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아시아의 유아교육 - 중국의 유아교육과 일본의 유아교육(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 유아교육 체제와 현황,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중국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1) 근대적인 유아교육의 시작: 1840년 아편전쟁 후 시작됨
(2) 1911년: 신해혁명을 통해 중화민국 수립 후
(3) 1971년~1976년: 문화혁명기
(4) 중국의 문화대혁명이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5) 유아교육의 재출발시기
2. 유아교육 체제와 현황
(1) 유아교육시설 행정부서
(2) 9년제 의무교육 실시
(3) 유아교육의 현황
(4) 최근의 교육계획안
(5) 유아교사 양성의 문제점
(6) 중국의 유아교육 현황
3.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1) 중국 교육의 가정
(2) 중국 유아교육의 세 가지 목표
(3) 중국 유아교육의 내용
(4) 탁아소와 보육소
(5) 중국 유아교육개혁의 방향

Ⅲ. 일본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1) 제1단계(메이지 유신-1945): 유치원 교육의 태동기 혹은 방향 설정 시기
(2) 제2단계(1946~1963): 유치원의 제도적 성립기
(3) 제3단계(1964~1981): 유아교육 진흥기
(4) 제4단계(1983~현재): 유아교육의 변환기
2. 유아교육 체제와 현황
(1) 유아교육체제
(2) 유아교육의 현황
3.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교사훈련
(1) 유치원의 행정
(2) 유치원 교육과정
(3) 유치원 직원
(4) 유치원의 물리적 시설과 설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아시아의 국가들 가운데 일본은 가장 먼저 서구의 유아교육을 받아들여 선진화를 시작했다. 일본의 유아교육은 이원화된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체제는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유아교육이 사회주의로 인해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나름대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두 나라의 유아교육이 우리나라와 어떤 측면에서 비교가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Ⅱ. 중국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1) 근대적인 유아교육의 시작: 1840년 아편전쟁 후 시작됨

아편전쟁: 1차 아편전쟁과 2차 아편전쟁이 있다. 1차 아편전쟁은 청나라의 아편단속을 빌미로 1840년 영국이 일으킨 전쟁이다. 홍차를 수입한 네덜란드를 통해 영국은 홍차를 중국으로부터 다량 구매하지만 영국의 제품인 면은 중국제품에 비해 인기가 없었다. 이러한 무역불공정을 시정하기 위해 영국은 아편을 대량으로 중국에 반입하였고 아편은 노동에 지친 하류층에게 인기가 있었다. 이를 못마땅하게 생각한 청나라는 아편을 단속하여 영국의 아편상을 홍콩으로 내쫓았고 영국은 무역항을 개방한다는 구실로 아편전쟁을 일으켜 1842년 승리하게 되어 홍콩을 비롯한 5개 항구를 개방하게 된다.
2차 아편전쟁은 애로호 전쟁이라고도 한다. 아편전쟁에서 승리한 영국은 차의 수입과 아편의 수출이 계속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영국은 지속적으로 청나라를 압박하여 문호를 개방하라고 하지만 청나라는 거부한다. 이러던 중, 중국인 소유 영국 해적선 애로호가 항해하던 중 청나라 관리들에 의해 체포되고 국기는 바다에 던져진다. 이를 구실삼아 영국은 프랑스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텐진조약을 체결한다. 그러나 이후 미온하던 청을 다시 공격하여 영국은 황제의 별궁인 원명원까지 쳐들어가 베이징 조약을 이끌어낸다.
이를 빌미로 청은 양무운동을 전개하여 근대화를 꿈꾼다.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교육과 문화 정책
  • 중국은 긴 역사를 통해 ‘중화질서’의 중심으로 동아시아의 강자로 군림해왔다. 비록 중국은 장기적인 봉건통치로 인해서 근대화에 실패하며, 근대시기 100년간 외국 열강의 침략으로 경제의 쇠퇴, 교육, 문화, 과학기술의 낙후를 가져온 반봉건반식민 국가가 되었지만,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 이후 오늘날까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며, 옛 영광을 다시 재현하려하고 있다.알다시피 오늘날 중국의 정치경제 체제는 세계에서 보기 드문 중국만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교육의 내용 및 방법 (체조)8.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 (창가)Ⅴ. 개화기 신교육 사상의 대표적 인물Ⅵ. 일제시대1. 시대적 배경2. 당시 초등교육 현황3. 교육사상과 목적4. 교육제도와 대상5. 보통학교 (소학교국민학교)의 교육내용6. 보통학교(소학교국민학교)의 교수방법7. 교사자격과 교육Ⅶ. 결론참고 문헌부록Ⅰ. 서론우리나라에 근대적인 초등 교육이 시작된 시기는 개화기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초등 교육 기관의 역할을 하는 서당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의 현주소- 교사직업윤리 위험수위, 수행평가 효과없다., 월간중앙 6월호(서울: 중앙일보, 2001), pp. 214-223.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공교육제도의 안팎에서 표출되는 이와 같은 위기의 배경 또는 원인은 무엇인가? 원인은 공교육제도로서 학교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로부터 연원하는 것도 있고, 공교육제도의 외부환경의

  • [비교교육론] 중국의 교육
  • 비교교육론 중 국< 차 례 >Ⅰ. 중국 개관Ⅱ. 중국 교육 역사Ⅲ. 중국의 학교 교육제도의 구조1. 자치제도2. 교육 재정3. 중국의 학교 교육 제도1) 중국 교육의 목적2) 중국의 학제3) 중국의 취학전 교육4) 중국의 초등교육5) 중국의 중등교육6) 중국의 고등교육4. 중국의 평가제도 및 입시제도※ 중국교육만의 특징5. 중국의 교원 양성 제도Ⅳ. 특수교육Ⅴ. 성인교육Ⅵ. 중국교육의 현황과 문제점Ⅶ. 우리교육에 주는 시사점※ 참고 문헌 Ⅰ. 중

  • [사범][평생교육]평생 학습 도시- 인천 연수구
  • 체제-평생학습협의회 운영-평생학습센터 설치 및 운영위원회 구성▪ 연수구평생학습센터평생학습도시 만들기 사업 추진 기구로써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연수구 특색 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며, 지역의 평생학습 유관기관과 네트워킹을 하여 연수구 구민을 위해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즉, 지역내 학습시 설을 보다 전문화, 특성화, 체계화를 유도하고 학습시설간 네트워크를 통해 프로그램을 연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