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기술이전] 기술이전의 의의(개념, 특성)와 경로, 기술이전모형, 국제기업(글로벌기업)의 기술이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국제기업의 기술이전

Ⅰ. 기술이전의 의의

1. 기술이전의 개념
2. 기술이전의 특성
3. 기술이전의 대상

Ⅱ. 기술이전의 경로

Ⅲ. 기술이전의 동태적 모형

1. 랄(S. Lall)의 모형
2. 김인수 교수의 모형

Ⅳ. 국제기업의 기술이전전략

1. 적정기술의 선택
2. 이전기술의 적정가격
본문내용
국제기업의 기술이전

1. 기술이전의 의의

(1) 기술이전의 개념

기술은 일반상품처럼 국제교역의 대상이 되는 무형재이다. 대부분의 지식이 큰 비용이나 장벽 없이 국가 간에 이전되나, 기술의 이전에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이전에 대하여 로젠브룸(R. S. Rosenbloom)은 "기술은 그 기원과 다른 차원에서 획득되고, 개발되어 이용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렇듯 로젠브룸은 기술의 역사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스펜서(D. L. Spencer)는 기술이전을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 및 정보의 계획적 ․ 합리적인 이동이라고 정의함으로써 기술의 현재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개념에서는 기업이나 정부가 실행하는 계획적 ․ 합리적인 기술의 이동만을 기술이전으로 보고 있다.
브룩스(H. Brooks)는 기술이전을 인간의 활동을 통하여 과학과 기술이 확산됨으로써 생산에 체화되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고, 지(S. Gee)는 새로운 기술사용자가 기술을 응용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쾰러와 루벤스타인(A. H. Rubenstein) - 도우즈(C. F. Douds)는 기술이 전을 타국에서 과거 또는 현재에 성취한 기술적 성과를 도입국에 이익이 되도록 재현하거나 유용하게 복제할 수 있도록 능력을 창출하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또한 티스(D. J. Teece)는 기술이전을 특수한 기술을 성공적으로 실용화하기 위하여 습득한 다른 노하우를 생산실체로 이전하는 과정으로 인식하여, 기술이전의 과정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리고 UNCTAD에선 새로운 생산시설과 현재 가동 중인 설비의 확장을 위하여 설계 또는 공정관리에 정상적으로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을 이전하는 활동이 기술이전이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특성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미시적 분석에서는 일반적으로 ① 시장의 규모, 산업집중도, 기술수준 등과 같은 해외시장의 일반적 특성, ② 소비패턴, 소비습관, 쇼핑습관, 제품구입경로 등의 소비자 특성, ③ 제품의 평균가격, 품질, 대체상품, 유통경로, 상품의 인도 방법 및 시기, 광고 등의 마케팅 특성, ④ 경쟁기업의 규모, 시장점유율, 수익성, 다국적기업의 특수한 능력, 현지국 정부와의 관련성, 부품 조달원, 기술의 종류와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국제광고의 개념 및 등장 (이명천외 글로벌시대의 광고와 사회)세계무역환경과 통신기술의 변화로 기업, 미디어, 소비자의 변화가 촉진되면서 다국적기업의 국제 마케팅활동이 더욱 활성화되어 왔다. 기업의 해외활동이 이처럼 왕성해지자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광고를 비롯한 프로모션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산학계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특히 국제광고의 전략적 이슈에 대한 관심은 지난 1960년대 이후 40여 년 간 끊이지 않는 논쟁을 불러

  • [기업경영]아모레퍼시픽 기업조사
  • 글로벌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제시해 세계로 도약하는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또 국내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를 넘어서는 매출로 인해 국산 브랜드가 경쟁력이 있음을 국민에게 알렸고, 충분히 해외 진출로서의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화장품이라는 제품 특성상 기능보다 더욱 강조되는 것이 제품의 브랜드와 이미지이다. 이런 부분에서 아모레퍼시픽의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는 많은 한계가 존재한다. 기존에 존재하는 많은 해외 유수

  • [국제통상] 그린포트와 항만재해
  • 이전에는 주로 천연의 지형이 우수한 곳을 양항이라 했으나 축항기술의 진보와 해운의 발달에 기인하는 하역의 신속처리가 중요시됨에 따라 양항의 주요 특성은 단지 선박의 안전정박을 행하는 것보다 그 항만의 후방에 유력한 소비지 혹은 생산지 즉 후방세력권을 갖추었는가 아닌가의 문제 가 중요한 조건이 되고 있다. 즉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항만의 개념도 육상운송 및 해상운송의 교차점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선박의 정박, 화물의 하역, 보

  • [문화산업]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Cluster)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추진전략
  • 와 관련된 국내외 정부부처, 민간기업과 연구소 등의 주요한 연구보고서 및 웹사이트를 통하여 관련자료를 수집하여 연구에 참고하였다. 먼저 클러스터의 개념정립을 위해 클러스터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식, 형성요인, 유형 그리고 효과를 2차적인 자료인 국내외 문헌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사례로는 해외 주요국 문화산업 클러스터를 소개하고 그 시사점을 통해 정부의 역할재정립과 부천시의 문화산업 추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