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억이란

2. 유아의 기억발달
1) 기억의 과정과 구조
2) 유아기 기억발달
3) 기억방략의 발달

3.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책략

4. 기억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
1) 암송
2) 청킹
3) 듣기책략
4) 인지책략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억의 기초능력 발달 전제는 신경학적 발달에 의한 기억이다. 다시 말하자면, 신경학적 발달이 정보처리 속도와 작업 기억 용량을 증가시키고 단기기억 용량의 증가가 학습 시 아동이 학습과는 관련이 없는 무관련 정보의 억제 능력과 간섭에 대한 저항능력을 증가시킨다고 보는 것이다. 또한 최경숙(2007)은 작업 기억 용량은 많은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여 한순간에 많은 양의 정보를 머릿속에서 처리하도록 하기 때문에 주의용량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아동이 주의를 기울여 숫자, 단어, 단어의 철자 등 제시되는 학습 정보의 자료 유형에 관계없이 작업 기억 용량의 명확한 기
참고문헌
이정모(2009). 인지심리학. 학지사, 2000.
이수원(2002). 심리학 인간의 이해. 정민사.
서창원(2001). 현대 심리학 인간심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박영아 외(2004). 아동의 상위기억과 기억 책략 발달간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
정현주 외(1991). 아동의 상위기억과 책략훈련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