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체계이론
목차
체계이론
I.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이해
II. 체계의 개념
III. 체계의 유형
IV. 체계론적 사고의 기본 논리
* 참고문헌
체계이론
I.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이해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이해하는 방법은 크게 인간의 내면세계를 탐구하는 것과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외적 환경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다. 전자는 미시적 차원의 성격심리학으로서 프로이드를 위시한 성격이론가들이 여기에 해당되며, 유전적 기질. 특성 또는 그 외 내부의 심리적 힘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한다. 반면, 스키너(Skinner)와 같은 행동주의 성격이론가들은 인간의 행동을 환경 속에 있는 강화유관의 함수라고 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에릭슨(Erikson) 역시 일찍이 문화적 영향을 강조했고, 왓슨(Watson)은 환경의 영향을 환경결정론으로 설명했으며, 반두라(Bandura)는 개인과 환경의 양방향적 특성을 강조했으며,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에서는 신념, 가치, 전통과 같은 문화적 영향력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했다.
이처럼 인간의 행동은 인간의 개인적 특질과 함께 환경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폭넓게 인정되었다. 그러나 환경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그 첫 번째가 "기계론적 모델(mechanistic model)"인데 사람을 기계로 비유하여 설명한다. 기계가 조작으로 나눠질 수 있는 것처럼 인간도 분해될 수 있는 부분들(행동들)의 집합으로서 바라보고 외부영향에 대한 반응으로 변화하는 수동적인 존재로서 인식하며. 부분들이(특수한 행동패턴들) 더해지거나 빼짐에 따라 점진적이고 연속적으로 변하는 존재로 본다. 이에 대해 "유기체론적 모델(organismic model)"은 사람을 부분들의 단순한 집합으로는 이해될 수 없는 전체적인 존재로 바라본다. 또한 발달과정에서 능동적인, 내적인 힘(본능이나 성숙과 같은)의 인도에 따라 변하는 존재이며, 성숙함에 따라 구별되는 단계를 거쳐 발달하는 존재로 보아 다른 살아있는 유기체와 비교된다.
기계론적 모델은 모든 자연적, 물리적 현상이 동일한 법칙으로 환원된다는 것이다. 뉴턴의 만유인력법칙과 같이 모든 물체는 지구 중심으로 떨어지고, 모든 사물은 원자나 분자로 만들어지고 작용한다는 원리이다. 물리현상 뿐 아니라 인간의 심리 역시 화학과 물리학의 법칙으로 단순화시켜 이해된다. 따라서 동일한 법칙은 모든 수준의 현상에 계속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연속성을 가질 수 있다. 이와 같은 기계론적 입장은 인간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으로 표현되었다.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은 조건화 법칙에 의해 세계가 통제되며 모든 행동은 자극-반응관계의 기본적 법칙으로 환원된다고 가정한다. 기계는 외부의 에너지가 그것을 활성화할 때까지 수동적이기 때문에 인간은 환경자극이 행동하도록 야기 시킬 때까지 수동적으로 존재한다. 그러므로 환경은 인간행동을 형성하는 근원이다. 기계론적 사고에서는 새로운 것이 출현할 수 없고 단지 양적인 차이만 존재한다고 보기 때문에 인간발달의 각 수준에서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특성이 출현할 수 없다고 본다.
반면, 유기체론적 모델에서는 유기체는 항상 새로운 현상을 출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수준에서의 현상적 조직화는 더 낮은 수준에서의 현상적 조직화로 환원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즉, 더 높은 조직화 수준에서 어떤 새로운 것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질적 변화가 일어나야 하므로 더 낮은 조직화 수준으로의 환원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더 쉽게 말해서 기계는 부분으로 해체가 가능하지만 인간과 같은 유기체는 부분 또는 요소들로 나누어져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유기체론에서는 완전한 연속성이 존재랄 수 없기 때문에 단계마다 발달을 해야 하며. 발달은 새로운 질적 출현을 가능케 한다고 본다. 새로운 속성의 출현이 가능한 것은 유기체의 부분들은 하나하나 분리된 체계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 서로의 관계로부터 도출된 전체로서 작용하는 상호작용의 원리 때문이다. 인간이 사랑을 하며, 도덕적 윤리적 행위를 하며, 수준 높은 성취 욕구를 보이는 것은 단순히 조직간 화학적 반응이나 호르몬 또는 근육의 작용과 같은 단순한 원리로 환원시킬 수 없는 독특한 특성을 나타낸다. 이것은 인간이 몇 가지 부속의 조립에 의한 기계가 아니라 살아있는 유기체이고 유기체는 구조를 통합하고 조직화하여 변화하고 발달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변화나 발달은 인간의 고유한 특성이며 세계는 유기체에게 단지 수동적인 대상일 뿐이다.
왓슨과 스키너와 같은 학습이론가들은 기계론적 관점에 해당하는데 이들은 인간을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만들어지는 존재로 보고 인간행동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분석하였다. 반면,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일차적으로 기계론적이나, 인간이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라는 점에서 유기체적 가정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