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삶을 돌아보면서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 반두라의 학습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 각각에 적용하여 개인적인 발달 과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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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인의 삶을 돌아보면서 위와 같은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 반두라의 학습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 각각에 적용하여 개인적인 발달 과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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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을 적용한 본인의 발달과정 기술
2. 반두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본인의 발달과정 기술
3.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을 적용한 본인의 발달과정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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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더불어 정신분석이론에 속한다.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이다. 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 마음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해야 한다. 특히 에릭슨의 이론은 기존의 정신분석이론들과는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고 것을 주목한 것이 그것이다. 에릭슨은 각 발달에 심리사회적 위기가 있고 이 위기의 해결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려 있다고 하였다. 한편, 반두라의 이론은 학습이론에 속하는 것으로 사회학습이론이라 칭한다.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개념은 대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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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을 적용한 본인의 발달과정 기술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이론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8단계와 각 단계에 본인의 발달과정을 적용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에릭슨의 기본적 신뢰 대 불신의 시기는 출생 후 2세까지를 말한다. 건강한 성격의 가장 기본적 요소 중 하나가 신뢰감인데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은 유아기 동안 발달한다. 이 시기 동안 유아는 생을 신뢰할지 혹은 불신할지 결정짓는 위기를 겪는다. 그 위기의 해결책은 부모, 특히 어머니에게 달려있다고 한다. 에릭슨에 의하면 본인은 이 시기에 어머니의 보살핌에서 일관성, 신뢰성, 예측성을 완전하게 느끼지는 못한 것 같다. 왜냐하면 이를 느끼면 유아는 다른 사람에 대한 기본적 신뢰와 자신에 대한 확신 및 신뢰감을 발달시킨다고 하였는데 현재 본인은 기본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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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은주, “어린이를 위한 철학교육의 기능근거”, 2006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발달이론을 중심으로”,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민선외,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통한 정신지체학생의 공격행동에 대한 분석과 이혜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0
-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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