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다문화 가정의 한국어교육 - 다문화 가정의 개념 및 현황,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과 한국어교육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다문화 가정의 개념 및 현황

2.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과 한국어교육 문제
본문내용
최근 들어 국제결혼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교육 소외 계층과 새터민(북한 이주민) 가정 자녀의 문제가 사회 통합과 교육 격차 해소라는 측면에서 크게 대두되고 있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외국인 근로자의 복지 및 교육과 더불어 외국인 근로자들 간의 결혼으로 태어난 자녀의 아동 교육 문제는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정책 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의 문제는 사회 부적응, 한국어에 대한 숙달도 부족, 한국 문화와 자국 문화의 격차 등의 문제로 인한 가정 문제, 학교 문제, 사회 문제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 만큼 다각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또한 한국인에게도 이러한 다문화 가정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국어 교육에서도 이들을 인지한 교육과정이 요구되며 교사 역시 이러한 문제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1. 다문화 가정의 개념 및 현황

다문화 가정이란, 부모 중 한 명 이상이 혈통 상 외국인이거나 (전)북한주민인 경우를 말한다. 풀어 말하자면, 최근에 급격히 증가한 결혼이민자 가정을 포함하는, 이른바 국제결혼가정, 외국인 근로자 가정으로 대표되는 외국인가정, 그리고 새터민 가정이다.
위에서 제시한 다문화 가정 중 국제결혼가정의 비율을 2005년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국제결혼 비율이 ‘90년 1.2% → ‘00년 3.7% → ‘04년 11.4% → ‘05년 13.6%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다문화가정 아동권리침해현황과 제언
  • 다문화 가정 아동의 증가와 우려되는 문제들을 다룬 뉴스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입학이 지난해에 비해 32%나 증가하였으며, 경기도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 중 학습에 부진한 아동들의 82%가 다문화 가정 자녀인 것으로 나타났다(조선일보, 2012.5.8).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 교육과정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양육자인 어머니가 한국어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언어 습득이 어렵고, 또한 이것으로 인해 어머

  •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의 현황2. 현 의사소통 관련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3. 의사소통 관련 다문화 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및 기대효과 Ⅲ.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 필요성 및 목적현 한국사회는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 유입 등으로 최근 다양한 문화권 이주자들이 유입되면서 내국 외국인 비율이 전 국민의 2%를 넘는 등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이 공공연히 알려졌다.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급속히 늘어났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 [행정]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정책 연구
  • 행정학과 행정사례 우리도 한국인입니다-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정책 연구 -Ⅰ. 서 론Ⅱ.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실태1.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특성2. 다문화가정의 현황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Ⅲ.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정책1. 정책개요2. 정책현황Ⅳ. 정책 분석 및 평가1. 개념정의2. 분석 및 평가Ⅴ. 결 론목 차서 론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정책이 문제해결을 위해 적합한가? 단일민족국가, 하나 된 한민족과 같은 말은 더 이상 통용되지 않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 복지 기관 조사
  • 자녀의 적응문제(ex.사회적편견)로 인한 갈등교육비 부담자녀들의 국어 실력이 매우 낮음다문화 가정의 한국 사회 적응다문화 가정의 한국 사회 적응다문화 가정의 올바른 정착과 적응을 돕기 위하여 우리 사회는 기관 방문Ⅰ 부천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부천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는?어떤 프로그램들이 있을까?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일하면서 힘든 점, 보람 된 점은?부천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는?운영 및 설립운영주체 : 재단법인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 - 목 차 -Ⅰ. 서 론Ⅱ.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정의2. 다문화 가정 및 그 자녀의 유형3. 한국의 다문화 가족 증가 배경 Ⅲ. 다문화가정 지원1.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 2.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 교육문제Ⅳ.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1. 외국인 노동자 관련 한국어 교육 실태2. 인터넷을 통한 한국어 교육 현황3. 텔레비전을 통한 한국어 교육 현황4. 국제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재Ⅴ. 다문화 가정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