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그 사회집단의 이상적인 모습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분석
2.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의 이상적인 모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분석
학교는 가정이나 또래집단에 비하여 보다 계획적ㆍ합리적ㆍ의도적인 사회화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는 체계적ㆍ조직적ㆍ효과적으로 학생들을 사회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학교는 일정한 계획 하에 제 설비를 이용해서 조직적으로 아동을 사회화하며 장차 사회적 직분을 완수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가정을 중심으로 시작된 사회화의 과정은 자라나는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가정 밖으로 그대로 계속된다. 학교교육은 그 사회구조 안에서 직업생활을 위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킬 뿐만 아니라 그 사회에서 특이한
.
.
2.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의 이상적인 모습
첫째, 오늘날 학교의 규모가 비대해지고 지식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교원과 학생간의 관계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 점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미래사회에 더 두드러지게 될 것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교원에서 기대하는 내용은 정의적인 교원, 실력 있는 교원, 엄하면서도 사랑이 많은 교원, 참을성 있는 교원 등이다. 즉 학생지도에 있어서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방법을 지양해야 하며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하며 학생평가에 있어서 성적이라는 하나의 기준에 의해서만 평가하는 태도를 지양하는 등의 노력이 요구
참고문헌
- 조성일외, “교육사회학”, 학이당, 2004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에 대해서
  • 학교의 긍정적인 교육적 기능은 과소평가한다. (2) 교육이론이 경제구조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개인에 의 지를 무시하고, 사회적 조건만을 강조한다. 3. 갈등론적 교육이론 가. 경제적 재생산이론(Bowles, Gintis)학교는 학교 내의 사회관계와 경제구조의 사회관계와의 일치를 통해 경제적 생산관계를 재생산하며 불평등한 사회 분업구조를 재생산한다. 나.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Apple)학교의 교육과정에는 지배집단의 의미와 가치

  • [사회복지] 청소년범죄에 대한 대응방안
  •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자연스런 현상 중의 하나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청소년범죄는 결코 성인범죄에 비해 그 심각성에 있어 뒤지지 않으며, 범죄자가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이라는 점에서 경각심을 갖고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먼저 청소년범죄의 현황을 파악함으로서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청소년범죄가 성인범죄로 이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에 대한 원인분석과 그 예방책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청소년복지를 증진

  • [청소년교육] 청소년범죄의 실태와 원인 개선책
  • 중매체의 건전성 확보와 교육적 기능강화 25다. 법체제의 정비와 제도적 보완 - 26라. 사회교육기관의 활성화와 정책적 지원 27Ⅲ. 결론 및 제언 - 28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세계화‧정보화시대인 21세기를 앞두고 우리나라가 세계 중심 국가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을 바르게 육성하는 일이 가장 시급한 과제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약 1,400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
  • 집단 따돌림의 발생 요인3. 집단 따돌림의 유형4. 집단 따돌림의 특성5. 집단 따돌림 청소년의 특성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분석1. 청소년대화의 광장의 조사결과2. 교육부의 조사결과3.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추진본부 조사결과4. 한국교육개발원 조사결과Ⅳ. 집단 따돌림의 특성과 피해 사례분석1. 학교에서 따돌림2. 가정의 특성3. 상담 과정4. 상담분석Ⅴ. 집단 따돌림의 대처방안1. 사회ㆍ문화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2. 교육적

  • [사회복지논문]학교적응력향상프로그램이 빈곤지역청소년의
  • 집단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자기 평가점수 50그 림 목 차[그림 1]자아존중감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47그림 2 대인관계기술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47제 1장 서론제 1절 문제제기현대사회로 올수록 산업화, 핵가족화로 가정에서 이루어지던 청소년들의 사회화에 대한 역할 기능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가정보다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학교생활은 청소년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