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관광업) 특징, 관광산업(관광업) 성장요인, 관광산업(관광업) 인식제고활동, 관광산업(관광업) 진흥정책, 관광산업(관광업) 정책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관광산업(관광업)의 특징, 관광산업(관광업)의 중요성, 관광산업(관광업)의 성장요인, 관광산업(관광업)의 퇴거장벽, 관광산업(관광업)의 인식제고활동, 관광산업(관광업)의 진흥정책, 향후 관광산업(관광업)의 정책 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관광산업(관광업)의 특징
Ⅲ. 관광산업(관광업)의 중요성
1. 관광산업은 높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산업
2. “삶의 질 향상”, “국가이미지 개선”에 기여하는 전략사업
Ⅳ. 관광산업(관광업)의 성장요인
Ⅴ. 관광산업(관광업)의 퇴거장벽
Ⅵ. 관광산업(관광업)의 인식제고활동
Ⅶ. 관광산업(관광업)의 진흥정책
1. 1990년대 관광 진흥정책
2. 국민의 정부 관광 진흥정책
Ⅷ. 향후 관광산업(관광업)의 정책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60년대 전후를 계기로 기업의 판매 기능을 촉진하는 등 관광산업 발전에 중요 역할을 전개하여 온 교역전은 1990년대의 신관광시대를 맞이하여 기업 등의 집단에 체계적인 경쟁성 제고와 정보기능 강화 등을 도모하게 됨으로서 더욱 그 기여성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서구에 있어서 거의 중단 없는 가운데 지금까지 40년 이상의 관광산업 발전은 그 지역국가들에 대한 소득 및 고용의 주요 원천이 되고 있는데, 여기에는 교역전의 역할도 무시 할 수 없다고 하겠다.
따라서 1960년대 이래 많은 상이한 관광기업과 관광목적지들간의 더욱 심화된 경쟁변수는 교역전을 급격히 성장?부상케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즉, 그 예로서 ITB(International Tourismes Borse, 1966), BTF(Brussels Travel Fair, 1975), WTM(World Travel Market, 1980), FITUR(Feria International de Tourismo, 1981), BITUR(Borsa Internazionale del tourismo, 1981) 및 여타의 교역전들은 서구의 관광산업에 부응하기 위한 대표적인 교역전들이었다.
이러한 교역전들의 초기 상태는 어떤 경우에 있어서는 상당히 빈약하게 개최되기도 하였는데, 그 예로서는 1980년 WTM의 경우는 교역전의 규모가 5,240㎡(약 1,600평)였으며, 전시참가업체도 350개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불과 5년만에 전시참가업체는 1,194개로 대폭 증가하였으며 교역전 규모도 12,523㎡(약 3,800평)로 급성장 하였다.
반면에 이와는 대조적으로 다른 교역전들은 아주 완만한 성장을 보였는데 그 예로서 BTF는 발족 17년후에 305개의 전시참가자(업체)와 11,200㎡의 전시규모 정도였다.
지리적 이유에서든 기업규모면에서든 혹은 활동영역면(숙방, 음식, 운송, 문화 및 여가, 관광교육, 정보, 기타 등)에서든 간에 단편화된 산업으로서의 교역전은 하나의 만남과 교환의 장소로서 통합과 촉진의 역할을 해 왔다.
초기에는 이러한 잠재성이 기업의 판매기능으로 작용하였다.
예로서 교역전에 대한 광고는 방문자의 수에 두었는데, 이는 방문자 등을 잠재 수입업자로 생각해서 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만이 교역전의 주요한 존재 이유라고 더 이상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Ⅱ. 관광산업(관광업)의 특징
첫째, 다른 산업에 비하여 관련 업체들 간의 수평적인 결합의 강도가 높다. 수평적인 결합은 각 관광 업종별 기업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업무 제휴에서부터 관광기업이 여러 가지 관광업종을 겸업하는 관광 복합기업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가 다양한데, 이러한 수평적 결합은
- 참고문헌
-
김희수(2009), 관광산업의 고용확대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덕기(2005), 관광산업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수급분석 및 대응방향,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김철원(2000), 관광산업 경쟁력 평가 모델 개발, 한국관광연구원
류광훈, 전효재 외 1명(2006), 관광산업 중기 발전방향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유희경, 원철식 외 1명(2009), 관광산업회계학원론, 백산출판사
한국관광연구원(2000), 관광산업 업종별 경기분석 및 육성방안, 한국관광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