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삶을 돌아보면서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 반두라의 학습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 각각에 적용하여 개인적인 발달 과정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인의 삶을 돌아보면서 위와 같은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 반두라의 학습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 각각에 적용하여 개인적인 발달 과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을 적용한 본인의 발달과정 기술
2. 반두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본인의 발달과정 기술
3.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모델을 적용한 본인의 발달과정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더불어 정신분석이론에 속한다.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이다. 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 마음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해야 한다. 특히 에릭슨의 이론은 기존의 정신분석이론들과는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고 것을 주목한 것이 그것이다. 에릭슨은 각 발달에 심리사회적 위기가 있고 이 위기의 해결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달려 있다고 하였다. 한편, 반두라의 이론은 학습이론에 속하는 것으로 사회학습이론이라 칭한다.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개념은 대부분

.
.
Ⅱ 본론
1. 에릭슨의 발달 단계이론을 적용한 본인의 발달과정 기술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이론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8단계와 각 단계에 본인의 발달과정을 적용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에릭슨의 기본적 신뢰 대 불신의 시기는 출생 후 2세까지를 말한다. 건강한 성격의 가장 기본적 요소 중 하나가 신뢰감인데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은 유아기 동안 발달한다. 이 시기 동안 유아는 생을 신뢰할지 혹은 불신할지 결정짓는 위기를 겪는다. 그 위기의 해결책은 부모, 특히 어머니에게 달려있다고 한다. 에릭슨에 의하면 본인은 이 시기에 어머니의 보살핌에서 일관성, 신뢰성, 예측성을 완전하게 느끼지는 못한 것 같다. 왜냐하면 이를 느끼면 유아는 다른 사람에 대한 기본적 신뢰와 자신에 대한 확신 및 신뢰감을 발달시킨다고 하였는데 현재 본인은 기본적
참고문헌
- 이은주, “어린이를 위한 철학교육의 기능근거”, 2006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발달이론을 중심으로”,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민선외,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통한 정신지체학생의 공격행동에 대한 분석과 이혜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0
-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발달 연구방법에 대해 쓰시오
  • 이론(3) 심리사회적 이론(4) 왓슨의 이론(5)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6)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7) 인지발달 이론(8) 생태학적 이론(9) 다중지능이론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기 발달은 인간의 성장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 분야로서 인간발달의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일어나는 극적인 변화에 어떠한 요인들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기술하는 일이다. 유아 행동 연구는 유아의 어떤 행동이 어떤 체계적인 변화과정에 따라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영유아 발달이론 목차1.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1) 성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2)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3) 구성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2.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1) 정신분석이론가. 프로이드나. 에릭슨2) 생태학적 이론3.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2)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3) 발달의 원리4) 3가지 접근법에 따른 발달이론을 정리(1) 게젤(Gesell)의 성숙이론(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

  • 아동발달이론
  • 이론I. 고전적 조건형성II. 조작적 조건형성이론III.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D. 인지발달이론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이론의 주요개념가. 도식나. 동화와 조절다. 평형화2. 인지발달단계가. 감각운동기(출생~2세)나. 전조작기(2~7세)다. 구체적 조작기(7~11세)라. 형식적 조작기(11~14, 15세)II. 정보처리이론III. 비고츠키의 이론E. 생태학적 이론I. 미시체계II. 중간체계III. 외체계IV. 거시체계* 참고문헌아동발달이론아동의 발달과정을

  • 체계이론
  • 라지고, 달라진 환경에 유기체도 반응을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기체가 변화하는 것은 그 시대적 백락에서 개념화되는 것이다. 맥락적 차원에서 유기체는 관계를 맺고 있는 주변 상황의 맥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가 중요하다. 맥락적 관점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미리 결정되거나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환경의 성숙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체계이론에서 우리가 집중적으로 살펴보게 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

  • 유아발달4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아동발달 이론가들은 아동이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취하고 있으며, 어떤 이론가들은 개개인에 따라 왜 행동이 다른지 그 개인차를 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