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그 사회집단의 이상적인 모습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분석
2.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의 이상적인 모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분석
학교는 가정이나 또래집단에 비하여 보다 계획적ㆍ합리적ㆍ의도적인 사회화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는 체계적ㆍ조직적ㆍ효과적으로 학생들을 사회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학교는 일정한 계획 하에 제 설비를 이용해서 조직적으로 아동을 사회화하며 장차 사회적 직분을 완수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가정을 중심으로 시작된 사회화의 과정은 자라나는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가정 밖으로 그대로 계속된다. 학교교육은 그 사회구조 안에서 직업생활을 위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킬 뿐만 아니라 그 사회에서 특이한
.
.
2.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의 이상적인 모습
첫째, 오늘날 학교의 규모가 비대해지고 지식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교원과 학생간의 관계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 점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미래사회에 더 두드러지게 될 것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교원에서 기대하는 내용은 정의적인 교원, 실력 있는 교원, 엄하면서도 사랑이 많은 교원, 참을성 있는 교원 등이다. 즉 학생지도에 있어서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방법을 지양해야 하며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하며 학생평가에 있어서 성적이라는 하나의 기준에 의해서만 평가하는 태도를 지양하는 등의 노력이 요구
- 참고문헌
-
- 조성일외, “교육사회학”, 학이당, 2004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통계학 - 연속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주제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지역사회통합 돌봄 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