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책략]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 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기억책략 및 약호화의 개념
2. 기억 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기억책략 및 약호화의 개념
2. 기억 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기억책략 및 약호화의 개념
1) 기억책략
기억 책략은 반복 연습, 조직화, 정교화의 세 가지 방법을 들 수 있다. 반복연습은 무조건 반복해서 외우는 것으로 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조직화는 종류별로 묶거나 아주 작은 단위로 잘라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서 외우는 것이다. 정교화는 단어들 간에 의미 있는 연결을 만들어서 외우는 방법이다.
작업기억의 용량은 어디에 주의를 기울이는가에 따라 제한되어있고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무엇인가를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려는 노력을 한 경험이 있으며, 기억하려고 반복하여 외우다가도 주의가 전환되면 방금 외우던 것을 잊어버릴 때도 종종 있다. 기억하고자 하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한 개인의 방법 또한 있을 것이다. 정보를 중얼거리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심상으로 혹은 정보를 이미지화 시키는 등 개인의 방법이나 누군가가 알려준 나름의 전략을 이용한 체계적인 방법들은 기억하고자 하는 것을 상당 수준 높일 수 있다. 이처럼 기억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기억책략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기억책략은 기억수행을 높이기 위해 수행되어지는 정신적인 노력이며 개인에 의해서 통제되고, 의도적으로 수행되고, 잠재의식 속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정의된다. 기억책략은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학습책략과 장기기억 저장소에서 기억 정보를 찾으려 할 때 사용하는 인출 책략이 있다...<중략>..
2. 기억 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
...<중략>..
3) 조직화 학습 방안
조직화란 정보를 하위집합으로 분할하고 그 하위 집합간의 관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의미하며, 자료의 조직화는 기억, 개념형성, 판단, 문제해결 등과 같은 심리적 과정에 영향을 준다. 조직화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자료에 의한 조직화이다. 이것은 학습자료 자체가 조직화된 것이다. 잘 조직된 학습자료나 교재는 유아의 약호화와 인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료 자체를 잘 조직해서 제시해야할 뿐 아니라 유아들이 교재의 구조를 잘 파악하여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또 다른 방법은 유아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조직화이다. 제시되는 자료가 조직화되어 있지 않을 때 유아들은 자발적으로 그 자료를 조직화하려고 한다. 학습과제의 조직화는 위계도, 개념도, 다이어그램 등으로 가능하다. 이처럼 조직화는 장기기억의 관련 영역에서 활성화 확산을 유지하도록 해주며, 작동기억에서 장기기억의 관련 영역을 추적하도록 해 주고, 기억 속에서 더 많은 것을 찾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인출단서의 자원이 된다...<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최경숙 (2007). 아동의 기억발달. 교문사.
이경화 외(200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론]유아의 지능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고위험모아간호학-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고위험모아간호학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 고위험모아간호학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간호중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