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사회생활완전최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목그대로 입니다. 자료는 참고하시여 레포트 제출해 주세요
조별로 하는 과제를 올렸습니다.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주요개념
3. 개념망
4. 주제중심 통합 활동 전개 과정
5. 활동망
6. 환경구성
7. 주제 활동 및 자료 준비
8. 자원 활용 계획
9. 교육활동 계획안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세계지도를 보며 반 아이들의 " 우리나라는 어디에 있어요??" 라는 질문에 세계지도 속에서 우리나라를 찾아봄으로써 우리나라 지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세계에는 여러 나라와 사람들이 함께 살고 있고 그 속에 한국이라는 나라에 우리가 살고 있다. 외국문화가 무분별하게 들어오고 그것에 물들어 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존중하는 동시에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문화와 유산들에 관심을 갖고 자긍심을 심어 주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유아들은 생활 속에서 우리나라와 관련된 여러 경험을 쉽게 할 수 있다. 유아들은 명절을 지내게 되면서 전통문화와 전통놀이에 대해 접하게 되고 한국 민속촌이나 우리나라 전통 박물관에 가본 유아는 한옥, 한복, 전통혼례 등 우리나라에 대해 접할 수 있다. 그리고 TV에서 애국가, 무궁화 등을 보거나 들어보고, 우리가 먹는 김치, 우리가 배우는 태권도 등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들은 우리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하고 같이 생활하고 있기에 그 속에서 유아들은 우리나라에 대해 알려는 욕구가 생기고 관심이 많아진다. 또한 유아들은 명절을 보내면서 한복, 음식, 전통놀이 등을 접하게 되는데 이렇게 유아의 경험과 익숙한 우리나라와 관련된 활동과 자료를 제시했을 때 우리나라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우리나라’로 주제를 선정하여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들과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문화 그리고 자연의 아름다움 알아봄으로써 유아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우리 고유의 의식주와 가락, 예절 등 우리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알아보면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가는데 자신감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우리나라’라는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주요 개념 도출
<지식>
* 우리나라에는 사계절이 있다.
*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국기, 꽃, 노래가 있다.
* 우리나라만이 가진 독특한 옷, 음식, 집, 생활도구, 놀이가 있다.
* 우리나라에는 조상들이 남겨놓은 소중한 문화유산이 많다.
* 오늘날의 돈과 옛날의 돈은 다르다.
* 명절과 절기에는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유래와 의미가 있다.
* 명절과 절기는 각각의 고유한 풍속이 있다.
* 우리나라 국경일은 개천절, 삼일절, 제헌절, 광복절이 있다.
* 옛날에는 사용했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이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치교육론 - 칸트의 도덕 교육론에 대해서
  • 교육론이란 도덕 법칙의 본질을 파악한 연후에 인간이 어릴 적부터 도덕 법칙을 실천하고 항상 도덕 법칙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태도를 길러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이란 어떤 분야에서든지 간에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교육을 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인데 도덕 교육도 어릴 적부터 시작해야 함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사상이 한 방향으로 굳어지기 전에 사회생활에서 지나치게 인간성을 상실하고 물질적인 것에 민감하기 전에 매사를

  • 듀이에 대하여
  • 사회적 감각에 의한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경험론을 기초로 하되 종래의 경험론에 엉켜 있던 수동적 색채, 주지주의적 성격을 극복하였다. 실제적인 교육에 적용한 것, 실행활 경험이 중요, 견학활동이 교육활동으로 도입 프뢰벨의 상징주의적 영유아교육과정에서 벗어나는 전환점 마련, 진보주의적 교육.-비판과 한계점사회정서 발달만을 강조하여 기본 교과의 학습을 무시하였고 영유아의 흥미와 욕구만을 지나치게 존중하여 가장 기본

  • [교육철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 유아교육학)의 체계화 등이 조직적 제도적으로 작용되어야 한고 하였다.그는 가정이야말로 인간 형성의 가장 기초적인 장소라고 생각하고, 모든 교육의 기초를 가정에서부터 찾았다. 또한 가정을 사회와 국가 그리고 세계를 구성하는 가장 기초적이고도 핵심적 소집단으로 보고, 가정에는 사랑과 생활 그리고 조국에 대한 사랑 등 모든 삶의 기초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가정교육은 신뢰와 사랑이 최선의 방법이며 현실생활과 맺어진 자발적인 방법으

  • [유아교육]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과 북한의 유치원교육 비교
  • 사회를 혁명화노동계급화하는 데 이바지한다고 명시, 유아교육의 정치사상성을 강조했다. 북한사회를 올바로 이해하려면 북한사회의 주민 또는 성장세대가 어떠한 교육을 통하여 어떠한 인간으로 길러지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한 사회 구성원들이 정치경제사회문화생활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은 일반적으로 그 사회의 제도교육을 통해서 대부분 형성되기 때문이다. 북한 교육

  • [발도르프교육]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임영희 역 서울 : 밝은누리, 1996.안관수. 발도르프 학교의 통합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특별활동 운영에 시사하는 점. 15, 97-116. 1996.정혜영. 발도르프 학교교육의 사상적이론적 기초 : 슈타이너 인지학적 교육론. 교육학연구, 35, 1-16. 1997.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7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8.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