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교사 양성체제 실태 및 문제점 - 양성기관(학부의 특수교육 관련학과 및 대학원의 특수교육 관련전공), 자격제도(특수학교교사 자격기준 및 자격증 취득현황), 양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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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양성기관
1) 학부의 특수교육 관련학과
2) 대학원의 특수교육 관련전공

2. 자격제도
1) 특수학교교사 자격기준
2) 특수학교교사 자격증 취득현황

3. 양성과정
1) 초등특수학교사 양성과정
(1) 초등특수학교교사 양성현황
(2) 교육과정 운영구조
(3) 교육과정 분석
(4) 교육실습 현황
2) 중등 특수학교교사 양성과정
(1) 중등특수학교교사 양성현황
(2) 교육과정 운영구조
(3) 교육과정 분석
(4) 교육실습 현황
3) 초등과 중등의 양성 교육과정 비교
본문내용
1. 양성기관

1) 학부의 특수교육 관련학과

대학에서 본격적으로 특수교사를 양성하기 시작한 것은 1961년 대구대학교(구 한국사회사업대학)에 특수교육과가 설치되면서부터이다. 그 후 1971년에는 단국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에 특수교육과가 개설되었다. 또한 1980년에는 강남대학교(구 강남사회복지학교)와 우석대학교에 특수교육 교직과정이 설치되었으며, 1983년에는 국립대학으로써는 최초로 공주대학교(구 공주사범대학)에 특수교육과가 개설된다. 그 후 1990년대 중반부터 특수교육관련학과 개설이 본격화되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거의 매년마다 대학들이 경쟁적으로 특수교육과 또는 특수교육 관련학과를 개설하고 교육부의 인가를 받게 된다.
현재 특수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은 총 38개교로 국립대학 4개교(공주대, 부산대, 창원대, 한국체육대), 사립대학이 34개교로 대부분 사립대학들이며 그것도 최근에 신설된 대학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입학정원을 보면 1995년에 전국 대학의 특수교육과 입학정원이 350여명에 불과하던 것이 2005년 현재 특수교육 관련학과를 포함하여 1,672명에 이르고 있다.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대학학부에서만 매년 1600여명의 특수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복수전공제 확대 실시 및 부전공제 등을 통해 실제 입학정원 보다 훨씬 많은 인원이 특수교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다른 교과과목의 교사양성자 수의 증가에 비해 그 숫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특수교사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늘었다는 측면도 있지만 그보다는 신설 대학들이 취업이 잘 되는 학과를 경쟁적으로 개설하다보니 결과적으로 양성인원이 급격하게 늘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특수교사는 크게 학교급별 교과교육을 하는 교사와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 구분할 수 있다. 학과별로 교사자격을 구분해 보면, 교과교육교사는 특수교육과, 초등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 특수체육과 등에서 양성을 하고 있다. 특수교사양성기관이 초기에는 대부분 ‘특수교육과’로 개설되어 특수교육과라는 통칭 속에 ‘유치원 특수교사’, ‘초등특수교사’와 ‘중등특수교사’를 동시에 양성하는 체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다.
치료교육교사를 양성하는 학과는 치료특수교육학과, 작업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물리치료학과, 언어청각치료학과, 언어청각학과, 재활공학과, 재활심리학과, 의료보장구학과 등이 있으며, 직업교육교사를 양성하는 학과는 재활학과, 직업재활학과, 인간재활학과, 재활복지학과, 재활과학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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