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 간호교육은 1903년에 정동의 보구여관에서 서양의 간호선교사로부터 도입된 이래 1955년에 대학수준의 4년제 정규간호교육과정이 이화여자 대학교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많은 학문적 성장을 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 교육부의 1998년도 간호교육실태조사(대한간호협회 교육부, 1999)를 보면 4년제 대학과정이 48개교로, 간호대학 5개교와 간호학과 42개교, 국군간호 사관학교 1개교이다. 또한 1960년에는 석사과정, 그리고 1978년에는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현재에 이르며 양적, 질적 성장을 해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4년제 간호대학(또는 간호학과)과 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과정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대학마다 별다른 특성 없이 대체로 평준화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대학이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는 측면을 고려하면 재고되어야 할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이현청, 1996; 장회익 등, 1996).
Ⅰ. 간호교육의 학부과정
학부교육은 대체로 학과제(단과대학체제)와 학부제로 나눌 수 있다. 학과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자신의 전공을 미리 결정해서 그 학과에 입학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부제는 학과제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이는 관련학문분야를 학부라는 단위로 묶어 학문분야 상호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고, 학생이 전공할 분야에 대한 사전정보를 먼저 취득하고 검토한 후에 전공을 결정하게 하기 위한 제도로 학과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다. 그러나 학부제에서는 인기학과와 비인기학과로 구분되는 전공선택의 편중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또 다른 교육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간호교육은 1950년 이후 미국의 선진 간호교육의 영향을 받아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하여 1955년에는 재래의 병원 위주의 단순 기술교육에서 대학수준의 4년제 정규 간호교육과정이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학문적 성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초창기 간호교육은 전통적으로 병원부속 교육기관과 의과대학 간호학과로 시작됨에 따른 의학 중심 모델이었으나 현금에 와서는 간호학의 독특성을 제고할 수 있는 간호 중심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발전되어 왔다. 지금까지 대부분 고등학교 졸업자가 대학입학 시부터 간호학을 전공으로 선택하여 입학하였는데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학부제의 도입이 권장되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대학에 진학한 후에 간호학 전공을 선택하도록 하는 대학도 늘어날 것으로 본다.
이에 한국의 간호교육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기 위해 현시대적 상황에서 한국의 간호교육과정의 조직과 구성 등 현황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1. 간호교육 철학과 신념
간호대학의 교육철학은 그 대학의 교육방향을 나타내는 근거가 되는 것으로 국가 교육 이념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간호전문직의 이상과 전문적 특성을 나타내야 한다. 간호학에서의 이러한 철학적 신념은 학생 개개인의 인간적 성장과 창조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과 학문적 탐구력 개발과 간호원리 및 개념들을 합성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표 1 각 대학별 교과과정상에 제시된 간호관련 개념>
간호관련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과정에 따른 행동 변화는 포함하지 않는다.2) 학습의 구성 요소(1) 다섯 가지 학습의 영역학습 영역을 나누는데 기본적인 전제는 학습을 통해 획득되는 행동들이 몇 가지로 분류된다는 것이다. 또한 학습 영역의 분류가 유효하려면 그것이 교과 영역, 교실, 학년 수준에 따라 일반화할 수 있어야 하고, 그 영역들은 수업 조건에 따라 달라야 한다. 다음의 Gagne가 제시한 다섯 가지 학습의 영역은 위의 준거에 잘 들어맞는 것이며, 학습의 결과로 생성되는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하는가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직관의 결과로 나온 오류와 단순히 무지나 어리석음에서 나온 오류를 올바로 분간하는 데 교사의 감애성이 요구된다. 교사는 직관이 있는 학생에게 승인과 교정을 동시에 베풀 줄 알아야 한다. 5. 학습동기현재의 교육과정의 구성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를 알아볼 때, 우리는 불가피하게 학습 동기의 성격이 무엇인가, 또 학생들을 교육함으로써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가

  • LS ㈜E1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 공정관리 전기설비 국내해외영업·무역영업회계·기획전략경영IR 연구개발0K
  • 면 자기소개서를 적을 때, 미사여구를 사용하는 과정이 섞인 글보다는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적어 자신의 소개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그것이 오히려 심사관에게 호감을 줄 수 있으며, 높은 점수를 얻게 될 것이다. 자기소개서에 제목이 붙어있다는 것만으로도 인사담당자에게 유연한 두뇌를 가졌다고 평가될 수도 있다. 제목으로 어필하라고 했다고 근면자조협동내지는 盡人事待天命같은 가훈 같은 제목을 달진 않아야 한다. 튀는 아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교육, 지원동기, 각오 등은 꼭 포함시키도록해야 한다.3) 과장을 피하고 솔직하게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 거짓된 내용을 담아서는 안되며, 자신을 지나치게 미화시켜서도 안된다. 자칫하면 면접과정에서 심도있게 질문을 받아 자신의 거짓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한한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무난하다.4) 표현에 일관성을 유지할 것흔히 문장의 첫머리에서는 나는 .이다라고 했다가 어느 부분에 이르러서는 저는 .했습니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교육, 지원동기, 각오 등은 꼭 포함시키도록 해야 한다.3) 과장을 피하고 솔직하게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 거짓된 내용을 담아서는 안 되며, 자신을 지나치게 미화시켜서도 안 된다. 자칫하면 면접과정에서 심도 있게 질문을 받아 자신의 거짓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한 한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무난하다.4) 표현에 일관성을 유지할 것흔히 문장의 첫머리에서는 나는 .이다라고 했다가 어느 부분에 이르러서는 저는 .했습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