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경제 교수 학습 지도안-시장의 한계와 보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단원 학습계획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대단원 학습목표
4. 대단원 학습계획

Ⅱ. 중단원 학습계획
1. 해당 중단원 설정 이유
2. 중단원 학습 목표
3. 중단원 구성 및 학습계획

Ⅲ. 학생실태
1. 인원
2. 학년
3. 학생들의 적성
4. 시험 성적
5. 해당 반의 특성

Ⅳ. 본시학습계획
1. 학습목표
2. 교수학습방법
3. 교수-학습 지도안

Ⅴ. 교수-학습 자료
본문내용
2. 단원의 개관
본 대단원은 가격에 의한 자원 배분과 경제 주체 간의 상호 경쟁 측면에서 시장 경제의 원리를 파악하고, 시장을 통한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며, 시장 실패와 정부 실패의 요인 및 그 해결방안에 대해 다루고 있다. 먼저, 중단원 1인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서는 시장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고 수요와 수요량, 수요의 변동과 수요량 변동의 차이, 공급과 공급량, 공급의 변동과 공급량 변동의 차이를 설명하며 수요량과 공급량,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알도록 한다. 둘째로, 중단원 2인 ‘시장 균형 가격의 결정과 변동’에서는 시장 균형 가격 결정 원리와 균형 가격 및 거래량의 변동 과정, 잉여 개념을 통한 시장의 효율성 분석 등을 다루고 있다. 셋째로, 중단원 3인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에서는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을 정의하고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제시하며, 탄력성 개념을 생활 주변 사례에 적용해보도록 한다. 넷째로, 중단원 4인 ‘시장의 한계와 보완’에서는 불완전 경쟁, 외부효과, 공공재를 중심으로 시장 실패의 원인을 다루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시장 실패를 보완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과 그 한계를 탐구한다.

3. 대단원 학습목표
(1) 지식·이해면
⦁시장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 수요량과 공급량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들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시장 균형 가격 및 거래량의 결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열거할 수 있다.
⦁시장 실패의 원인과 이의 보완 방안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능력면
⦁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시장의 의미와 기능을 제시할 수 있다.
⦁ 시장의 수요와 공급, 수요량과 공급량의 결정 및 변동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구체적인 시장 상황을 가정하고 균형 가격 및 거래량이 결정되는 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을 생활 주변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구체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시장 실패의 원인들을 분류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
  •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Ⅰ. 들어가는 글한국사회에서 신자유주의 교육시장화정책이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95년 5.31 교육개혁안이 발표된 때부터이지만 그것의 심각성을 느낀 것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된 2000년에 이르러서이다. 더구나 2002학년도부터는 고등학교까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될 예정이고, 고등학교에서의 시범운영 결과가 일부 알려지면서 교육현장은 술렁대기 시작하였다. 7차교육과정을 통해서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고등교육1) 사이버대학2) 한국방송통신대학교3. 사이버 교육사이트 운영1) 운영 현황2) 운영 사례4. 기타1) 원격교육연수원2) 기업체 사이버 교육Ⅸ. 사이버 교육의 한계점Ⅹ. 결론Ⅰ. 서론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distributed learning)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

  • 공교육(학교교육)실태, 공교육(학교교육)쟁점, 공교육(학교교육)내실화과제, 공교육 제언
  • 학교(중, 고교) 진학을 위한 긴장된 학습에서 해방된 학생들의 학습의욕과 능력은 저하되는데 대학입학을 위해서는 경쟁시험을 거쳐야 하는 현실, 둘째, 오로지 학교공부에 전념하던 시간을 다양한 취미와 소질 개발에 분산 투자하려는 경향과 추세는 강해지는데, 이에 비례하여 소홀해진 학교 공부에 대한 걱정과 불안은 더욱 가중되는 현상, 셋째, 학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능력과 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달라진, 교육에 대한 나름대로의 식견과 욕구가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정치경제학, 교육개혁과 시장경제학,직업교육, 교육개혁과 장학지도,ICT활용교육, 교육개혁과 학부모단체,관련 제언 분석
  • 학습 결과 이동 통로 확보 등을 추구한다. 2. 직업교육 체제의 평생교육 기능 확대직업교육 체제를 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사회로의 변화에 부응하는 체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직업교육기관 간에 혹은 직업교육기관과 일반교육기관간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연계교육 체제를 확대․발전시킨다. 이를 통해 학생에게 체계적으로 연계된 교육․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우수 인력의 양성․공급 기반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산업계에서는 고등학교 혹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일 조사(1) 단원의 계열먼저 이 단원의 계열을 살펴보면 4학년 2학기 단원이 가정의 경제생활로 이는 사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환경확대법의 원리에 맞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조직의 원리를 살펴보면가. 내용조직의 원리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 국어, 도덕, 사회 -위와 같은 기준에 의해 선정된 내용들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하여 조직되었다. 첫째, 학습자의 발달,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