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정치적환경] 글로벌기업 정치적 위험의 관리(정치적위험의 예측과 관리절차, 정치적위험관리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글로벌기업 정치적 위험의 관리
Ⅰ. 정치적 위험의 예측과 관리절차
1. 정치적 위험의 예측
2. 정치적 위험의 관리절차
Ⅱ. 정치적 위험의 관리전략
1. 투자전의 관리전략
1) 기업 내부적 관리전략
가. 투자회피
나. 위험수준의 조절
다. 현지소유지분의 최소화
라. 국제적 통합
2) 기업 외부적 관리전략
가. 정부 또는 민간보험에의 가입
나. 현지국 정부의 투자보증
2. 투자후의 관리전략
1) 기업 내부적 관리전략
가. 경영전략의 활용
1> 생산과 로지스틱스
2> 마케팅
3> 재무
4> 조직
5> 인사
6> 정치활동
나. 선량한 기업시민 이미지의 부각
1> 현지국 정부정책에의 적극적 호응
2> 현지국 국가목표에의 공헌
3> 국민복지에의 공헌
4> 기업이미지의 제고
다. 현지기술발전에의 공헌
라. 현지국 관련사업의 육성
2) 기업 외부적 관리전략
3. 위험발생 이후의 관리전략
1) 제1단계: 합리적인 협상
2) 제2단계: 반강제적인 협상
3) 제3단계: 법적 구제조치의 강구
4) 제4단계: 경영권 포기 및 잔존자산의 회수
- 본문내용
-
글로벌기업 정치적 위험의 관리
I. 정치적 위험의 예측과 관리절차
(1) 정치적 위험의 예측
글로벌기업이 경영활동을 확대해 가는 경우, 경제적인 분석과 예측에 못지않게 정치적인 분석과 예측을 위한 전담부서를 필요로 하게 된다. 정치적인 예측을 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 기초적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우선 첫째, 현재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정부의 형태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집권당의 정치행동 양상이나 정치도덕성 등을 파악함으로써 정치적 위험의 발생가능성을 예견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정치적 위험의 예측과정상 가장 주의 깊게 분석해야 하는 정치적인 요인은 바로 기업 의 경영환경 에 급격 한 변화를 초래하는 것들이다. 즉 정부의 교체, 정치지도자의 교체나 정당의 이합집산 등 정치적 변화와 함께 정부나 정당의 세력관계와 정치철학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둘째, 글로벌기업이 특정지역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영업활동면에서 겪게 될지도 모르는 정치적 위험을 추정해 본다. 이때 정치적 위험은 앞서 거시적 ․미시적 정치위험에 입각하여 각각 추정하여야 한다.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영업활동이 특정국가내에서 정치적 위험의 표적이 되느냐는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
셋에, 잠재적으로 정치적 위험을 초래할 것으로 생각되는 정치적 위험의 원천을 결정하여야 한다. 만약 이러한 정치적 위험이 재산몰수나 재산수용인 경우 이것이 현지국이 공산화되었기 때문인가, 아니면 내셔널리즘이 대두되었기 때문인가? 만약 운영상의 규제라면 그 원인이 현지국의 경제적 사정 때문인가, 아니면 정치적 사건 때문인가 등에 대하여 명확히 원천을 파악하여야 한다.
넷째, 앞의 세 가지 과정에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의 정치적 위험의 발생가능성을 추정하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위험의 발생가능성을 추정하는 것은 상당한 오차와 불확실성을 내포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예측기법이 개선되고, 이에 따라 오차와 불확실성의 정도도 적어지게 되는 것이다.
(2) 정치적 위험의 관리절차
글로벌기업은 기업의 규모나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산업특성, 그리고 기술특성에 따라 현지국에 막강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하며, 또한 현지국의 정치적 관계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