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
2. 주요 국가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 지원제도
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2) 독일의 학교사회복지
3) 영국의 학교사회복지
4) 북유럽의 학교사회복지 - 스웨덴, 핀란드
5) 몽골의 학교사회복지

3. 학교사회복지의 국제적 전망

본문내용
1.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

1) 시작 시기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영국과 미국 등에서 의무교육 실시에 따라 아동들에 대한 교육서비스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영국과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은 1930년대 이후 학교사회복지를 시행하였다. 캐나다는 영국과 마찬가지로 20세기 이전에 의무 교육법이 제정 되었다.

1960년대에는 바하마, 핀란드, 덴마크, 네덜란드, 가나, 아르헨티나 등이 학교사회복지를 시작하였다. 유럽에서는 1940년대 이래 미국식 사회사업과 흡사한 사회교육의 영향력이 커서 사회사업의 수용이 늦어지다가 점차 사회사업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특히, 동유럽 국가들은 공산화 이후 중단하였던 학교사회복지를 자유화가 이루어진 이후인 1990년대에 들어와 다시금 재개하였다.

우리나라도 비교적 활발하게 시범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로 꼽히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명칭과 다루는 문제
대부분의 나라들은 학교 사회 복지사를 학교사회사업가로 쓰고 있다. 우리나라만은 미국의 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을 수용하면서도 독자성을 실험하는 입장에 있어서 일반이 더 잘 이해하고 있는 학교 사회복지사라는 용어를 선호하고 있는 입장이다. 대부분 나라에서 학교 사회 복지사들이 다루는 문제는 행동문제를 비롯해 출석, 정서, 학습동기, 특수교육, 물질적 서비스 등을 다루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 사회복지사들은 일반학교에 배치되는 특수욕구 또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OECD 각국의 아동청소년 정신건강문제 개선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을 정리하고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및 교육복지
  • 세계대전 후 정신정인 문제를 가진 성인을 병원에서 격리 치료하기보다는 그 사람이 살고 있는 가정과 사회 안에서 치료해야 한다는 소위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러한 개념이 후에 학교 정신보건사업으로 확장되기에 이르렀다. 현재는 소아청소년기의 정서, 행동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OECD 각국의 아동청소년 정신건강문제 개선을 위한 사회복

  •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지
  •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듣게 되었다.현장실습을 하기위해선 실습을 할수 있는 장소를 선정해야 하여 난 월드비젼에서 실시하고 있는 월드비젼을 선택하게 되었다.월드비젼에서 하는일은 각 국가들의 SOS 단체 인데 내가 도와줄수 있는 일이 없을까 하고 고민하다가 생각한 것이 기아체험을 도와주는 일이였다.기아체험의 실시목표는 세계 각국의 기아들의 굶주림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전파시키는 일이다. 그냥 전파함이 아니라 기아들을 자신이 직

  • [학업계획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자기소개서
  • 싶게 되었습니다. 코이카 해외 파견 봉사 활동도 다큐멘터리를 보다가 알게 되었는데 특수교육을 전공하신 어떤 여성분이 아이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유대감을 형성하는 따뜻한 모습과 그들의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자 학교 시설을 고쳐주고 같이 운동회를 준비하면서 어울리는 모습을 보면서 저는 제가 가장 행복하고 삶에 대한 의미를 가지게 하는 일이 누군가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일이기에 정말 하고 싶다는 목표 의식이 뚜렷하게 생겼습니다.

  •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
  •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오늘날 평생교육 평생학습시대에 도래하면서 세계 각국은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누구에게나’ 원하는 교육 받고 학습을 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복지사회를 지향하고 있다. 또한 정규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급변하는 국내외 교육환경에 따른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도 평생교육 평생학습의 중요성은 부각되고 있는 동향이다. 그런데 세계 각국의 평생교육 평생학습의 개념은 시간적, 공간적, 교육대상 등 관

  • [아동복지] 입양
  • 사회복지법인으로 변경하였으며, 1972년 7월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하였다. 국내외 입양사업 외에 아동상담, 미혼부모상담, 예방교육 등도 실시하고 있으며, 위탁양육 보호사업도 함께 벌이고 있다. 그리고 장기사업계획의 일환으로 아동종합병원 건립의 첫 단계로서 부속의원의 운영과 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육기관인 홀트학교를 설립, 특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밖에 입양프로그램과 장애인 복지, 가족 및 지역 사회복지 등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