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듀이(John Dewey)의 생애(1859∼1952)
존 듀이는 New England의 Vermont주에서 출생하여 그 곳에서 성장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상점을 경영했다
듀이의 사회교육의 관점은 맥밀런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과 매우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의 환경은 가정에서 학교와 사회로 확대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위해 더 자유롭고 풍부한 인간 접촉과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적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이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던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1879년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1882년에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 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 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였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간의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1986년에 그는 일부 학부형의 지원 하에 소규모의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하였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로서 흔히 듀이 스쿨로 불렸다. 듀이 스쿨은 대학으로부터의 원조도 약간 있었으나 그보다는 후원자와 친구들의 지원 하에 7년 반 동안 계속되었다. 이 학교의 지도를 통해서 얻은 경험은 그 후 듀이의 여러 저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00년대 초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유아학교와 유치원의 설립을 촉진했고, 발전시켰다. 1920년대부터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유치원과 영아학교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학교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야 함을 주장하고, 학교와 생활과의 관계,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적 존재로 다루어야함을 강조하였다.
1930년 이후에는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가 되었다. 그는 처음에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또는 인스트루멘털리즘(도구주의)의 입장을 확립하였다.
92세라는 그의 생애동안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었고, 미국이 최대강국으로 부상한 시대였다. 그러나 독점자본주의의 발전으로 자유민주주의의 이상이 무너져가는 시대이기도 하였다. 이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여 제퍼슨과 링컨의 고전적인 이상을 새로이 개조하고, 서민의 경험을 미국의 프래그머티즘에 의해 소화하여 보편적 교육학설을 창출하여 세계 사상계에 기여하였다. 1932년 ‘전국교육협회’ 명예회장, 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훈장, 1949년 칠레에서 메리트 훈장을 받았고, 터키 ·러시아 등을 방문하여 교육혁명을 지도하였다. 1946년 87세에 42세인 로버타와 재혼, 1952년에는 뉴욕주(州) 자유당 명예부위원장에 선출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루소 와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하여 논하여라1.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2. 듀이의 교육사상의 진보주의 교육운동3. 듀이의 교육관은 아동중심 교육사상 (1) 듀이의 유아교육 (2) 생활의 필요로서의 교육 (3) 사회기능으로서의 교육 (4) 실험학교 참고문헌루소 와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Ⅰ. 루소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1. 루소의 교육사상문명화된 사회에서 예외없이 나타나는 불평등과 부자유, 그리고 그로 인한

  • 프뢰벨과 듀이가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과 그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프뢰벨과 듀이가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과 그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1) 프뢰벨의 교육사상2) 듀이의 교육사상2.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이 보육에 미친 영향1) 프뢰벨의 사상이 보육에 미친 영향2) 듀이의 사상이 보육에 미친 영향3. 프뢰벨과 듀이의 영향에 대한 차이점Ⅲ 결론(우리나라 보육에의 적용) Ⅳ 참고문헌Ⅰ 서론프뢰벨은 독일의 튀링겐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엄격한 목사의 막내

  • 프뢰벨과 듀이가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과 그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프뢰벨과 듀이가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과 그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1) 프뢰벨의 사상2) 듀이의 사상2. 각각의 사상이 보육에 미친 영향1) 프뢰벨의 사상이 보육에 미친 영향2) 듀이의 사상이 보육에 미친 영향3. 그 영향에 대한 차이점1) 프뢰벨의 사상이 보육에 미친 영향의 차이점(인간교육)2) 듀이의 사상이 보육에 미친 영향의 차이점(자연교육)4. 프뢰벨 사상을 현재 우리나라 보육에 적용5.

  • [교육철학]듀이의 실용주의(도구주의)와 경험주의에 대하여...
  • 듀이의 실용주의(도구주의)와 경험주의에 대하여.듀이실용주의 철학과 진보주의 교육의 대표자, 금세기 미국이 낳은 최대의 교육학자 듀이의 교육철학은 인간생활의 전 영역을 삶과 경험에 관련지어 조명하고 전통적인 이원론적인 사고의 오류를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듀이에게 있어서 교육이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필수 조건, 삶의 사회적 연속성을 유지 발견시켜나가는 수단이다. 또한, 교육내용은 현재의 사회생활에 내용을 부여하

  • 유아교육론1D)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듀이(Dewey)의 교육철학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유아로 하여금 모든 교육과정 영역에서 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과 유아들이 생활과 관련하여 총체적으로 경험할 때 개념에 대한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반영한다. 이와 같이 통합의 원리는 유아의 전인 발달적 상호관계를 고려한 원리로서 유아의 다감각적․ 다상징적으로 통합한 교육활동을 중요시한다.2.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경험주의에 의한 놀이 활용-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