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실태, 공교육(학교교육)쟁점, 공교육(학교교육)내실화과제, 공교육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지식탐구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비용결정
1. 다중 회귀 분석
2. 다중 회귀 분석의 해석 기준
3. 주민 1인당 교육비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4. 분석 결과에 대한 이론적 해석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실태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과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 교육 정책의 졸속한 추진 및 잦은 정책 변화로 교육 주체들의 공교육 기관에 대한 불신이 증폭되어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도가 현저히 저하되었으며 교육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 집단을 지나치게 매도하여 사기를 저하시켰으며 학생과 학부모의 존경을 받지 못하는 공교육 기관은 점점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되었다.
정부 수립이후 획일적이 관 주도의 교육 정책 입안 및 추진으로 학교 현장과의 괴리감이 커지게 되었고 교육 주체간, 교원 집단간, 계층간 다양한 주장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대림과 갈등이 팽배하여 교육 현장에서 교육력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교육 재정이 부족하고(공교육 예산 GDP대비 4.7% 수준) 교육 환경이 열악하여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뒤떨어져 있는 현실이다.
엘빈 토플러 박사의 지적대로 정보 통신의 변화 속도가 시속 100마일이라면 교육의 변화 속도는 시속 10마일에 불과해 교육 기관이 사회 변화에 뒤쳐져있으며 이런 상태에서 공교육이 제 기능을 다하기는 어렵지 않았나 생각된다.
1974년 이후 획일적으로 추진되어온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이 수정 보완되어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를 충적시켜줘야 할 것이다. 거주지 교육청 단위 획일적인 고등학교 학군제를 보완하여 개인별 현 거주지를 중심으로 융통성 있는 학교 군을 설정하여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보호해 주어야 할 것이다. 시대 변화와 학생들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자율학교 등 다양한 형태의 학교들이 설립되어야 할 것이다. 초중고대학 등 학교 급간 단절된 현행 학제를 각급 학교간 연계 통합 형태로 전환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학교 급간 단절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지식탐구
보수주의자들은 학교를,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학생에게 주는, 중립적인 기관으로 본다. 이들은 학교와 산업질서의 관계에 대해 묻지 않는다. 그 결과 이 관점은 지배사회의 구조와 이데올로기를 문제 삼지 않은 특징을 갖는다. 한 사회에서 정치·경제·성의 불평등으로 해서 이득을 얻는 집단이, 학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런 문제들에 대해 이들은 불안한 침묵을 지킨다.
참고문헌
김영희 / 공교육내실화를 위한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분석 교육행정
곽병선(1986) / 초중등교육의 질 개선,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공은배(1990) / 한국의 교육비 수준, 한국교육개발원
이주호·우천식(1998) / 한국교육의 실패와 개혁, KDI정책연구
황정규(1984) /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황원철·김성열·고창규(2004) / 공교육 이념·제도·개혁, 도서출판 원미사
허명호(2004) / 공교육 위기와 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제도]공교육제도의 기원, 의무교육의 의미
  • 공교육의기원1. 공교육제도의 의의2. 공교육제도의 기원3. 공교육의 이념4. 공교육과 국가 지방 단체5. 우리 학교의 공교육 기간6. 공교육의 문제점7. 공교육 개혁의 기본방향8. 공교육 참고 자료의무교육의의미1. 의무교육의 개념2. 의무교육의 의의와 목적3. 의무교육의 발전과정4. 외국의 사례5. 의무교육 쟁점 및 발전방안Ⅲ 나오며◈◈◈◈◈◈◈◈◈Ⅰ들어가며우리 2조는 의무교육과 공교육에 대한 연구를 과제로 받았다. 수업을 마치

  • 공교육(학교교육)성립, 공교육(학교교육)기관, 공교육(학교교육)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현황,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방향전환,제고과제
  •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공교육(학교교육)의 성립, 공교육(학교교육)의 기관, 공교육(학교교육)의 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방향 전환과 제고 과제 분석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성립Ⅳ. 공교육(학교교육)의 기관Ⅴ. 공교육(학교교육)의 교육예산Ⅵ.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1. 사교육비 중 문화예술 교육비 현황2. 문화기반시설 현황1) 시설 분포 현황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학생회]학교 역할, 학교 기능, 고등학교 학생회 교칙, 고등학교 학생회 법제화, 고등학교 학생회 활동사례, 고등학교 학생회 내실화방안 분석
  • 학교 학생회의 교칙Ⅴ. 고등학교 학생회의 법제화Ⅵ. 고등학교 학생회의 활동 사례1. 중점 지도 사항1) 흡연 예방활동2) 흡연 근절활동2. 학생회 중심의 자율정화반 편성 운영1) 목적2) 방침3. 금연 교실 운영1) 목적2) 운영 방안4. 추진 및 운영 결과1) 연도별 흡연실태 및 적발 건수2) 청소년의 흡연 가능성, 흡연여부 조기 발견 등과 같은 흡연예방교육, 금연활동으로 인한 결과Ⅶ. 향후 고등학교 학생회의 내실화 방안1. 단위별 학생회의 구성2.

  • [교육학]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비 증가로 인한 영향Ⅳ. 사교육과 공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 공교육문제의 해결방안1-1. 교사평가제 2. 사교육 부담 경감방안결론서론요즘의 한국 사회의 교육을 보자 있노라면, 상당한 문제점과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교육이 비대해지면서 공교육은 위축되고 있으며,공교육 불신현상이 초래됨에 따라 교사 권위의 실추되었고학생들은 학원 강사에게 의존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학생들 사이에서 학교가 보조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