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영역] 중소기업의 성장전략, 기능별전략, 국제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영역

Ⅰ. 중소기업의 성장전략

1. 계열화전략
2. 사업전환전략
3. 이업종교류전략
4. 인수, 합병전략
5. 벤처비지니스전략
6. 협동화전략
7. 전문화전략

Ⅱ. 중소기업의 기능별전략

1. 재무전략
2. 생산전략
3. 마케팅전략
4. 조직 및 인적자원전략
5. 정보전략
6. 리스크관리전략

Ⅲ. 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

1. 수출전략
2. 국제기술이전계약전략
3. 프랜차이즈전략
4. 서비스계약전략
5. 계약제조전략

Ⅳ. 최적전략의 선택
본문내용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영역

마이클 포터(M. Porter) 교수는 한 나라의 경쟁력 우위확보를 위한 네 가지의 핵심수단으로 생산요소주도단계, 투자주도단계, 혁신주도단계, 자산주도단계를 들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은 이제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세 번째 단계인 혁신주도단계와 네 번째 단계인 자산주도단계로 변신하여야 할 시점에 있다. 이는 규모의 경제를 통해 이루어진 국제가격경쟁에서의 유리한 위치선점이 더 이상 유지되어질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혁신은 기술혁신뿐만 아니라, 신제품의 개발, 새로운 시장의 적극적인 개발, 다양한 품종 및 신원료의 개발, 생산방법의 개발,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조직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존재한다. 즉, 현대 산업사회와 같이 기술력의 진보와 생활의 변화속도가 급속히 이루어질 때에는 기업도 생존을 위한 부단한 제품개발과 설비의 현대화 및 시장개척 등의 혁신기능과 아울러 기업내부 전반에 걸쳐 창조적인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확립하여 창의적 ․ 혁신적 아이디어가 소통될 수 있는 개방적 경영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영역 -


중소기업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지원이 아무리 크다 할지라도 그것을 수용하려는 기업내부의 자세가 확립되어 있지 않다면, 또 올바른 경영관을 지니고 있지 못하다면 해당 기업은 성장을 지속하기 어렵게 된다. 보다 진취적인 입장에서 경영자와 종업원들이 적극적인 참여의식 속에서 일체감을 형성하여 자조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중소기업에 외부의 지원이 더해질 때 그것은 곧 국민경제의 활력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중소기업이 하나의 기업으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하면서 나름대로의 성장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는 경영전반에 대한 혁신과 아울러 목표지향적 기업행동의 추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의 역활과 지원정책
  • 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 수는 8백86만4천36명으로서, 전체 사업체의 종업원 수 1천1백37만7천명 77.9%가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고용창출역할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다음 네 가지의 요인이 중소기업의 고용증대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노동력에 있어서 전문인력과 기술인력의 비중은 다음 10년간에 총 노동력의 8.7%에서 15.2%로 거의 두 배나 증가할 것이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중소기업의 고용인이나 경영

  • [한국경제사] 6차 경제사회 발전계획
  • 기업의 해외진출을 뒷받침 해 나가면서 금융 산업의 국제화 기반도 정비했다.둘째, 형평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경제윤리를 정착시키기 위해 소수 대기업 군에 의한 경제력집중 현상이 심화되지 않도록 대기업의 외부차입에 의한 무분별한 확장을 억제하고 주식공개와 증자를 활성화하여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도록 유도해 나갔으며 또한 대개업과 중소 기업간의 공정한 미래질서를 확립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대출제도를 확충시켜 나가는 한편

  • [전자상거래 물류전략]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대응전략
  • 기업간 물류정보의 월할한 유통 및 신속한 업무처리, 국제적인 무역관련 업무에 대한 자동화 요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물류부문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최근 화제가 되는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급성장은 기업경영의 패러다임 변화를 의미하며, 새로운 경영방식과 조직운영의 변화 요구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것임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간 전자상거래는 이미 진행되고 있던 정보기술의 연장이며, 예상되었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기업 환경에서 살아남는 최선의 경영전략이자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기업은 R&D에 대한 투자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에스엘은 현재 그룹 내 500여명의 연구 인력과 매년 100억 원이 넘는 연구 개발비를 투자하고, 전자업체, 대학 연구소 및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으로 원천 기술 확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http://www.imaeil.com/subnews/subnewsview.php?newsid=32860&yy=2009 2009.10.26그리하여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 에스엘의

  • [국제경영] 국내기업의 해외마케팅 전략- hjc홍진크라운
  • 기업들도 우리나라 내수시장에 보다 더 쉽게 진입할 수 있게 되어가고 있다. ㆍ방어적전략으로서의 국제화 동기-해외시장에서의 민족주의의 고조 등으로 인해 현지생산을 종용받는 경우-수송비가 과다하게 소요되거나 수송 자체가 어려운 제품인 경우ㆍ공격적전략으로서의 국제화 동기-외국의 새로운 기술과 노하우를 습득하고자 하는 경우-국내시장에서는 더 이상 확장 가능성이 희박하여 기업의 성장을 위해 국제화전략을 택하는 경우예) Le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