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실습을 시작하며
Ⅱ.실습계획
1.실습의 목적
1)학생을 위한 실습목적
2)학교를 위한 실습목적
3)기관을 위한 실습목적
2.실습분야
1) 청소년복지의 특성
2) 청소년복지의 개념
3)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내용
4) 청소년복지의 역사
3.실습의 목표
4.실습기간
5.실습장소
6.실습계획서
Ⅲ.학생프로파일(학생신상서)
Ⅳ.기관의 분석(월드비전)
1. 기관명
2. 월드비전 정신
3. 월드비전 한국
4. 월드비전 국제본부
5. 월드비전 조직도
6. 월드비전이 하는일
Ⅴ.자원파악(후원회)
Ⅵ.기아체험
Ⅶ.진행일지(실습일지 1회-15회)
Ⅷ.실습일정표
Ⅸ.교육적인 면의 계획
1.내용
2.배워야할 점
Ⅹ.평가적인 면의 계획 및 종류
1.내용
2.배워야할 점
Ⅺ.중간평가서
1.실무에 대한 평가
1)행정적인 면
2)교육적인 면
2.남은 실습기간을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계획
Ⅻ.결 론: 종합평가
1.행정영역: 기관에 대한 평가
2.수퍼바이져에 대한 평가
3.교육영역에 대한 평가
4.자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Ⅰ. 서 론: 실습을 시작하며
이번학기에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듣게 되었다.
현장실습을 하기위해선 실습을 할수 있는 장소를 선정해야 하여 난 월드비젼에서 실시하고 있는 월드비젼을 선택하게 되었다.
월드비젼에서 하는일은 각 국가들의 SOS 단체 인데 내가 도와줄수 있는 일이 없을까 하고 고민하다가 생각한 것이 기아체험을 도와주는 일이였다.
기아체험의 실시목표는 세계 각국의 기아들의 굶주림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전파시키는 일이다. 그냥 전파함이 아니라 기아들을 자신이 직접 기아들을 체험할수 있도록 캠프활동을 기획하고 실행시키는데까지이다.
어느 시설기관에서 실행함이 아니라 야외에서 추위와 굶주림, 에이즈같은 각종 병들을 겪고 교육시키는 것이라 어려움이 많았다.
날씨의 변화와 낮과밤 온도차등 신경써야 할것이 한두가지가 아니였다.
기아체험을 함으로써 배울수 있는 것은 대상은 불특정다수였다.
가족도 있고 청소년까지 다양했다. 사람들을 리더할수 있는것도 배움과 동시에 사람들을 대하는 법까지 배울수 있어서 참 좋은 활동이 아닐수 없었다.
특히 실습일지를 작성하면서 많은걸 더 기록하고 느낄수 있었던 것 같다.
Ⅱ. 실습계획
1. 실습의 목적
사회복지교육은 첫째,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둘째, 현장실습경험, 셋째, 조사경험등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사회복지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사회사업기관 및 제도 내에서 전문적 사회사업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으로,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 즉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의 전문적 관계 속에서 욕구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1) 학생을 위한 실습목적
①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습현장에서 활용하는 기회의 활용과 새로운 실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기회를 갖는다.
② 실습생 자신의 능력 및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 인식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선택 동기와 이상에 대해 재고하고 확신하는 기회를 갖는다.
③ 각 복지기관(시설)의 전문적으로 분화된 구체적인 기능과 그 기능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를 학습하고 사회복지기관(시설)에 대한 이해를 갖는다.
④ 클라이언트 체계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를 바르게 인식하고,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욕구의 개방성, 독자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각 복지기관(시설)의 원조 과정을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기술 및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습득한다.
⑤ 타 학교 실습생과 함께 실습에 임함으로써 사회복지와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고 실습경험을 함께 나누어 새로운 동료애와 이후 사회복지사로서의 보다 폭넓은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교를 위한 실습목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3가지 이상)에 대해 소개하며, 시설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일반적으로 사회사업 교육은 전통적인 기관중심 현장교육모델에 의존하고 있으며, 실습교육의 핵심적 구성체계는 기관의 실습체계, 실습지

  • 한국학 교사회 복지의 발달학 교사회 복지의 연구동향
  • 현장이 없었기 때문에 주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논문들이 나옴. 교사였던 최인욱이 학교현장에서 최초로 사회사업접근을 시도한 논문을 발표.3) 1995년~1999년94편의 논문이 발표. 양적인 팽창이 일어남. 4) 2000년 이후 ~2003년 141편의 논문이 발표. 지속적으로 학교사회복지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사회복지관들의 선구적인 노력과 학교를 실습지로 개척하는 등 대학과 실습생들의 노력과 시범사업들이 연구분위기를

  • 사회복지현장실습 사랑샘
  • 사회복지현장실습 총평가회 기관발표기 관: 대한사회복지회 부산지부 및 사랑샘실습개요‘실습개요’실습기관명: 대한사회복지회 부산지부 및 사랑샘수퍼바이저 : 권혜란 과장님수퍼바이저 직위 및 경력: 대한사회복지회 부산지부 과장, 희망샘 원장(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출신)실습지도교수: 이성은 교수님실습일정: 6 월 28 일 ~ 7 월 23 일( 4 주간)실습 주별 프로그램월화수목금토전체1주직원 인사 및 시설라운딩실습생 프로필및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사회 전체가 그 정당성과 효과성을 인정하여 제도로 정착하는 데에 노력을 쏟아야 할 것이다.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현대사회로 들어오면서 모든 학문은 세분화 경향을 띄고 있다. 학문이 세분화 되면서 그 학문 자체는 더욱 구체적이고 과학적이며 깊이 있는 연구를 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이런 세분화된 학문은 서로 배타적이 아닌, 상호 협력적인 역할을 하면서 현대학문의 진보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현대학문의 세분화 경향은 사회복지학에서

  • [양식&서식]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서식 - 교육기관용 - 표준실습교육 메뉴얼 서식
  •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서식 - 교육기관용1교육기관 1 실습의뢰서 ○○○대학교(원) ○○대학 사회복지학과장수신자 (참 조)제 목 사회복지현장실습 의뢰1. 항상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을 위해 애써 주시는 귀 기관에 감사드립니다.2.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수강하는 본교 사회복지학과 학생의 실습교육을 의뢰하오니 아래를 참조하시어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 래 -가. 학생명 : (학생연락처: )나. 실습기간 :다. 실습지도교수 :라. 실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