실시하여 회원만 이곳에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과연 ‘한국 사람들이 회원제라는 불편해 보이는 시스템에 적응하면서까지 쇼핑을 할까’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고 그 시스템을 어떻게 적용시켰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최근 Costco는 우리나라에서 2조원이라는 매출을 올리게 되었는데 이는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고 우리는 Costco Wholesale에 대해서 조사하기 시작했다.


2. 기업소개
코스트코 홀세일 코퍼레이션(Costco Wholesale Corporation)은 “코스트코 홀세일”이라는 이름 하에 운영되는 전 세계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으로, 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일반 도소매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스트코는 중소기업 회원님이 재판매와 일상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제품을, 개인 회원님의 개인적 필요용품을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수백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코스트코는 편리하고 전문화된 부대시설, 특별한 회원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회원님께 보다 더 즐거운 쇼핑경험을 만들어 드리기 위한 코스트코의 노력이다.

코스트코는 1983년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운영을 시작했다. 1993년 10월, 코스트코와 1976년부터 회원제 할인매장의 선구자 역할을 한 프라이스클럽이 합병되면서 프라이스/코스트코가 되었다. 그 후 1997년 1월, 창고형 할인매장이 아닌 프라이스엔터프라이즈가 분리되면서, 코스트코 컴퍼니로 바뀌었고, 1999년 8월 30일, 델라웨어에서 워싱턴으로 재통합하면서 코스트코 홀 세일 코퍼레이션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COST"라는 심벌로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코스트코 세계 본사는 워싱턴 주, 이사콰에 위치해 있으며, 광명 점에 한국 본사를 두고 있다.
참고문헌
- 통계청
- 논문 [대한민국 대형마트 Big3 유통 경쟁력 분석] – 송승만(삼성경제연구소)
- Costco Korea
- 왜 코스트코 인가?- 현승용 교수님 카페
-금융감독원
- 한국경제신문(검색어: 코스트코)
- 매일경제신문 (검색어: 코스트코)
- 세계일보(검색어: 코스트코)
- 아시아경제(검색어: 코스트코)
- 조선일보(검색어: 코스트코)
-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무역] 신세계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 분석
  •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2. (주)신세계 E-mart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공정거

  • 코스트코 신시장개척전략 보고서
  • 성공하며 대형유통업체 세계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월마트와 프랑스의 세계적인 대형업체 까르푸가 우리나라에 진출을 했지만 씁쓸한 패배를 인정하고 철수를 해야만 했다. 하지만 외국계 대형유통업체로는 유일하게 한국시장에서 살아남은 것이 코스트코이고 2005년 이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다른 유통업체와는 차별화되는 전략을 가지고 전 세계로 시장을 점점 넓혀가는 코스트코에 대하여 주목하게 되었고 경

  • 해외직접투자론 스타벅스 VS 카페베네 월마트 vs 코스트코 카페베네 글로벌 커피시장 코스트코 홀세일
  • 진출 전략편리하고 전문화된 부대시설, 특별한 회원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상품을 제공Low Cost High Quality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1 Nation, 1Card한 회사의 카드만 사용 가능수수료율 부담을 줄여 제품가격을 낮추기 위한 전략membershipRefund Regardless of Reason is OK100% 만족 만족제에 따라 교환과 환불이 자유롭다. 반품된 물품은 ‘코스트코 반품숍’으로 옮겨져 저렴한 제품을 더 저렴하게 구입가능성공 요인마진율 14~15%소수 상품

  • 해외직접투자론 스타벅스VS카페베네 월마트vs코스트코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진출 전략편리하고 전문화된 부대시설, 특별한 회원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상품을 제공Low Cost High Quality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1 Nation, 1Card한 회사의 카드만 사용 가능수수료율 부담을 줄여 제품가격을 낮추기 위한 전략membershipRefund Regardless of Reason is OK100% 만족제에 따라 교환과 환불이 자유롭다. 반품된 물품은 ‘코스트코 반품숍’으로 옮겨져 저렴한 제품을 더 저렴하게 구입가능성공 요인마진율 14~15%소수 상품 가격

  • [경영전략]할인점 `홈플러스`의 차별화 전략 분석
  • 성공 비즈니스 모델로 선정했다. 게다가 홈플러스가 2005년이면 국내 55개 점포와 종업원 2만 명을 확보한 매출 10조 원의 초대형 유통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현재 한국을 비롯 전세계 유통시장에서 혁명을 몰고 오는 기업이므로 분석할 매력을 느껴 전반적일 할인점에 대한 전략과, 홈플러스만의 차별적인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였다. 홈플러스의 급격한 성장은 할인점보다 낮은 가격, 백화점보다 높은 품질을 지향한 결과이다.홈플러스는 할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