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 세계화전략의 실패사례와 현지화전략의 성공사례, IBM의 현지화전략 및 세계화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

Ⅰ. 세계화 전략의 실패사례

1. 코카콜라: 글로벌시대는 끝나고 현지화 시대가 도래
2. 유로디즈니: 미국식이 아니라 프랑스식으로

Ⅱ. 현지화 전략의 성공사례

1. 필립스와 마쓰시다
2. 노키아와 에릭슨

Ⅲ. 현지화 전략의 실패/세계화 전략의 성공사례 IBM

Ⅳ.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

MNE들이 그들의 국제경영활동에서 있어서 어떠한 유형의 전략을 사용하고 있을까? 그 대답은 기업마다 다를 것이지만 거의 모든 경우에 이 기업들은 3대 지역 중심적 전략을 개발해 왔을 것이다. 그들은 우선 그들의 국내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고 다음으로 자기가 속한 지역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전략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그 과정에서 그들이 고려하는 요소들은 원가, 예상수익, 요소조건, 성장잠재력, 정치적 위험, 문화적 요소 그리고 환경요소 등이다. 이러한 노력을 할 때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주요 전략적 도구는 통합/현지적응 프레임인데, 이 프레임에 의하면 경제적 통합전략과 현지적응 전략의 효익에 대해 비교분석할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수직축은 규모의 경제효과를 가져다주는 경제적 통합의 효익을 나타낸다. 경제적 통합의 정도가 높은 다국적기업의 특성을 몇 가지 들어보면, 중앙집중적이고 긴밀하게 통합되고 내부적으로 조정되는 운영을 하며, 제품라인 관리자들이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고 매우 강력한 본사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수평축은 현지적응 기법을 개발하는 조직으로서의 다국적기업들의 능력을 나타낸다. 이것은 제품 및 서비스를 현지문화 및 기호에 적합 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현지의 정치적인 규제 및 공공정책을 이해하기 위한 투자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지적응도가 높은 다국적기업의 특성을 몇 가지 들어보면, 대폭적인 경영권한위양에 의한 강력한 현지자율권을 가지고 현지국 경영자들이 현지시장여건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ROMANSON 로만손 기업소개 로만손 브랜드
  •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장 진입 초기부터 체계적이고 글로벌한 전략을 계획하고 수행하여야만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돋보이는 사례가 로만손으로 생각되어 본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이하에서는 로만손의 세계화 전략과 성공 요인을 살펴보고, 계속적인 성장과 함께 향후 미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방향까지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2)기업선정배경컨설팅업체 IBM BCS의 ‘소비자 시장의 2010년 메가트렌드’ 리포트에 따르

  • 국제물류전략의 성공사례연구
  • 전략의 성공사례1.우체국1) 주제 선정동기2) 우리나라 택배산업의 현황3) 우체국 택배2.한진1.(주)한진 회사 소개2.(주)한진의 물류발전 필요성3.(주)한진의 물류 4.(주)한진의 개선방안Ⅲ. 물류전략의 실패사례1.WALMART 소개2. 물류시스템3. Wal-Mart의 한국시장진출과 실패요인Ⅳ. SCM전략과 성공사례 및 한계점1. SCM전략이란 2. SCM전략의 성공사례3. SCM전략의 한계점Ⅴ. 성공적인 물류전략1.“단순 물류”를 탈피해 “전략물류”로.2. 현지화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및판매법인직접수출간접수출프랜차이즈기술계약서비스계약경영관리계약공동생산계약턴키생산라이센스합작투자자회사신설해외기업인수출처 : Franklin Root. Entry Strategies for International Markets. Lexington. 1994의 내용을 변형하여 작성.Ⅲ. 현지화 관련 성공. 실패 사례사례 1 : 필립모리스의 현지화와 관리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필립모리스 코리아는 1998년 송덕영(55) 지사장이 동양인으론 처

  • 세계 10대 전자기업
  • 성공 or 실패사례“인텔 인사이드 전략 ”경쟁자를 따돌리기 위한 인텔의 무서운 집념이 꼭 나쁜 쪽으로만 작동한 건 아니다.인텔은 80년 말에는 경쟁자를 따돌리는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인텔 상품의 높은품질과 신뢰감을 심어 주자는 계산하에 PC 구매자들에게 상자 위의 이름이 아니라 내부의 프로세서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권장했다. 이의 일환으로 인텔의 제품 위에 빨간색 스프레이로 `X를 칠한 `레드 X 운동을 실시했으며 그리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전략1) 21세기 세계화시대 장기 경영전략 (4) 현대그룹의 경영철학의 결론2. Proctor & Gamble in Japan p.14~18(1) 소비자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P&G(2) 경영이념(3) 핵심 가치1) P&G 사원2) 리더쉽3) 주인의식4) 정직성5) 승리에 대한 열정6) 상호 신뢰(4) 실천 이념1) 모든 개인을 존중 한다2) 회사와 개인은 공동의 이익을 추구 한다3) 전략적으로 중요한 일을 집중 한다4) 혁신은 성공을 위한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